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사회란 무엇인가?
2. 다문화주의 모형
3. 사회통합 및 다문화사회통합의 개념
4. 다문화사회통합의 영역과 대상
5. 외국의 다문화정책 사례
1) 캐나다의 다문화정책
2) 영국의 다문화정책
3) 독일의 다문화정책
4) 스웨덴의 다문화정책
5) 오스트레일리아의 다문화정책
6) 일본의 다문화정책
6. 서로 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 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것이 왜 어려운 문제인가?
7. 다문화사회 문제가 왜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논하시오.
1) 사회통합을 통해 사회적 갈등으로 인한 손실을 최소화해야 한다.
2) 다문화사회는 세계화 시대의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다.
3) 이민자 및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사회적 편견으로 고통 받고 있다.
8. 다문화사회의 갈등완화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다문화사회란 무엇인가?
2. 다문화주의 모형
3. 사회통합 및 다문화사회통합의 개념
4. 다문화사회통합의 영역과 대상
5. 외국의 다문화정책 사례
1) 캐나다의 다문화정책
2) 영국의 다문화정책
3) 독일의 다문화정책
4) 스웨덴의 다문화정책
5) 오스트레일리아의 다문화정책
6) 일본의 다문화정책
6. 서로 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 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것이 왜 어려운 문제인가?
7. 다문화사회 문제가 왜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논하시오.
1) 사회통합을 통해 사회적 갈등으로 인한 손실을 최소화해야 한다.
2) 다문화사회는 세계화 시대의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다.
3) 이민자 및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사회적 편견으로 고통 받고 있다.
8. 다문화사회의 갈등완화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 자신에 대한 평가나 나 자신의 인격에 있어 국적은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세계 시민주의적 의견까지 포괄한다.
3) 이민자 및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사회적 편견으로 고통 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다문화가족이 제대로 정착하기에는 아직까지 너무나 많은 편견과 선입견이 존재하고 있다. 그 예를 보면, 결혼 중개업체들의 불법행위, 국제결혼 악용해 한국으로의 이주를 목적으로 하는 외국인 여성들의 불성실한 행동, 매체에서 외국인 여성들의 불행한 결혼생활 보도, 우리보다 어려운 형편에 있는 나라와 그 나라의 문화와 국민을 미개문화, 후진 국민으로 폄하하는 현상 등은 우리나라에서 다문화가정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을 가지는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개인적으로 다문화가족에 대한 편견 세 가지를 꼽으라고 한다면 “국제결혼이주여성은 후진국 대다수가 후진국 출신이다.”, “다문화가족은 가난하다.”, “다문화가족 자녀는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한다.”라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은 통계적으로 보았을 때 어쩌면 편견보다는 사실에 가깝다고 볼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이 다문화가족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심화시키는 것들이라면 이것은 편견으로 보아야 한다. 다문화가족이라고 해서 모두가 가난하고,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8. 다문화사회의 갈등완화 방안
다문화사회 갈등의 갈등완화, 개선방안의 일환으로 지역민들과 이주노동자 및 다문화가정 들 간의 커뮤니케이션 장을 적극적으로 마련하여 소통의 단절 문제를 해소하여야 한다. 호주의 예를 보면, 조화롭게 살기 프로그램을 통해 다문화 커뮤니티간의 화합을 증진하고 인종차별 없는 인간관계를 만들기 위해 지역별로 다양하게 실천되고 있다. 호주 정부는 매해 3월 21일을 국가적으로 화합하는 날인 하모니 데이로 지정하고 주로 지역 다문화 커뮤니티와 학교를 통해 다양한 다문화 행사를 주관하도록 장려한다. 이와 더불어 호주 대부분의 도시들은 매년 한번 각자 특성에 맞는 다문화 축제를 주최한다. 이 행사는 주로 소수민족 공동체들이 한자리에 모여 음식, 공연, 강연 등의 행사에 참여함으로서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교육의 장이라고 할 수 있다. 호주의 다문화주의는 공교육 프로그램에도 잘 반영되어 있다. 호주의 초, 중, 고등학교는 You +Me=Us (Australia)라는 가치아래 새로운 세대의 호주인들에게 어릴 때부터 인종주의 및 적대, 편견을 일소하고 소수문화 공동체와 어우러지는 조화로운 삶을 지향하도록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교사들 뿐 아니라 학교교과서도 만민평등이데올로기를 강조하고 인종, 성, 장애 등에서 기인하는 차이를 자연스럽게 수용하고 존중하도록 한다.
