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이야기 족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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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명화이야기 족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 회화 기법인 목판화 제작
야블렌스키, 클레, 뮌터 를 알게됨.
-> 동화와 같은 역사적이고 낭만적인 주제나 풍경 등에 뿌리를 두고 있었음.
칸딘스키에게 예술적인 인상을 끼친사건.
바그너 <로엔그린> 모네 <건초더미> -> 점으로 이루어진 그림은 대상이 없다
추상성에 대한 발견
칸딘스키 추상화의 시작
벽에 걸린 한 그림을 보고 형상과 색채만으로 그림의 성립되어 있음을 느끼게 됨.
-> 그림이 거꾸로 걸려있었음.
어느 방향이 맞는 것인지 알기 어려움.
이를 보고 대상이 불필요함을 느껴 모든 표현을 색채에 맡기기 시작.
칸딘스키
야수파의 영향을 받은 칸딘스키의 작품
1906년과 1908년 사이 뮌터와 동행하여 유럽여행
야수파와 입체파를 알게 됨
야수파 영향으로 색체 중심의 그림 제작
야블렌스키와 쿠빈, 뮌터 등과 함께 뮌헨의 신미술가협회 창립
-> 추상 미술에 접근해 가기 시작.
오로지 자연에 입각해 그려졌으나 자연이 주는 정감을 마을으로 그림.
-> 터치와 색채를 강조하는 주관적 경향이 강하였음.
칸딘스키의 작품세계
비구상적인 작품세계로 들어감.
<구성6 1913> <구성7 1913>
1. 비구상적인 작품으로 전환 후 당대의 신미술가협회와 결별
2. 음악가 친구들과 우정을 더욱 돈독히 하여 자신만의 예술 세계 구축
-> 작품에서 어떤 형상이나 사물의 흔적을 찾아볼수 없게됨.
칸딘스키
바우하우스에서의 연구활동.
바우하우스 시기 1922~1933
유명한 건축, 공예 학교인 바우하우스로부터 교수직 제안 받음
-> 형태 요소들와 색채학 강의를 개설, 벽화 기법을 지도
이론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던 시기
-> 두 번째 주요 저서인 <점, 선, 면>을 출간
첫 번째 저서, <예술에 있어서 정신적인 것에 대하여>에서 상상에 의한 색의 표현을 강조
-> 노란색은 트럼펫의 공격적, 세속적인 소리에,
푸른색은 파이프 오르간의 성스러운 소리에 비유
두 번째 저서에서 드로잉의 추상적인 요소들이 나타내는 상상적 효과들을 분석
-> 수평선은 차분한 것으로, 수직선은 격렬한 것으로 해석. (색채 상징주의)
자유롭고 조용한 제작의 시간에 또다시 몰입
기하학 적인 구성을 포기, 부드러운 곡선과 유기체의 형태를 만들어 나감.
1. 파리에서의 그림들
뮌헨 시기의 유기적인 양식과
바우하우스 시기의 기하학적인 양식 종합
2. 시각적 언어가 상형문자와 기호들의 집합체로 바뀌게됨
기호들의 상당수는 수생 유충과 비슷함.
구상적인 손이나 달 모양의 사람 얼굴이 보임.
3. 후기의 대표작
<강렬한 보랏빛>, <두드러진 곡선>, <15>, <중용>, <잔잔한 열정> 등이 있음.
칸딘스키
회화혁명을 주도한 칸딘스키
-> 유럽의 꿈을 무창히 깨뜨림
추상적인 패턴의 작품들이 서서히
고개를 들기 시작함
1차 세계 대전
추상화를 통한 회화의 혁명을 주도하며 20세기 미술의 새로운 장을 여는 거목 칸딘스키
칸딘스키 추상화의 특징
회화의 자율성을 부르짖다!
감정을 드러내는 방법에 원칙을 둠.
즉흥, 구성, 인상 등으로 회화를 구분
특정 대상이나 자연의 모습을 화폭에서 완전히 제거.
