제 8장 지지적 수퍼비젼 적용의 실제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제 8장 지지적 수퍼비젼 적용의 실제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8장 지지적 수퍼비젼 적용의 실제

1. 지지적 수퍼비젼의 적용
2. 지지적 수퍼비젼의 문제점 및 대책

본문내용

주요 난제는 함께 게임을 하는 수퍼바이저에게도 이득이 발생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 게임을 다루는 방법
▶ 수퍼바이지는 수퍼바이저가 자신의 독자적 이유로 게임하기를 원할 때에만 수퍼바이저를 게임에 성공적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
또한 게임을 거절하려면 수퍼바이저가 자신에게 유리한 점을 포기할 준비가 되어 있거나 실제로 포기해야만 한다.
▶ 터놓고 공개적으로 직면하는 것이며 또 다른 접근법은 게임 자체의 역동이나 마음을 토의하기보다는 게임이 초래하는 불리한 점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서 업무와 관련된 스트레스를 조절하면서 수퍼바이지와 스트레스를 공유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게임은 수퍼바이지에게는 불리하다.)
(6) 수퍼비젼에 있어서의 유머
① 일의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완화시킨다.
② 방어를 줄이는 경향이 있으며 갈등적인 관점의 충돌을 극복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③ 과업수행에서 필연적으로 생기는 좌절감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④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 간의 거리감을 줄이고 동등감을 증대시키기도 한다.
※ 유머의 채택 시 주의사항
▶ 비전문적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사용하기에 신중해야 한다.
▶ 유머를 잘못 사용하면 품위를 손상시켜 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 유머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
: 구체적 상황에 대한 창의적이고 자연발생적인 반응이 있어야 한다.
(이유 - 유머는 그것을 공유하는 사람들의 반응에 의존하므로 수퍼바이저는 수퍼바이지를 잘 알고 좋은 관계가 형성되기 전까지는 유머 사용을 자제해야만 하기 때문이다(A. Kadushin, 1992 : 291-292).)
  • 가격8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5.10.28
  • 저작시기2015.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8562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