호주의 사례를 참고하여 우리도 소통의 창구를 하나씩 늘려가야 한다. 그리고 방송과 신문 등 대중매체에서 생산되고 있는 외국인 및 다문화 혐오 현상을 경계하고, 일반국민의 의식 제고를 위한 홍보를 통해 대중의 편견을 바로잡아야 한다. 다문화가정이 겪고 있는 문제 중에서 무엇보다 심각한 것은 사람들이 그들은 바라보는 싸늘한 시선이다. 물론 모든 사람이 그렇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일반적으로 다문화가정을 일반가정과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편견을 해소하기 위해서 다문화 관련 공익광고 및 다문화공생이해 강좌 개최 등을 개최하고, 지역민들이 함께할 수 있는 행사를 마련하여 그들과 일반국민의 벽을 허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지금 세계는 인종과 민족의 경계를 허물어가고 있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나와 다른 피부색,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들을 바라보는 인식을 개선해야 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서로 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 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문제가 왜 어렵지만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논하였다. 다문화주의는 사회적 소수집단의 정체성과 문화적 이해를 공공영역에서 적극적으로 인정하려는 일련의 흐름이다. 즉, 소수집단의 문화적 특수성을 인정하자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문화주의가 등장하게 된 배경은 “근대화와 지구화, 국민국가, 민족사회, 사회공동체, 개인 등의 변화 인구이동에 따른 이민족간의 갈등과 이문화간의 갈등 등 다양한 문제를 양산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한 대표적인 문화갈등 극복이론으로 다문화주의 등장”이다.
서로 섞여 사는 사회 안에서 소수자들의 정체성을 지켜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 다문화주의가 말하는 정의의 핵심이다. 나아가 소수집단 우대정책은 정체성을 인정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보다 적극적으로 소수집단을 보호하고, 사회적 적응을 돕기 위해 혜택을 주자는 것이다. 인종, 성별, 종교, 장애 등의 이유로 불리한 입지에 있는 사람들에게 혜택을 줌으로써, 차별을 줄이기 위한 조치이다. 미국에서는 1961년 케네디 대통령에 의해 처음 시행한 뒤 대학입시, 취업, 승진 등 여러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 제도에 대해서는 다양성을 존중하기 위해 필수적인 제도라는 주장과 평등을 침해하는 악법이라는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정책들이 배척받고 있는 소수집단이 사회에 정착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는 것이 사실인 만큼, 우리도 이처럼 적극적인 소수집단 우대정책을 통해 이상적인 다문화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오문석, 김주영, 박휴용, 김현미, 박종명, 이진형, 김희강, 주재원, 이용승, 윤석민, 구본규, 이화숙, 박미정, 양명심, 한국 다문화주의 비판, 앨피, 2016.
조원탁, 박순희 외 3명 저, 다문화사회의 이해와 실천, 양서원, 2012.
김경식, 강이철 외 3명 저,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 신정, 2012.
백승대, 이정화 외 3명 저, 한국사회의 다문화현상 이해, 정림사, 2014.
김숙현, 다문화 대한민국을 위한 모색, 여의도연구원, 2015.
김태환, 다문화 사회와 한국 이민정책의 이해, 집사재, 2015.
이종일, 다문화사회와 타자이해, 교육과학사, 2014.
마르코 마르티니엘로 저, 윤진 역, 현대사회와 다문화주의, 한울, 2008.
김원(교수), 김복수 외 6명 저, 한국의 다문화주의 (가족 교육 그리고 정책), 이매진, 2011.
3) 이민자 및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사회적 편견으로 고통 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다문화가족이 제대로 정착하기에는 아직까지 너무나 많은 편견과 선입견이 존재하고 있다. 그 예를 보면, 결혼 중개업체들의 불법행위, 국제결혼 악용해 한국으로의 이주를 목적으로 하는 외국인 여성들의 불성실한 행동, 매체에서 외국인 여성들의 불행한 결혼생활 보도, 우리보다 어려운 형편에 있는 나라와 그 나라의 문화와 국민을 미개문화, 후진 국민으로 폄하하는 현상 등은 우리나라에서 다문화가정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을 가지는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개인적으로 다문화가족에 대한 편견 세 가지를 꼽으라고 한다면 “국제결혼이주여성은 후진국 대다수가 후진국 출신이다.”, “다문화가족은 가난하다.”, “다문화가족 자녀는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한다.”라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은 통계적으로 보았을 때 어쩌면 편견보다는 사실에 가깝다고 볼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이 다문화가족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심화시키는 것들이라면 이것은 편견으로 보아야 한다. 다문화가족이라고 해서 모두가 가난하고,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8. 다문화사회의 갈등완화 방안
다문화사회 갈등의 갈등완화, 개선방안의 일환으로 지역민들과 이주노동자 및 다문화가정 들 간의 커뮤니케이션 장을 적극적으로 마련하여 소통의 단절 문제를 해소하여야 한다. 호주의 예를 보면, 조화롭게 살기 프로그램을 통해 다문화 커뮤니티간의 화합을 증진하고 인종차별 없는 인간관계를 만들기 위해 지역별로 다양하게 실천되고 있다. 호주 정부는 매해 3월 21일을 국가적으로 화합하는 날인 하모니 데이로 지정하고 주로 지역 다문화 커뮤니티와 학교를 통해 다양한 다문화 행사를 주관하도록 장려한다. 이와 더불어 호주 대부분의 도시들은 매년 한번 각자 특성에 맞는 다문화 축제를 주최한다. 이 행사는 주로 소수민족 공동체들이 한자리에 모여 음식, 공연, 강연 등의 행사에 참여함으로서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교육의 장이라고 할 수 있다. 호주의 다문화주의는 공교육 프로그램에도 잘 반영되어 있다. 호주의 초, 중, 고등학교는 You +Me=Us (Australia)라는 가치아래 새로운 세대의 호주인들에게 어릴 때부터 인종주의 및 적대, 편견을 일소하고 소수문화 공동체와 어우러지는 조화로운 삶을 지향하도록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교사들 뿐 아니라 학교교과서도 만민평등이데올로기를 강조하고 인종, 성, 장애 등에서 기인하는 차이를 자연스럽게 수용하고 존중하도록 한다.