-> 회화의 자율성을 주장.
무형의 주제로부터 예술에 대한 생각을 정립.
공감각의 원리로 발전시켜 나감.
칸딘스키 추상화 특징?
추상화 집단적인 미술 운동과 다름.
비슷한 시기의 사회적인 배경이 미술에 반영.
자신의 생각을 예술적 이론으로 체계화시켜 나감.
20세기 초 바그너의 오페라 이론으로부터 총체 예술에 대한 생각을 받아들임.
-> 공감각의 원리로 발전
공감각
1. 서로 다른 영역의 감각을 함께 불러일으키는 것.
2. 색조와 형태의 배치는 음악적 요소들이 함께 어우러져 영혼을 감동시키는 것
3. 색의 상호작용과 기하학적인 경향 파악
4. 색채에 음악적 감정 부여
자신의 회화에 음악성을 부여한 칸딘스키
색상은 건반이고, 정신은. 피아노 화가는 피아노를 연주하면서 영혼을 울리는 손입니다.
-> 색채나 선만으로 대상을 표현해 내는 일 가능하다고 생각.
신비적 체험과 음악적 유비를 지향하는 선언
보다 높은 목표들, 내적인 울림
음악적 구성, 내적 필요성, 표현주의적인 것
-> 하나의 요점에 종속됨에 따라 <교향악적인> 것으로 특징 지워지는 것
영혼을 울리는 감동 이 담겨져 있는 칸딘스키의 추상화
1. 대상의 구체적인 묘사 대신 내면의 파악
-> 나무를 보았을 때. 화가의 내면에서 느껴지는 감정이 평화라면.
나무 평화. -> 자신의 느낌을 그대로 표현하는 데 충실했던 화가
자신의 감정만을 색채와 선으로 남긴 것.
-> 감상자에게는 의미 없는 낙서나 얼룩으로 치부될 위험이 있음.
-> 색채를 통해 최대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려고 애씀.
2. 색채를 통해 감정 표현
색채를 음악과 같은 맥락에서 연구 -> 색채의 조화를 통해 감정 표현 (각자 느낌이 다름)
노랑 : 전형적인 지상의 색으로 맹목적인 착란이나 광기 어린 병적인 색
파랑 : 전형적인 하늘의 색이며 순수에 대한 동경을 주는 색
색상으로 보면서 음악을 들을 수 있다.
3. 기하학적이며 상징적인 표현 사용
음악 -> 화음을 통해 음의 균형과 조화 이룸
회화 -> 서로 다른 색채와 선이 조화를 이루기 위해 전체를 통제하는 힘 필요
기하학적이며 단순화된 표현으로 내적인 감정을 드러내야함.
운동감, 균형감각 무게등을 나타내면서 제각각 의미있게 표현되고 있음,
작품분석
1
수학적 구조를 응용시켜 물직적 연관성 제거
형태의 통일성과 일관성으로 창조된 기하학적 구성
이성과 직관이 종합되어 있음.
엄격한 법칙과 자유분방함이 용해되어 있음.
<구성8>
색채학의 성격에 형태요소를 일치시키고, 상호관계의 효과와 상직적인 의미를 규정.
2
중첩되고 복잡한 놀이는 대각선 충위에 배치된
작고 큰 두원 사이의 통과지점에서 차츰 사라짐
강한 지향성을 가진 긴장 강화.
하늘, 검정, 따스한 붉은색
-> 하나는 차가운 정점이 되고 다른 하나는 따듯한 정점.
구성의 명확성 : 칸딘스키 회화 작품의 독특한 진화에 부응
이 시기에 그가 실펀한 교육적 목표와 부응
<조용한 긴장>
3
구형과 원들은 <작은세상> 연작에서 처음으로 나타남
화해
바우하우스의 분석적 규범 <-----> 낭만주의적이고 정신주의적 열정
<몇 개의 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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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9페이지
  • 등록일2023.07.14
  • 저작시기20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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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218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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