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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가장 오래된 우리의 꽃그림
2. 조상들에게 꽃의 의미
3. 조상들이 좋아했던 대표적인 꽃
4. 회화에 나타나는 꽃의 특징
5. 회화에 나타나는 꽃의 색깔
본론
1. 화목의 구체적 내용
1)사군자 2)화조화 3)초충화 4)화훼화 5)기명절지화
2. 회화에 나타는 꽃의 종류
1)매화 2)난초 3)국화 4)연 5)모란 6)대나무 7)사계화
8)석류 9)파초 10)초화류 11)복숭아나무 12) 소나무 13)기타 목화류의 꽃
3. 조선시대 화훼화의 역사
1) 조선 초기 2)조선 중기 3)조선 후기 4)조선 말기
결론
회화에 나타나는 꽃의 미의식
참고 문헌
1. 가장 오래된 우리의 꽃그림
2. 조상들에게 꽃의 의미
3. 조상들이 좋아했던 대표적인 꽃
4. 회화에 나타나는 꽃의 특징
5. 회화에 나타나는 꽃의 색깔
본론
1. 화목의 구체적 내용
1)사군자 2)화조화 3)초충화 4)화훼화 5)기명절지화
2. 회화에 나타는 꽃의 종류
1)매화 2)난초 3)국화 4)연 5)모란 6)대나무 7)사계화
8)석류 9)파초 10)초화류 11)복숭아나무 12) 소나무 13)기타 목화류의 꽃
3. 조선시대 화훼화의 역사
1) 조선 초기 2)조선 중기 3)조선 후기 4)조선 말기
결론
회화에 나타나는 꽃의 미의식
참고 문헌
본문내용
가장오래된 우리의 꽃그림은?
고분벽화-고구려 고분벽화에 종종 꽃그림 발견
덕흥리 고분(5세기경)의 연꽃그림
진파리 1호·4호분(5세기 말~6세기 초)의 소나무 그림
각저총의 추상화된 수목도
고대인이 꽃을 무덤이나 지석에 남긴 이유
-꽃이 영생과 환생을 의미한다고 생각했기 때문
-저승의 세계도 아름답게 장식하려는 의도
우리의 조상들에게 꽃은 어떤 의미이며, 그들은 왜 꽃그림이나 꽃장식을 가까이했는가?
꽃은 아름다움의 대표적인 상징
인간이 지닌 미의식을 드러내주는 표본
희망·평화·화합을 상징
인간 사회와 정서를 순화
인간의 생활을 풍요롭게 하고 정서를 고양시킴
가구·병풍·이불·베겟모·수저집 같은 생활 용품 속에 꽃을 새김-심미적<종교적인 의미>
회화에서의 꽃 – 꽃의 아름다움을 시각적 형상화하여 미의식 반영
가장 오래 전통을 지는 화목은 사군자
조상들이 사랑했던 가장 대표적인 꽃은 무엇인가?
양반 선비층은 매화
매화는 추운 겨울을 이기고 제일 먼저 꽃소식을 전해주는 고난 극복과 절개의 상징
일반 서민들은 복숭아꽃
장수를 상징하는 복숭아꽃은 무릉도원의 선경에 심어진 꽃으로도 유명, 특히 동풍세우(東風細雨)에 흩날리는 꽃잎, 낙화유수(落花流水)의 정경을 가장 아름다운 것으로 봄
흔히 우리 선조들이 미인의 얼굴빛을 ‘도색(桃色)’으로 표현한 것으로 보면 복숭아꽃을 얼마나 아름다운 꽃으로 여겼는지 알 수 있다.
옛 시조를 보면 배꽃도 많이 등장하는데 한낮의 작열하는 태양 밑의 만발한 꽃보다는 아침 저녁에 혹은 달빛 아래 피어 있는 배꽃을 노래한 것이 많다.