호주의 사례를 참고하여 우리도 소통의 창구를 하나씩 늘려가야 한다. 그리고 방송과 신문 등 대중매체에서 생산되고 있는 외국인 및 다문화 혐오 현상을 경계하고, 일반국민의 의식 제고를 위한 홍보를 통해 대중의 편견을 바로잡아야 한다. 다문화가정이 겪고 있는 문제 중에서 무엇보다 심각한 것은 사람들이 그들은 바라보는 싸늘한 시선이다. 물론 모든 사람이 그렇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일반적으로 다문화가정을 일반가정과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편견을 해소하기 위해서 다문화 관련 공익광고 및 다문화공생이해 강좌 개최 등을 개최하고, 지역민들이 함께할 수 있는 행사를 마련하여 그들과 일반국민의 벽을 허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지금 세계는 인종과 민족의 경계를 허물어가고 있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나와 다른 피부색,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들을 바라보는 인식을 개선해야 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서로 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 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문제가 왜 어렵지만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논하였다. 다문화주의는 사회적 소수집단의 정체성과 문화적 이해를 공공영역에서 적극적으로 인정하려는 일련의 흐름이다. 즉, 소수집단의 문화적 특수성을 인정하자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문화주의가 등장하게 된 배경은 “근대화와 지구화, 국민국가, 민족사회, 사회공동체, 개인 등의 변화 인구이동에 따른 이민족간의 갈등과 이문화간의 갈등 등 다양한 문제를 양산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한 대표적인 문화갈등 극복이론으로 다문화주의 등장”이다.
서로 섞여 사는 사회 안에서 소수자들의 정체성을 지켜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 다문화주의가 말하는 정의의 핵심이다. 나아가 소수집단 우대정책은 정체성을 인정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보다 적극적으로 소수집단을 보호하고, 사회적 적응을 돕기 위해 혜택을 주자는 것이다. 인종, 성별, 종교, 장애 등의 이유로 불리한 입지에 있는 사람들에게 혜택을 줌으로써, 차별을 줄이기 위한 조치이다. 미국에서는 1961년 케네디 대통령에 의해 처음 시행한 뒤 대학입시, 취업, 승진 등 여러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 제도에 대해서는 다양성을 존중하기 위해 필수적인 제도라는 주장과 평등을 침해하는 악법이라는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정책들이 배척받고 있는 소수집단이 사회에 정착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는 것이 사실인 만큼, 우리도 이처럼 적극적인 소수집단 우대정책을 통해 이상적인 다문화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오문석, 김주영, 박휴용, 김현미, 박종명, 이진형, 김희강, 주재원, 이용승, 윤석민, 구본규, 이화숙, 박미정, 양명심, 한국 다문화주의 비판, 앨피, 2016.
조원탁, 박순희 외 3명 저, 다문화사회의 이해와 실천, 양서원, 2012.
김경식, 강이철 외 3명 저,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 신정, 2012.
백승대, 이정화 외 3명 저, 한국사회의 다문화현상 이해, 정림사, 2014.
김숙현, 다문화 대한민국을 위한 모색, 여의도연구원, 2015.
김태환, 다문화 사회와 한국 이민정책의 이해, 집사재, 2015.
이종일, 다문화사회와 타자이해, 교육과학사, 2014.
마르코 마르티니엘로 저, 윤진 역, 현대사회와 다문화주의, 한울, 2008.
김원(교수), 김복수 외 6명 저, 한국의 다문화주의 (가족 교육 그리고 정책), 이매진,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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