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CONTENTS
미술치료의 준비
I. 미술치료의 이론적 구성
1. 정신분석적 미술치료
2. 융(Jung) 학파의 분석적 미술치료
3. 인본주의적 미술치료
4. 행동주의적 미술치료
II. 미술치료의 장점
1. 미술은 심상의 표현이다.
2. 미술은 방어가 감소된다.
3. 미술은 어떤 유형의 대상을 즉시 얻을 수 있다.
4. 미술은 자료의 영속성이 있어 자신을 회상할 수 있다.
5. 미술은 공간성을 지닌다.
6. 미술은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한다.
III. 미술치료의 발달단계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 참고문헌
미술치료의 준비
I. 미술치료의 이론적 구성
1. 정신분석적 미술치료
2. 융(Jung) 학파의 분석적 미술치료
3. 인본주의적 미술치료
4. 행동주의적 미술치료
II. 미술치료의 장점
1. 미술은 심상의 표현이다.
2. 미술은 방어가 감소된다.
3. 미술은 어떤 유형의 대상을 즉시 얻을 수 있다.
4. 미술은 자료의 영속성이 있어 자신을 회상할 수 있다.
5. 미술은 공간성을 지닌다.
6. 미술은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한다.
III. 미술치료의 발달단계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며, 시간적인 요소도 없다. 미술에서는 공간속에서의 연관성들이 발생한다. 이를테면, 우리가 가족을 소개할 때도 먼저 아버지, 어머니를 소개하면서 두 분의 관계를 얘기하고 그리고 형제들과 그들의 관계 그리고 나서 이 모든 식구들과 나와의 관계를 말할 것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우리는 이 모든 것을 동시에 경험하고 있다. 미술의 공간성은 바로 경험을 복제한 것이다.
우리는 나의 가족을 말로 소개하고, 그림으로는 그것을 동시에 나타낼 수 있다. 가깝고 먼 것이나 결합과 분리, 유사점과 차이점, 감정, 특정한 속성, 가족의 생활환경 등을 표현하게 되므로 개인과 집단의 성격을 이해하기가 쉽다.
(6) 미술은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한다.
미술작업을 시작하기 전의 개인의 신체적 에너지는 다소 떨어져 있지만, 미술작업을 진행하고 토론하며 감상하고 정리하는 시간에는 대체로 활기찬 모습을 떤다. 체내의 에너지 정도가 변화한다는 것을 느끼는 사람이 많다. 그것은 단순히 신체적인 운동이라기보다는 '창조적 에너지' 의 발산이라고 해석된다. 연극이나 영화에서 역할을 맡은 배우처럼, 미술치료는 하나의 작업이라기보다는 놀이와 레크리에이션과 음악과 열정이 있는 창조적 에너지를 발산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3. 미술치료의 발달단계
아동에 대한 미술치료의 발달단계는 크게 세 단계로 나누어진다(김광용 외 공저, 2008)
(1) 1단계
0-2세에 해당하는 단계로, 간단한 협응, 자신과 환경과의 구분, 기본적인 인과관계의 이해, 감각정보의 통합, 환경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신뢰감 형성 등을 목표로 한다.
이 단계의 아동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치료자와 아동이 신뢰감을 형성하는 것이다. 확고한 신뢰감이 있어야만 아동은 안정감을 갖고 환경을 적극 탐색하며 활동에 몰입할 수 있다. 이 단계에서는 크레파스, 컬러펜, 물감, 파스텔, 점토 등을 이용하여 아동이 놀이한다는 느낌이 들 수 있게 진행한다.
(2) 2단계
정상 아동의 만 2-6세의 수준으로 자신과 사물의 변별, 상징화 능력의 발달, 감각 운동협응의 정교화, 자율성의 발달 등을 목표로 한다. 이 단계부터 아동은 표상과 상징을 사용할 수 있다.
자율성이 강해지는 단계이므로 독립성과 주도성을 갖고 활동과정에서 성공감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 또한 감정의 분화가 활발히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다양한 감정들을 분리하고 명료화시킬 수 있게 돕는다.
이 단계에서는 아동의 집중시간을 고려하여 흥미를 잃지 않도록 너무 복잡한 프로그램은 피하는 게 좋다. 또한 이 시기 아동은 모방능력이 있기 때문에 처음 프로그램 소개 시에 치료자가 직접 시범을 보여주는 것도 좋다.
(3) 3단계
정상아동 7-12세에 해당한다. 보존개념의 획득, 조망수용능력의 발달, 유목화와 계열화의 획득, 자기통제력과 집단의식의 발달 등을 목표로 한다.
2단계에서 강했던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 보다 논리적 객관적이 되는 시기이다. 사회정서적으로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기조절력을 신장시키고 사회적인 기준을 받아들일 수 있으므로, 집단미술치료도 용이해진다.
* 참고문헌
놀이치료의 이해 - 유가효, 위영희 외 3명 저(양서원, 2014)
놀이치료 - 김연진, 장미경 외 1명 저(창지사, 2009)
놀이치료의 기초 - CHarles E. Schaefer 저, 김은정 역(시그마프레스, 2015)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 - Kevin J. O’Conner, Lisa D. Bravermanr 저, 이승희 외 2명 역(시그마프레스, 2011)
놀이치료개론 - 송영혜 저(에버그린북스, 2015)
놀이치료(아동세계의 이해) - 이숙희, 고인숙 저(교육아카데미, 2003)
우리는 나의 가족을 말로 소개하고, 그림으로는 그것을 동시에 나타낼 수 있다. 가깝고 먼 것이나 결합과 분리, 유사점과 차이점, 감정, 특정한 속성, 가족의 생활환경 등을 표현하게 되므로 개인과 집단의 성격을 이해하기가 쉽다.
