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예술융합교육이란
2. 예술융합교육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3. 예술융합교육을 교육현장에서의 적용 문제점
4. 예술융합교육에 좋은 아이디어
1) 유아기 예술융합교육
2) 과학-예술융합교육 구현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예술융합교육이란
2. 예술융합교육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3. 예술융합교육을 교육현장에서의 적용 문제점
4. 예술융합교육에 좋은 아이디어
1) 유아기 예술융합교육
2) 과학-예술융합교육 구현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안을 발표하고 정책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예술분야는 과학의 만남, 인문학과의 만남 등 소위 ‘딴따라’라고 여겨져 기피되었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융합교육의 한 영역으로 그 기반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특히 예술융합교육은 기존의 틀에서 벗어난 독특한 상상력과 감성의 조화를 갖춘 미래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의 혁신으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이처럼 미래사회에 부응하는 상상력을 겸비한 창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많은 교육선진국들은 기존의 입시위주의 주요교과목만을 중요시하는 풍토에서 벗어나, 예술적 감성의 신장을 이루어 지적인 영역과 조화를 이루는 참신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예술융합교육을 장려하며 새로운 교육의 흐름을 만들어 가고 있다. 우리나라는 교육부의 교육 비전을 통해 모두가 행복한 교육, 미래를 여는 창의인재를 교육정책의 슬로건으로 세웠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한 학교, 창조적 인재를 기른 질 높은 대학, 도전하는 사람이 성공하는 능력중심의 사회, 희망을 이룰 수 있는 열린 기회의 나라 등의 구체적인 추진 핵심전략을 내세우며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독려하고 있다. 한편 유네스코(2005)에서도 예술이 교육에 미치는 긍정적인 결과에 대한 자료를 발표하며 21세기 현대사회에서 예술교육의 필요성과 영향력은 점차 중요해 지고 있는 실정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예술융합교육에 대한 자신만의 생각을 서술해 보았다. 최근에는 ‘융합’이라는 용어가 화두가 되면서 창의적 인재가 겸비해야 하는 핵심역량 중의 하나로서 손꼽히며 과거 ‘통합’이라는 용어와는 유사하면서도 진보된 개념으로서 통용되고 있다. ‘융합’(convergence)이란 그 대상이 무엇이든 간에 창조적인 생각과 창의적인 재해석과 재결합을 통해 기존의 것을 보다 더 큰 가치의 새로운 것으로 만들어내는 행위를 뜻한다. 그러므로 ‘융합’은 ‘통합’이라는 용어에 비해 대상이 가진 본질적 경계를 깨고 재해석과 재결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는 측면이 강조되는 용어인 것이다. 최근 정부는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창의적 융합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교육 분야에도 다양한 시도를 추구하고 있다.
참고문헌
고경화, 예술의 교육, 동문사, 2014.
권수미, 예술중심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제언, 음악교육연구, 2012.
김세훈, 문화예술교육 중장기 발전 방안,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2004.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예술융합교육에 대한 자신만의 생각을 서술해 보았다. 최근에는 ‘융합’이라는 용어가 화두가 되면서 창의적 인재가 겸비해야 하는 핵심역량 중의 하나로서 손꼽히며 과거 ‘통합’이라는 용어와는 유사하면서도 진보된 개념으로서 통용되고 있다. ‘융합’(convergence)이란 그 대상이 무엇이든 간에 창조적인 생각과 창의적인 재해석과 재결합을 통해 기존의 것을 보다 더 큰 가치의 새로운 것으로 만들어내는 행위를 뜻한다. 그러므로 ‘융합’은 ‘통합’이라는 용어에 비해 대상이 가진 본질적 경계를 깨고 재해석과 재결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는 측면이 강조되는 용어인 것이다. 최근 정부는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창의적 융합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교육 분야에도 다양한 시도를 추구하고 있다.
참고문헌
고경화, 예술의 교육, 동문사, 2014.
권수미, 예술중심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제언, 음악교육연구, 2012.
김세훈, 문화예술교육 중장기 발전 방안,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2004.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