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자전거도둑 감상문 - 네오리얼리즘과 그 한계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화 자전거도둑 감상문 - 네오리얼리즘과 그 한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감독 소개
작품 소개

본문내용

은 시대의 문제를 보여주면서도 그 안에서 가장 현실적인 희망을 제시하는 것으로 스토리의 뛰어난 완성도를 얻어냈다.
하지만 <자전거도둑>이 지닌 한계점 또한 분명하다. 가장 중요한 문제는 이 영화에서 당대의 삶의 문제를 조명하는 것에는 성공했지만 그러한 현실주의가 정치적이고 뚜렷한 비판으로 나아가지는 못했다는 것이다. 로베르토 로셀리니의 <무방비도시>에서는 이탈리아를 탄압하는 제국주의 세력의 악행을 분명히 고발하면서도 이들과 싸우는 레지스탕스들의 희생을 통해 나아갈 방향을 분명히 제시하였다. 하지만 <자전거도둑>에서 주인공이 겪는 빈곤의 문제와 도시의 무질서가 근본적으로 어디에서 비롯된 것인지, 어떠한 문제를 해결해야 이러한 비극이 사라질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실마리조차 보이지 않는다. 물론 몇몇 네오리얼리즘 영화들이 지나치게 정치적 구호를 강조한 나머지 선전영화로 빠져들었다는 비판도 있다. 하지만 <자전거도둑>은 그러한 메시지를 지나치게 절제했다는 것이 문제이다.
네오리얼리즘은 영화예술이 현실을 직시하고 변화시킨다는 숭고한 의미를 담고 있지만 동시에 많은 위험요소들도 가지고 있다. 주제의식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선동영화의 선을 넘어가서는 안 되며, 비전문 배우와 생생한 배경을 촬영하는 동시에 극적인 완성도로 흥미유발을 해야 한다. 완벽한 네오리얼리즘 영화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는 의심도 든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자전거도둑>은 더욱 볼 가치가 있는 영화이다. <자전거도둑>은 네오리얼리즘 영화의 기조를 지키면서도 대중과의 호흡에 가장 성공한 사례이며 그 자체로도 훌륭한 스토리텔링을 보여주는 고전이다.
  • 가격8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5.12.28
  • 저작시기2015.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9113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