(6) 미술은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한다.
미술작업을 시작하기 전의 개인의 신체적 에너지는 다소 떨어져 있지만, 미술작업을 진행하고 토론하며 감상하고 정리하는 시간에는 대체로 활기찬 모습을 떤다. 체내의 에너지 정도가 변화한다는 것을 느끼는 사람이 많다. 그것은 단순히 신체적인 운동이라기보다는 '창조적 에너지' 의 발산이라고 해석된다. 연극이나 영화에서 역할을 맡은 배우처럼, 미술치료는 하나의 작업이라기보다는 놀이와 레크리에이션과 음악과 열정이 있는 창조적 에너지를 발산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3. 미술치료의 발달단계
아동에 대한 미술치료의 발달단계는 크게 세 단계로 나누어진다(김광용 외 공저, 2008)
(1) 1단계
0-2세에 해당하는 단계로, 간단한 협응, 자신과 환경과의 구분, 기본적인 인과관계의 이해, 감각정보의 통합, 환경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신뢰감 형성 등을 목표로 한다.
이 단계의 아동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치료자와 아동이 신뢰감을 형성하는 것이다. 확고한 신뢰감이 있어야만 아동은 안정감을 갖고 환경을 적극 탐색하며 활동에 몰입할 수 있다. 이 단계에서는 크레파스, 컬러펜, 물감, 파스텔, 점토 등을 이용하여 아동이 놀이한다는 느낌이 들 수 있게 진행한다.
(2) 2단계
정상 아동의 만 2-6세의 수준으로 자신과 사물의 변별, 상징화 능력의 발달, 감각 운동협응의 정교화, 자율성의 발달 등을 목표로 한다. 이 단계부터 아동은 표상과 상징을 사용할 수 있다.
자율성이 강해지는 단계이므로 독립성과 주도성을 갖고 활동과정에서 성공감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 또한 감정의 분화가 활발히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다양한 감정들을 분리하고 명료화시킬 수 있게 돕는다.
이 단계에서는 아동의 집중시간을 고려하여 흥미를 잃지 않도록 너무 복잡한 프로그램은 피하는 게 좋다. 또한 이 시기 아동은 모방능력이 있기 때문에 처음 프로그램 소개 시에 치료자가 직접 시범을 보여주는 것도 좋다.
(3) 3단계
정상아동 7-12세에 해당한다. 보존개념의 획득, 조망수용능력의 발달, 유목화와 계열화의 획득, 자기통제력과 집단의식의 발달 등을 목표로 한다.
2단계에서 강했던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 보다 논리적 객관적이 되는 시기이다. 사회정서적으로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기조절력을 신장시키고 사회적인 기준을 받아들일 수 있으므로, 집단미술치료도 용이해진다.
* 참고문헌
놀이치료의 이해 - 유가효, 위영희 외 3명 저(양서원, 2014)
놀이치료 - 김연진, 장미경 외 1명 저(창지사, 2009)
놀이치료의 기초 - CHarles E. Schaefer 저, 김은정 역(시그마프레스, 2015)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 - Kevin J. O’Conner, Lisa D. Bravermanr 저, 이승희 외 2명 역(시그마프레스, 2011)
놀이치료개론 - 송영혜 저(에버그린북스, 2015)
놀이치료(아동세계의 이해) - 이숙희, 고인숙 저(교육아카데미, 2003)
추천자료
- [자아개념]자아개념의 정의, 자아개념의 특징, 자아개념과 대화, 자아개념과 자아실현, 자아...
- 사회복지정책의 재원 개념과 특징 및 재원유형별 특성
- 글로벌 경영의 개념과 정의, 배경, 특징
- 국제복합일관운송의 개념) 국제복합운송의 정의와 요건, 운송수단에 의한 국제물품운송, 정기...
- [아동미술교육] 아동미술교육의 이론 (미술의 개념, 아동미술활동의 정의 및 의의, 아동미술...
- <조직(組織)> 조직구조(組織構造)와 조직문화組織文化) 및 조직 몰입(組織沒入)의 이해 - 조...
- [행정문화(administrative culture)의 개념] 행정문화의 정의와 특성, 문화유형론, 문화의 통...
- [공공재 (Public goods)] 공공재의 개념과 유형, 준공공재의 정의와 특성, 공공재의 공급과 계획
- [지방자치단체의 개념과 종류] 지방자치단체의 의의(정의, 특성), 지방자치단체 구성요소
- [영아기 인지발달] 인지발달이론(감각운동기, 대상개념의 발달), 영아기의 인지과정, 영아기 ...
- 언어장애의 정의와 특성, 언어장애의 원인과 증상 및 진단적 특징, 언어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 [장애인의 이해] 장애인의 정의와 특성 장애의 개념과 유형
- [사례관리의 개념] 사례관리의 정의와 목적 및 기능 사례관리의 원칙과 특성 사례관리 구성요소
- [호스피스의 개념] 호스피스의 정의와 목적 및 필요성 호스피스 철학 및 기본원칙 호스피스의...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