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청소년기 정서발달
I. 청소년기 정서의 의미와 변화과정
1. 정서의 의미와 특징
2. 청소년기의 정서변화
II. 정서발달의 영향요인과 신체/생리적 변화
1. 정서발달의 영향요인
1) 성숙
2) 학습
(1) 조건형성
(2) 모방
2. 정서와 신체/생리적 변화
III. 청소년기 정서의 특징
1. 청소년기 정서의 특징
2. 청소년의 욕구불만과 정서
IV. 청소년기 정서의 성숙
1. 정서의 성숙기준
2. 정조의 발달
* 참고문헌
청소년기 정서발달
I. 청소년기 정서의 의미와 변화과정
1. 정서의 의미와 특징
2. 청소년기의 정서변화
II. 정서발달의 영향요인과 신체/생리적 변화
1. 정서발달의 영향요인
1) 성숙
2) 학습
(1) 조건형성
(2) 모방
2. 정서와 신체/생리적 변화
III. 청소년기 정서의 특징
1. 청소년기 정서의 특징
2. 청소년의 욕구불만과 정서
IV. 청소년기 정서의 성숙
1. 정서의 성숙기준
2. 정조의 발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이고 융통성있는 사고,
건전한 대인관계, 자기표현 능력의 발달 등이 순조롭게 이루어진 경우에
가능한 것이다. 그러나 청소년 대부분은 초등학교에서부터 지적 교과교육
만을 충실하게 받아왔을 뿐 자기 자신을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서는 학습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지금부터라
도 자신의 감정과 정서를 적절하게 표현하고 자기 자신을 용기있게 주장
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고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최근 상담학에서 제
시하고 있는 인간관계훈련이나 의사소통훈련, 자기주장훈련 등은 청소년
들의 정서발달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맞혀지고 있다. 이에 대해서는
상담학의 관련 저서나 프로그램을 참조하기 바란다.
정서의 성숙기준에 비추어 볼 때, 성숙한 정서와 감성지능지수(EQ)간에
매우 밀접한 관련성이 있을 것으로 추측해 볼 수 있다. 감성지능의 핵심
은 머리와 가슴의 조화, 다시 말해 지능과 정서의 조화 또는 균형이라고
할 수 있다. 성숙된 정서의 소유자가 이성과 감정의 조화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고 합리적으로 조절 또는 표출할 수 있다는 것은 그들의
EQ발달이 매우 높다는 것으로 추측해 볼 수 있다.
자기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고, 자기의 현실성을 정시(正視)하고, 능
력의 한계를 인정하고, 이러한 것에 대한 생활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되면
청소년기가 끝나가고 있는 증거라고 보아도 좋을 것이다. 이것은 곧 청소
년기의 정서가 성인의 정서로 발달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2. 정조의 발달
청소년기의 정서적 특성은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정서적 격정(激情)
과 정조(sentiment)의 심화라고 할 수 있다. 이 가운데 청소년기의 정조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데, 인생의 의미를 추구하고, 종교적 신앙에 몰입
하거나 회의를 느끼며, 자신의 능력과 장래 문제에 대해 심사 숙고 하는
등 관념과 사색의 세계를 추구하게 된다.
정조는 정서 가운데 가장 분화되고 고등한 감정으로써, 지적 활동에 수
반되는 조용하고도 고상한 지적 감정(intellectual feeling)이며 가치감정이
다. 또한 현실생활에 있어서 직접적인 이해관계로부터 벗어난 높은 차원
의 감정활동이며, 정적(靜的)인 감정상태이다. 그리고 정조는 정서와 같이
자아를 혼란하게 하는 격정적(Passionate)인 것이 아니다. 정서가 개인의
자연적인 의식체험임과 동시에 반성(反省)을 가하지 않은 있는 그대로의
주관상태라면, 정조는 이성, 의지 등에 의해 통제되는 냉정한 감정활동이
다. 또한 정조는 정서와는 달라서 본능 및 욕구와의 직접적인 관계도 없
고, 현저한 신체적 변화도 따르지 않으며, 격정(Passion)이나 기분(mood)과
같은 유기적 감각과도 관계가 없다. 따라서 정조는 깊이 있는 자아(自我)임
과 동시에 높여진 태도이며 그리고 순화된 감정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기가 되면서 개인의 지적 기능이 분화 발달되고, 자아의 내면적
생활 특히 이념이 발달함에 따라서 정조는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이러한 지적 가치감정은 유아기와 아동기를 거치면서 점차 세련되지만,
청소년기의 정서적 성숙과 함께 보다 세련되고 다양해진다. 즉, 정조는 정
서와 같이 조급하게 형성 발달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생활경험과 교양
및 교육 정도에 의해서 서서히 형성되기 때문에, 개인의 경험 정도에 따
라 정조의 다양한 개인차가 나타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문화가치에 수반
되는 감정 즉, 정조는 개인의 가치관 형성의 기초가 되고, 바람직한 성격
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며, 인간생활의 기저를 이루게 된다.
