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청소년의 가치관 발달
I. 청소년기의 가치관 발달
1. 가치관의 개념과 이론적 접근
2. 청소년의 가치관 실태와 원인
II. 청소년의 가치관 및 도덕성 지도
* 참고문헌
I. 청소년기의 가치관 발달
1. 가치관의 개념과 이론적 접근
2. 청소년의 가치관 실태와 원인
II. 청소년의 가치관 및 도덕성 지도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여 그 원인을 가정과 사회의 양 차원에서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먼저, 가정에서의 문제점을 살펴보면, 산업사회와 도시사회로 발전하면서 가족구조의 변화와 가정교육의 기능 약화, 이혼율의 증가, 가정의 통제력 약화, 그리고 대중매체의 가정생활 지배 등이 큰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김동위, 1994). 즉, 가족규모의 감소는 이기적이고 자기중심적인 가치의 형성을 촉진시키며, 가정교육의 . 기능약화와 통제력 약화는 가정이 더 이상 규범적 준거집단으로서의 기능을 행사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친구나 사회집단을 동조하고 이질적인 문화 또는 가치를 모방하게 만드는 계기를 마련해 주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TV와 컴퓨터를 비롯한 갖가지 대중매체와 오락 도구는 가족간의 대화를 단절시키고, 그릇되고 선정적인 가치 풍조를 전수하며, 부모와의 동일시 체제를 일순간에 혼란으로 몰아넣는 등의 부작용을 초대하고 있다.
두 번째 원인으로 사회적 차원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무엇보다 큰 문제점은 기성세대의 청소년에 대한 방관과 무관심을 들 수 있다. 옆집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든지, 대로에서 어떤 행동을 하든지 무관심할 수밖에 없는 사회구조와 성인들의 모습에서 그들은 자유로움보다는 불안감과 소외감을 더 크게 느낄 것이며, 이는 곧 그들의 사회와 개인 존재에 대한 가치를 부정적으로 만들어 갈 것임에 틀림없다. 그리고 무분별한 상업적 영리주의와 유흥업소의 퇴폐적 행위, 사회의 물질만능과 한탕주의적 사고 등도 청소년들이 가진 이상적이고 절대적인 선과 마찰을 불러일으킬 것임에 틀림없다. 이러한 갈등과 마찰은 청소년의 가치관 정립에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밖에 없으며, 그들의 사회에 대한 부정적 가치는 그들의 사회적 행동을 이기적이고, 쾌락적이며, 일시적인 형태로 길들여 갈 것임에 분명하다.
따라서 가정과 사회의 건전한 가치관 확립이 청소년들의 가치관 형성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음을 인식하고, 청소년 주변의 환경과 제도를 개선하는데 역량을 결집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와 아울러 지속적인 교육과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 개인의 주체적인 신념과 지각적 태도를 발달시킬 수 있는 교육적 처방도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이것은 학교교육의 내용과 방법적 개선을 통해 그리고 청소년지도의 과학화를 통해 성취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II. 청소년의 가치관 및 도덕성 지도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가치관 및 도덕성을 지도하기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지도해야 할 것인가? 청소년들의 가치관 또는 도덕성 지도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기본 요건 또는 태도를 갖추어야 할 것이다.
