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소설론] 문체론 - 문체의 정의와 분류(문체개념의 변화, 문체의 연구, 문체의 개념과 이론 및 형성 요인 등), 문체 연구의 실례(염상섭의 굴레, 김동인의 광공자, 김유정의 문체연구, 이효석의 메밀꽃 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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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현대소설론] 문체론 - 문체의 정의와 분류(문체개념의 변화, 문체의 연구, 문체의 개념과 이론 및 형성 요인 등), 문체 연구의 실례(염상섭의 굴레, 김동인의 광공자, 김유정의 문체연구, 이효석의 메밀꽃 필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체의 정의와 그 분류
(1) 문체의 정의
(2) 문체개념의 변화
(3) 문체의 연구
(4) 문체의 개념
(5) 문체의 이론
(6) 문체의 형성 요인
(7) 우리나라의 문체분류

2. 문체 연구의 실례
(1) 염상섭의 「굴레」와 김동인의 「광공자」의 발단 비교
(2) 김유정의 문체연구
(3)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의 문체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학적 기교로 그려져 있다.
㉤ 이러한 해학적 표현은 그 갈등의 진정한 원인으로서의 당시 농촌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제대로 추구하는 데 저해 요인이 되고 있다.
⑤ 「동백꽃」
㉠ 동백꽃 피는 농촌을 배경으로 계층이 다른 사춘기 남녀간의 갈등과 화해를 밀도있게 다룸으로 해서 향토적인 사랑의 미학을 보여 준다.
㉡ 눈치없고 모자라는 '내’가 점순이의 은근한 사랑의 표현과 구애의 동작을 읽지 못하기 때문에 '나’와 점순이 사이에는 반어적 상황 내지 해학적 싸움이 벌어진다. 그러나 갈등의 원인은 ‘나’의 눈치없는 우둔에만 있는 것이 아니고 마름의 딸인 점순이와 소작농의 아들인 '내’가 서로 계층이 다르다는 데도 있다.
㉢ 점순이의 뜻이야 어떻든 '나’에게 계층적인 열등감과 불안감을 자극하므로 ‘나’는 점순에게 일종의 적대감을 갖게 되고 이런 계층 차이가 ‘나’와 점순이와의 화해를 불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표현되었다.
㉣ 「동백꽃」은 주로 상대편의 애정표시를 깨닫지 못하는 주인공의 딱하고 우스광스러운 행위에 초점을 맞춘 작품이다.
㉤ 김유정의 능청스러운 악살은 그의 창작이 지닌 특이한 흥미요 매력이며 해학적 표현이, 한국 농민의 전통적 언어감각과 향토적인 정서를 생생하게 제시했으나 계층문제를 비롯한 딩시 농촌사회의 당면과제를 진지하게 추구하는 데 일종의 역작용을 가하였다.
㉥ 현실인식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유정의 소설들은 문학으로서 만만찮은 생명력을 발휘하고 있다.
유정의 생명력은 근본적으로 민중에 대한 애정으로 그들의 삶을 다루었을 뿐만 아니라, 민중의 감각에 부합하는 해학적 문체와 그들 자신의 언어를 충분히 구사함으로써 획득할 수 있었다.
강원도 지방의 방언을 비롯하여 순수한 한국 고유어, 속어, 비어 혹은 김유정 특유의 조어 등을 통하여 그들의 채취가 물씬물씬 풍기고 있다.
(3)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의 문체분석
① 소설적 구조를 튼튼하게 가지고 있으면서도 시적 서정이 그 배음으로 울려나오는 데 특징이 있으며 양자가 조화를 이루고 있다.
② 문체적 특성
㉠ 서술자가 수시로 대상과 인물 속에다 자신의 감정을 용해시킨다. 감정의 용해는 소설 서두부터 나타난다.
서술자가 소설 속의 한 인물이 되어서 파장 무렵의 분위기를 느낀 대로 전달하고 있다.
용해와 분리는 시제를 통해서도 구별되어 나타나는데 용해가 일어나고 있을 때는 현재시제가 많아지는 반면 분리되었을 때는 과거시제가 많아진다.
㉡ 창조적 은유를 통해서 서정적 배음을 내고 있다. 가장 효과를 거두는 곳은 허생원이 고개를 넘는 대목인데 서술자와 인물 간에는 물론 자연 속에 융화되고 있다.
㉢ 문장과 문장 사이를 대담하게 생략시키는 어법 속에서 서정적 배음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런 성향은 특히 대화에서 강하다(이효석이 대화인데도 산문적인 톤에 떨어지는 것을 두려워했기 때문).
대화와 대화 사이뿐 아니라 대화 안에서도 생략어법이 그대로 나타난다.
사물을 조리적(discursive)으로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표상적(presentation)으로 파악하기 때문에 은유가 많다.
㉣ 우리 민족의 한이 서려 있는 파세틱(pathetic)한 가락과 ‘달’이 주는 원형적 심상을 통하여 우리들의 심미적 공감대를 자극하고 있다. 이 작품의 저류에는 상징적 언어가 있는데 이를 나름대로 소화하여 적절하게 사용하고 있는 것 역시 그의 문체적 특성의 하나이다.
참고문헌
강승원 저, 해법문학 현대소설, 천재교육 2014
윤성원, 정승철 저, 한권에 잡히는 현대소설, 블랙박스 2011
한국현대소설연구회 저, 현대소설론, 평민사 2015
윤희재 저, 전공국어 현대소설, 열린소설 2017
유태영 저, 현대소설론, 국학자료원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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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2.12
  • 저작시기20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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