정조는 사람마다 그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누구나 다 가지고 있다. 특
히 청소년기가 되면 정서의 성숙과 함께 다양한 정조가 나타나는데, 이들
가운데 어떠한 정조를 더 많이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그들의 가치관과 삶
의 질이 결정된다고 말할 수 있다. 청소년들이 갖는 정조는 대체로 다음의 네 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1) 지적 정조
논리적 정조라고도 하며, 인지 작용에 따른 감정의 총칭이다. 지적인식은 가능한 한 감정을 배제하며 객관적인 이성과 냉정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지적인식은 진리탐구에 충실하기 때문에 허위, 모순, 부정 등에 강한 반작용을 일으킨다. 즉, 진리 탐구의 정열이며, 모순과 의문에 대한 불만과 투쟁이며,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관계를 탐구하려는 자아의 태도인 것이다.
2) 윤리적 정조
도덕적 정조라고도 하며, 도덕적 사회적 행동과 규범에 기초하여 타인 또는 자기의 행동을 평가할 때의 감정을 말한다. 뿐만 아니라 그와 같은 규범에 자기 스스로 따르려고 하는 감정이며, 의지나 행동의 선악에 대해서 선을 좋아하고 악을 미워하는 감정이다. 그리고 행동이나 사상(思想)이 규범에 합치할 때는 시인(是認)의 감정이 생기고, 합치하지 않을 때는 부인(否認)의 감정이 생기는 것도 윤리적 정조 때문이다. 윤리적 정조는 Freud가 말한 초자아(superego)즉, 양심이라고 말할 수 있다.
3) 심미적 정조
예술적 정조라고도 하며, 자연계의 미적 가치를 감상할 때나 미술, 음악 등의 예술을 감상할 때에 일어나는 감정을 말한다. 자연계의 미적 가치에 대한 감정은 인간미와 생활태도를 풍부하게 한다. 그리고 인간은 예술을 통해서 미적 정조를 기르고 또한 그것으로 인하여 영원한 예술을 창조할 수 있계 된다.
4) 종교적 정조
이 감정은 현실적으로 무력하고 약소한 인간이 자기의 유한성을 자각하고, 현실을 초월한 세계의 절대자를 믿고 의지하여 안정을 얻는 데서 오는 것이다. 즉, 인생의 고뇌, 염원, 감사, 귀의, 달관, 도통 등의 감정을 말한다.
* 참고문헌
아동과 청소년의 이상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2007
청소년 심리의 이해 / 임영식 저 / 학문사 / 2000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지심리학 / 한수미 저 / 교문사 / 2011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청소년 심리 및 상담 / 유진이 저 / 양서원 / 2013
건전한 대인관계, 자기표현 능력의 발달 등이 순조롭게 이루어진 경우에
가능한 것이다. 그러나 청소년 대부분은 초등학교에서부터 지적 교과교육
만을 충실하게 받아왔을 뿐 자기 자신을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서는 학습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지금부터라
도 자신의 감정과 정서를 적절하게 표현하고 자기 자신을 용기있게 주장
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고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최근 상담학에서 제
시하고 있는 인간관계훈련이나 의사소통훈련, 자기주장훈련 등은 청소년
들의 정서발달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맞혀지고 있다. 이에 대해서는
상담학의 관련 저서나 프로그램을 참조하기 바란다.
정서의 성숙기준에 비추어 볼 때, 성숙한 정서와 감성지능지수(EQ)간에
매우 밀접한 관련성이 있을 것으로 추측해 볼 수 있다. 감성지능의 핵심
은 머리와 가슴의 조화, 다시 말해 지능과 정서의 조화 또는 균형이라고
할 수 있다. 성숙된 정서의 소유자가 이성과 감정의 조화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고 합리적으로 조절 또는 표출할 수 있다는 것은 그들의
EQ발달이 매우 높다는 것으로 추측해 볼 수 있다.
자기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고, 자기의 현실성을 정시(正視)하고, 능
력의 한계를 인정하고, 이러한 것에 대한 생활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되면
청소년기가 끝나가고 있는 증거라고 보아도 좋을 것이다. 이것은 곧 청소
년기의 정서가 성인의 정서로 발달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2. 정조의 발달
청소년기의 정서적 특성은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정서적 격정(激情)
과 정조(sentiment)의 심화라고 할 수 있다. 이 가운데 청소년기의 정조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데, 인생의 의미를 추구하고, 종교적 신앙에 몰입
하거나 회의를 느끼며, 자신의 능력과 장래 문제에 대해 심사 숙고 하는
등 관념과 사색의 세계를 추구하게 된다.