첫째, 청소년들에게 자율성을 최대한 신장시키도록 노력한다. 자율성은 정서적, 내면적, 자기 입법적 자율성을 포함한다. 정서적 자율성이란 정서적으로 다른 사람과 독립하는 것을 말하고, 내면적 자율성이란 사회적으로 주어진 또는 전통적 관습적으로 내려온 규범을 자기 양심에 비추어 수용하는 마음가짐을 말하며, 그리고 자기 입법적 자율성이란 자기의 행동을 자기규범에 의해서 통제할 수 있는 주체적 자율성을 의미한다. 청소년의 가치관 및 도덕성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이와 같은 세 가지 자율성을 체계적으로 습득해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둘째, 청소년들에게 인간 생명의 존엄성을 각성하도록 지도한다. 모든 인간은 제각기 자신의 뜻있는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권리가 있으며, 외모와 신체특성, 능력, 사회적 배경 등과 관계없이 평등하게 대우받을 권리가 있다. 뿐만 아니라 모든 그들 나름대로 무한한 가능성의 존재이다. 따라서 청소년들에게 인간의 기본 권리와 존엄성 그리고 가능성을 올바로 인식하고 이를 내면화하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셋째, 청소년들이 현실 속에서 어떤 요인들이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또 부정적으로 작용하는지를 점검해 보도록 한다. 현실 사회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가치는 특정한 하나의 요인만이 아니라 다양한 요인들이 상호의존적이고 협동적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깨닫도록 한다. 그리고 청소년들이 시대와 사회에 보편주의적 성향을 띠고 있는 가치를 스스로 인식하고 발견하도록 지도한다.
넷째, 사회 구조적인 측면에서 청소년들에게 불평등의 요인들을 제거함과 동시에 평등성에 대한 올바른 신념과 태도를 갖도록 한다. 이는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절대적 평등주의가 아니며, 또한 능력에 따라 동등한 기회를 보장하려는 능력별 평등주의도 아니다. 이 모두는 평등으로 인하여 오히려 불평등이나 사회적 모순을 범할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개인의 특성에 따른 기능 분담과 심리적인 평등이 보장되도록 해 나가야 할 것이다. 그리고 교육을 통해 계층의 재생산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을 고려하여 교육에서의 계층 차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다섯째, 청소년들이 모든 사회적 장면과 생활문제에서 합리적인 사고를 발전시키도록 지도한다. 합리성은 이치에 맞고 시비선악을 분명히 가릴 줄 알며, 감정보다는 이성에 호소하는 분별력을 뜻한다. 이는 과학적인 방법을 내면화함으로써 가능하다. 논리성이 부족하고, 감정이 강하며, '적당히'라는 말이 통하는 현대 사회 일면의 비합리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태를 전체적으로 파악하고 대략적인 방향을 설정한 후 사태를 구체적으로 분석하는 태도를 길러야 할 것이다. 그리고 전체와 관련해서 나타난 결과를 개별적으로 평가하고, 이 평가된 결과를 전체와의 관계 속에서 조직하고 구상하여 최종적인 판단을 하도록 지도한다. 이런 최종 판단에 앞서 증언이나 반증의 과정을 거친다면 그 때야말로 완전한 합리적 행동양식이 발달될 것이다.
* 참고문헌
아동과 청소년의 이상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2007
청소년 심리의 이해 / 임영식 저 / 학문사 / 2000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지심리학 / 한수미 저 / 교문사 / 2011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청소년 심리 및 상담 / 유진이 저 / 양서원 / 2013
두 번째 원인으로 사회적 차원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무엇보다 큰 문제점은 기성세대의 청소년에 대한 방관과 무관심을 들 수 있다. 옆집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든지, 대로에서 어떤 행동을 하든지 무관심할 수밖에 없는 사회구조와 성인들의 모습에서 그들은 자유로움보다는 불안감과 소외감을 더 크게 느낄 것이며, 이는 곧 그들의 사회와 개인 존재에 대한 가치를 부정적으로 만들어 갈 것임에 틀림없다. 그리고 무분별한 상업적 영리주의와 유흥업소의 퇴폐적 행위, 사회의 물질만능과 한탕주의적 사고 등도 청소년들이 가진 이상적이고 절대적인 선과 마찰을 불러일으킬 것임에 틀림없다. 이러한 갈등과 마찰은 청소년의 가치관 정립에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밖에 없으며, 그들의 사회에 대한 부정적 가치는 그들의 사회적 행동을 이기적이고, 쾌락적이며, 일시적인 형태로 길들여 갈 것임에 분명하다.
