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의미와 학습유형,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특성과 역사적 배경,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사례,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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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의미와 학습유형,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특성과 역사적 배경,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사례,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 비평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의미

Ⅲ.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학습유형
1. 반복연습형(drill & practice)
2. 개인교수형(Tutorial)
3. 모의실험형(Simulation)
4. 교수게임형(Instructional Game)
5. 학습자료제시형(Presentation)
6. 문제해결형(Problem solving)

Ⅳ.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특성

Ⅴ.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역사적 배경

Ⅵ.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사례
1. 지각변동-지층
1) 대상
2) 관련 단원
3) 유형
4) 프로그램의 내용
2. 지층은 어떻게 만들어지나
1) 대상
2) 관련 단원
3) 유형
4) 프로그램의 내용
5) 정규수업에서 학습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3. 물의 순환
1) 대상
2) 관련 단원
3) 유형
4) 프로그램의 내용

Ⅶ.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비평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5) 정규수업에서 학습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또 학습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한 학생을 위하여 보충 학습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3. 물의 순환
1) 대상
초등 학교 5학년
2) 관련 단원
자연 5, 날씨의 변화
3) 유형
개인교수, 교육용 게임
4) 프로그램의 내용
이 프로그램은 공기 중의 물이 어떤 형태로 변하고 순환하는지 물의 순환과정을 애니메이션으로 제시하여 흥미를 유발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였다. 이것을 학습한 후에는 물의 순환에 관련된 평가 문제가 게임 형태로 제시된다.
Ⅶ.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비평
첫째, 하드웨어에 소요되는 비용이 높다. CAI에서는 적합한 하드웨어가 제공되어야만 코스웨어를 사용할 수가 있다. 코스웨어 제품 간에 호환성이 결여되어 있는 실정에서는 한 코스웨어를 여러 기종에 사용하기 어렵다.
둘째,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재현되는 그래픽은 실제적이지 못하다. 컴퓨터 영상은 색상의 종류와 배합에 제한이 뒤따르며 화면의 해상도(resolution)가 낮고, 동적인 화면을 구성하기가 어렵다. 프로그램을 코스웨어로 옮겨주는 저작 시스템(authoring systems)이 발전되어 다양한 색상으로 애니메이트된 해상도 높은 그래픽을 제시할 수도 있지만, 이를 위해서는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요구된다.
셋째, 코스웨어가 질, 양, 다양성의 측면에서 부적절하다고 인정되고 있다. 질적 측면에서는 학습과제나 학습자의 요구, 학습자 특성에 대한 세심한 분석이 뒷받침되지 않으며, 새로운 지식이 빨리 축적되어 감에 따라 코스웨어의 수명이 그 개발 시간과 노력에 비해 짧다. 또한 수용자가 많은 중간 능력 학습자의 수준에 맞추어 코스웨어가 개발되므로 영재나 지진아들의 개별 학습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코스웨어의 질, 양, 다양성에서 비롯되는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습목표나 내용, 학습자의 특성과 배경에 관한 면밀한 검토가 코스웨어 개발에 선행되어야 하며, 학교현장에서 적시에 사용할 수 있는 교사용 지침서나 교사가 코스웨어를 수정하고 보완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는 보조자료가 있어야 한다.
Ⅷ. 결론
1990년 초, 컴퓨터의 보급이 확산되면서 개인용 컴퓨터가 자리를 잡아가고 개인용 컴퓨터의 고속화, 소형화와 대용량화를 겪어가면서 컴퓨터의 사용범위가 커졌다.
실제로, 1990년 초부터 컴퓨터 보급의 확산은 전 국가적, 전 세계적으로 퍼져나갔고, 1992년을 기해 범국민적으로 산간벽지의 초등학교에 전산실을 구축해 나가기 시작했다. 이런 확산 속에서 컴퓨터의 사용을 모르면 ‘컴맹’이라는 용어가 생기는 현상까지 생기면서, 인간의 사회화를 추구하는 교육환경에서 컴퓨터의 교육은 점점 필요하게 되었다. 또한, 도화선이 되었던 초등학교의 전산실구축은 중고등학교에까지 퍼져 현재는 전산실이 구비되지 않은 학교가 없는 실정이다.
또한 1주일에 최소 1시간 이상의 컴퓨터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가 많아지면서 컴퓨터를 이용하는 교육방법이 다방면에서 시범적으로 운영되고 있고 많은 이론을 바탕으로 교수법이 만들어지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컴퓨터 교육뿐만 아니라 타 과목의 수업에 있어서도 컴퓨터를 이용한 교수법이 개발되어지고 발표되면서 이제는 컴퓨터를 이용한 수업모델들이 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컴퓨터를 이용한 수업모델들은 컴퓨터의 발전과 많은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개발로 점점 다양화, 다각화되어 가고 있으며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5년도 되지 않은 인터넷(Internet)이라는 전 세계적 네트워크의 급속한 발전은 또 한번의 수업모형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고 현재 진행 중이다.
하지만 현 초중고등학교의 현실은 이러한 빠른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교육현장에 있는 많은 교사들과 교육관련 종사자, 연구원들이 많은 이론과 수업모형을 내놓고 있어도 현실에 적절히 부합되어지는 안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향후 변화되어질 수업모형을 제시하고 보다 효과적인 변화에 도움을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김봉일(1987), 컴퓨터와 교육, 과학동화
김희배(1997), CAI에서의 개별화 학습과 소집단 학습의 비교분석, 관대논문집
김동식·김영애·신혜경(1992), 문제 해결 학습을 CAI 프로그램 전형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박성익(1988), 컴퓨터 보조학습의 개관
이남호 외(1988), 컴퓨터 교육 활성화를 위한 CAI 프로그램 개발 및 현장적용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윤승금 외(1994), CAI의 이론과 실제, 서울산업대학교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1.04.0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4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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