정조는 정서 가운데 가장 분화되고 고등한 감정으로써, 지적 활동에 수
반되는 조용하고도 고상한 지적 감정(intellectual feeling)이며 가치감정이
다. 또한 현실생활에 있어서 직접적인 이해관계로부터 벗어난 높은 차원
의 감정활동이며, 정적(靜的)인 감정상태이다. 그리고 정조는 정서와 같이
자아를 혼란하게 하는 격정적(Passionate)인 것이 아니다. 정서가 개인의
자연적인 의식체험임과 동시에 반성(反省)을 가하지 않은 있는 그대로의
주관상태라면, 정조는 이성, 의지 등에 의해 통제되는 냉정한 감정활동이
다. 또한 정조는 정서와는 달라서 본능 및 욕구와의 직접적인 관계도 없
고, 현저한 신체적 변화도 따르지 않으며, 격정(Passion)이나 기분(mood)과
같은 유기적 감각과도 관계가 없다. 따라서 정조는 깊이 있는 자아(自我)임
과 동시에 높여진 태도이며 그리고 순화된 감정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기가 되면서 개인의 지적 기능이 분화 발달되고, 자아의 내면적
생활 특히 이념이 발달함에 따라서 정조는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이러한 지적 가치감정은 유아기와 아동기를 거치면서 점차 세련되지만,
청소년기의 정서적 성숙과 함께 보다 세련되고 다양해진다. 즉, 정조는 정
서와 같이 조급하게 형성 발달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생활경험과 교양
및 교육 정도에 의해서 서서히 형성되기 때문에, 개인의 경험 정도에 따
라 정조의 다양한 개인차가 나타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문화가치에 수반
되는 감정 즉, 정조는 개인의 가치관 형성의 기초가 되고, 바람직한 성격
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며, 인간생활의 기저를 이루게 된다.
정조는 사람마다 그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누구나 다 가지고 있다. 특
히 청소년기가 되면 정서의 성숙과 함께 다양한 정조가 나타나는데, 이들
가운데 어떠한 정조를 더 많이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그들의 가치관과 삶
의 질이 결정된다고 말할 수 있다. 청소년들이 갖는 정조는 대체로 다음의 네 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1) 지적 정조
논리적 정조라고도 하며, 인지 작용에 따른 감정의 총칭이다. 지적인식은 가능한 한 감정을 배제하며 객관적인 이성과 냉정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지적인식은 진리탐구에 충실하기 때문에 허위, 모순, 부정 등에 강한 반작용을 일으킨다. 즉, 진리 탐구의 정열이며, 모순과 의문에 대한 불만과 투쟁이며,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관계를 탐구하려는 자아의 태도인 것이다.
2) 윤리적 정조
도덕적 정조라고도 하며, 도덕적 사회적 행동과 규범에 기초하여 타인 또는 자기의 행동을 평가할 때의 감정을 말한다. 뿐만 아니라 그와 같은 규범에 자기 스스로 따르려고 하는 감정이며, 의지나 행동의 선악에 대해서 선을 좋아하고 악을 미워하는 감정이다. 그리고 행동이나 사상(思想)이 규범에 합치할 때는 시인(是認)의 감정이 생기고, 합치하지 않을 때는 부인(否認)의 감정이 생기는 것도 윤리적 정조 때문이다. 윤리적 정조는 Freud가 말한 초자아(superego)즉, 양심이라고 말할 수 있다.
3) 심미적 정조
예술적 정조라고도 하며, 자연계의 미적 가치를 감상할 때나 미술, 음악 등의 예술을 감상할 때에 일어나는 감정을 말한다. 자연계의 미적 가치에 대한 감정은 인간미와 생활태도를 풍부하게 한다. 그리고 인간은 예술을 통해서 미적 정조를 기르고 또한 그것으로 인하여 영원한 예술을 창조할 수 있계 된다.
4) 종교적 정조
이 감정은 현실적으로 무력하고 약소한 인간이 자기의 유한성을 자각하고, 현실을 초월한 세계의 절대자를 믿고 의지하여 안정을 얻는 데서 오는 것이다. 즉, 인생의 고뇌, 염원, 감사, 귀의, 달관, 도통 등의 감정을 말한다.
* 참고문헌
아동과 청소년의 이상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2007
청소년 심리의 이해 / 임영식 저 / 학문사 / 2000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지심리학 / 한수미 저 / 교문사 / 2011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청소년 심리 및 상담 / 유진이 저 / 양서원 /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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