따라서 가정과 사회의 건전한 가치관 확립이 청소년들의 가치관 형성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음을 인식하고, 청소년 주변의 환경과 제도를 개선하는데 역량을 결집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와 아울러 지속적인 교육과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 개인의 주체적인 신념과 지각적 태도를 발달시킬 수 있는 교육적 처방도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이것은 학교교육의 내용과 방법적 개선을 통해 그리고 청소년지도의 과학화를 통해 성취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II. 청소년의 가치관 및 도덕성 지도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가치관 및 도덕성을 지도하기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지도해야 할 것인가? 청소년들의 가치관 또는 도덕성 지도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기본 요건 또는 태도를 갖추어야 할 것이다.
첫째, 청소년들에게 자율성을 최대한 신장시키도록 노력한다. 자율성은 정서적, 내면적, 자기 입법적 자율성을 포함한다. 정서적 자율성이란 정서적으로 다른 사람과 독립하는 것을 말하고, 내면적 자율성이란 사회적으로 주어진 또는 전통적 관습적으로 내려온 규범을 자기 양심에 비추어 수용하는 마음가짐을 말하며, 그리고 자기 입법적 자율성이란 자기의 행동을 자기규범에 의해서 통제할 수 있는 주체적 자율성을 의미한다. 청소년의 가치관 및 도덕성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이와 같은 세 가지 자율성을 체계적으로 습득해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둘째, 청소년들에게 인간 생명의 존엄성을 각성하도록 지도한다. 모든 인간은 제각기 자신의 뜻있는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권리가 있으며, 외모와 신체특성, 능력, 사회적 배경 등과 관계없이 평등하게 대우받을 권리가 있다. 뿐만 아니라 모든 그들 나름대로 무한한 가능성의 존재이다. 따라서 청소년들에게 인간의 기본 권리와 존엄성 그리고 가능성을 올바로 인식하고 이를 내면화하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셋째, 청소년들이 현실 속에서 어떤 요인들이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또 부정적으로 작용하는지를 점검해 보도록 한다. 현실 사회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가치는 특정한 하나의 요인만이 아니라 다양한 요인들이 상호의존적이고 협동적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깨닫도록 한다. 그리고 청소년들이 시대와 사회에 보편주의적 성향을 띠고 있는 가치를 스스로 인식하고 발견하도록 지도한다.
넷째, 사회 구조적인 측면에서 청소년들에게 불평등의 요인들을 제거함과 동시에 평등성에 대한 올바른 신념과 태도를 갖도록 한다. 이는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절대적 평등주의가 아니며, 또한 능력에 따라 동등한 기회를 보장하려는 능력별 평등주의도 아니다. 이 모두는 평등으로 인하여 오히려 불평등이나 사회적 모순을 범할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개인의 특성에 따른 기능 분담과 심리적인 평등이 보장되도록 해 나가야 할 것이다. 그리고 교육을 통해 계층의 재생산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을 고려하여 교육에서의 계층 차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다섯째, 청소년들이 모든 사회적 장면과 생활문제에서 합리적인 사고를 발전시키도록 지도한다. 합리성은 이치에 맞고 시비선악을 분명히 가릴 줄 알며, 감정보다는 이성에 호소하는 분별력을 뜻한다. 이는 과학적인 방법을 내면화함으로써 가능하다. 논리성이 부족하고, 감정이 강하며, '적당히'라는 말이 통하는 현대 사회 일면의 비합리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태를 전체적으로 파악하고 대략적인 방향을 설정한 후 사태를 구체적으로 분석하는 태도를 길러야 할 것이다. 그리고 전체와 관련해서 나타난 결과를 개별적으로 평가하고, 이 평가된 결과를 전체와의 관계 속에서 조직하고 구상하여 최종적인 판단을 하도록 지도한다. 이런 최종 판단에 앞서 증언이나 반증의 과정을 거친다면 그 때야말로 완전한 합리적 행동양식이 발달될 것이다.
* 참고문헌
아동과 청소년의 이상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2007
청소년 심리의 이해 / 임영식 저 / 학문사 / 2000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지심리학 / 한수미 저 / 교문사 / 2011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청소년 심리 및 상담 / 유진이 저 / 양서원 /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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