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시인으로서의 삶
▶이육사 시의 세계
1) 방랑과 실향의식
2) 민족의식과 저항
3) 초인의지와 미래의 꿈
▶이육사 시의 표현
▶ 이육사 시의 문학사적 의의
<참고문헌>
▶이육사 시의 세계
1) 방랑과 실향의식
2) 민족의식과 저항
3) 초인의지와 미래의 꿈
▶이육사 시의 표현
▶ 이육사 시의 문학사적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도래할 수 있게끔 자신을 희생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남성적인 어조로 표현하여 강렬성을 더해 주고 있다.
이 시의 아름다움을 실현하고 있는 구체적 표현들.
→음악성이 잘 드러난 표현
* \'뿌리리라\'를 \'뿌려라\'로 표현한 것
* \'-랴\', \'-라\'로 각 연을 끝낸 것
* 각 연을 균등하게 3행씩 표현 한 것과 각 연이 1행에서 3행으로 가면서 길이가 길어진 점 등.
→형상성이 잘 드러난 표현
*광야의 탄생 장면을 \'하늘이 처음 열린다\'고 표현한 것
* 광야의 형성을 \'산맥들이 바다를 연모해 휘달린다\'고 표현한 것
*시간의 흐름을 \'부지런한 계절이 피어선 지고\'라고 표현한 것
* 어두운 시대 상황을 \'눈 내리고\'라고 표현한 것 등
→함축성이 잘 드러난 표현
* \'매화 향기 홀로 아득하니\'
* \'내 여기 가난한 노래의 씨를 뿌려라\'
* \'백마 타고 오는 초인\'
* \'광야에서 목 놓아 부르게 하리라\' 등
→ 내용 : 광막한 공간과 아득한 시간을 배경으로 강인한 지사적 의지를 노래한 작품. 혹독한 현실적 상황과 대비되는 시인의 비장하고도 의연한 결의가 이 시를 가치 있어 함
→ 화자는 아무도 없는 광야, 더욱이 눈 덮인 겨울의 광야에 서서 무한한 과거의 시간과 먼 미래의 시간을 내다 봄 ---- 고독하면서도, 강인한 의지를 곧게 세우도록 촉구(매화 향기를 통해 암시됨)
→ 이 시가 지향하는 것 : 창조와 구제의 기원
<참고문헌>
1. 박계숙,『한국현대시의 구조』, 국학자료원, 1998
2. 이성교,『한국현대시인 연구』, 태학사, 1997
3.「육사 이원록 선생 특집호」,『나라사랑』<제16집>, 외솔회, 1974
이 시의 아름다움을 실현하고 있는 구체적 표현들.
→음악성이 잘 드러난 표현
* \'뿌리리라\'를 \'뿌려라\'로 표현한 것
* \'-랴\', \'-라\'로 각 연을 끝낸 것
* 각 연을 균등하게 3행씩 표현 한 것과 각 연이 1행에서 3행으로 가면서 길이가 길어진 점 등.
→형상성이 잘 드러난 표현
*광야의 탄생 장면을 \'하늘이 처음 열린다\'고 표현한 것
* 광야의 형성을 \'산맥들이 바다를 연모해 휘달린다\'고 표현한 것
*시간의 흐름을 \'부지런한 계절이 피어선 지고\'라고 표현한 것
* 어두운 시대 상황을 \'눈 내리고\'라고 표현한 것 등
→함축성이 잘 드러난 표현
* \'매화 향기 홀로 아득하니\'
* \'내 여기 가난한 노래의 씨를 뿌려라\'
* \'백마 타고 오는 초인\'
* \'광야에서 목 놓아 부르게 하리라\' 등
→ 내용 : 광막한 공간과 아득한 시간을 배경으로 강인한 지사적 의지를 노래한 작품. 혹독한 현실적 상황과 대비되는 시인의 비장하고도 의연한 결의가 이 시를 가치 있어 함
→ 화자는 아무도 없는 광야, 더욱이 눈 덮인 겨울의 광야에 서서 무한한 과거의 시간과 먼 미래의 시간을 내다 봄 ---- 고독하면서도, 강인한 의지를 곧게 세우도록 촉구(매화 향기를 통해 암시됨)
→ 이 시가 지향하는 것 : 창조와 구제의 기원
<참고문헌>
1. 박계숙,『한국현대시의 구조』, 국학자료원, 1998
2. 이성교,『한국현대시인 연구』, 태학사, 1997
3.「육사 이원록 선생 특집호」,『나라사랑』<제16집>, 외솔회, 1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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