회화에 나타나는 꽃의 특징
1)꽃의 종류와 그 특징
매화, 난초, 국화, 연, 모란 등의 순
도화, 행화, 이화등의 출연빈도 극히 떨어짐
민화에서는 모란이 압도적, 연 매화 국화의 순
회화에 나타나는 꽃 색깔
실제를 보지 않고서도 농담과 선만을 가지고 자연을 묘사하려함 – 꽃 색과 일치하지 않은 경우가 많음
자연계에는 원색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흰색깔의 꽃이 상대적으로 많이 등장
민화에 있어서는 대부분 원색사용-원색이 지닌 감각적 호소력이 민중의 소박한 시각적 본능에 부합할수 있었기때문
화목의구체적 내용
1. 사군자(매,난,국,죽)
선비정신을 상징하는 식물들로서, 문인화의 소재로 자주 사용
아의를 견지하고 지조와 절개를 지키는 군자와 비교
고려- 묵죽, 묵매를 주로그림
조선시대- 사군자 애호
조선후기-일반에게 알려짐
고분벽화-고구려 고분벽화에 종종 꽃그림 발견
덕흥리 고분(5세기경)의 연꽃그림
진파리 1호·4호분(5세기 말~6세기 초)의 소나무 그림
각저총의 추상화된 수목도
고대인이 꽃을 무덤이나 지석에 남긴 이유
-꽃이 영생과 환생을 의미한다고 생각했기 때문
-저승의 세계도 아름답게 장식하려는 의도
우리의 조상들에게 꽃은 어떤 의미이며, 그들은 왜 꽃그림이나 꽃장식을 가까이했는가?
꽃은 아름다움의 대표적인 상징
인간이 지닌 미의식을 드러내주는 표본
희망·평화·화합을 상징
인간 사회와 정서를 순화
인간의 생활을 풍요롭게 하고 정서를 고양시킴
가구·병풍·이불·베겟모·수저집 같은 생활 용품 속에 꽃을 새김-심미적<종교적인 의미>
회화에서의 꽃 – 꽃의 아름다움을 시각적 형상화하여 미의식 반영
가장 오래 전통을 지는 화목은 사군자
조상들이 사랑했던 가장 대표적인 꽃은 무엇인가?
양반 선비층은 매화
매화는 추운 겨울을 이기고 제일 먼저 꽃소식을 전해주는 고난 극복과 절개의 상징
일반 서민들은 복숭아꽃
장수를 상징하는 복숭아꽃은 무릉도원의 선경에 심어진 꽃으로도 유명, 특히 동풍세우(東風細雨)에 흩날리는 꽃잎, 낙화유수(落花流水)의 정경을 가장 아름다운 것으로 봄
흔히 우리 선조들이 미인의 얼굴빛을 ‘도색(桃色)’으로 표현한 것으로 보면 복숭아꽃을 얼마나 아름다운 꽃으로 여겼는지 알 수 있다.
옛 시조를 보면 배꽃도 많이 등장하는데 한낮의 작열하는 태양 밑의 만발한 꽃보다는 아침 저녁에 혹은 달빛 아래 피어 있는 배꽃을 노래한 것이 많다.
회화에 나타나는 꽃의 특징
1)꽃의 종류와 그 특징
매화, 난초, 국화, 연, 모란 등의 순
도화, 행화, 이화등의 출연빈도 극히 떨어짐
민화에서는 모란이 압도적, 연 매화 국화의 순
회화에 나타나는 꽃 색깔
실제를 보지 않고서도 농담과 선만을 가지고 자연을 묘사하려함 – 꽃 색과 일치하지 않은 경우가 많음
자연계에는 원색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흰색깔의 꽃이 상대적으로 많이 등장
민화에 있어서는 대부분 원색사용-원색이 지닌 감각적 호소력이 민중의 소박한 시각적 본능에 부합할수 있었기때문
화목의구체적 내용
1. 사군자(매,난,국,죽)
선비정신을 상징하는 식물들로서, 문인화의 소재로 자주 사용
아의를 견지하고 지조와 절개를 지키는 군자와 비교
고려- 묵죽, 묵매를 주로그림
조선시대- 사군자 애호
조선후기-일반에게 알려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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