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실험
II.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 원리
1. 조작적 행동
2. 변별 자극
3. 강화
4. 벌
5. 행동의 조성
6. 행동의 유지 : 강화계획
1) 간격계획
2) 비율계획
(1) 고정간격계획(FI)
(2) 변동간격계획(VI)
(3) 고정비율계획(FR)
(4) 변동비율계획(VR)
* 참고문헌
II.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 원리
1. 조작적 행동
2. 변별 자극
3. 강화
4. 벌
5. 행동의 조성
6. 행동의 유지 : 강화계획
1) 간격계획
2) 비율계획
(1) 고정간격계획(FI)
(2) 변동간격계획(VI)
(3) 고정비율계획(FR)
(4) 변동비율계획(VR)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사람의 행동을 비교해보면 편지배달부가 평균적으로 오전 10시에 오지만, 어떤 날은 9시 30분에 편지를 배달하기도 하고, 또 어떤 날은 10시 30분에 배달하기도 한다. 이 사람은9시 30분이 되면 편지함을 살펴보게 될 것이며 강화를 받을 때까지(즉, 편지가 있을 때까지) 이런 행동을 계속하게 될 것이다. 변동간격계획은 고정간격계획에서보다 더 일관성 있는 반응률을 보이게 된다.
위의 보기에서 변동간격계획의 적용을 받은 사람은 편지함에서 편지를 찾을 때까지 규칙적으로 편지함에 가게 되지만, 다른 사람들은 단 한 번만 가보고 말 것이다.
고정간격계획과 변동간격계획이 발휘하는 서로 다른 효과는 세밀하게 통제된 연구에서 분명하게 밝혀진 바 있다. 보통 고정간격으로 강화를 받은 행동은 규칙적으로 나타나지 않았다. 여기에서는 강화가 일어난 직후에 나타난 반응은 또 다시 강화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각 강화를 받은 직후에는 한동안 반응이 정지하는 경향이 나타난다. 그 후에 다시 반응률이 점진적으로 증가하여 다음번 강화시기가 가까워질수록 이 반응은 급속하게 증가된다.
이러한 반응형태-즉, 잠시 정지했다가 다시 반응률이 증가하는 것-는 변동간격계획을 사용하면 제거시킬 수 있다. 변동간격 강화계획에서는 특정 시점에서 강화를 받게 될 가능성은 낮지만 일관성이 있다. 어떤 때는 이전의 강화를 받은 직후에 다시 강화를 받기 때문에 유기체의 반응률은 안정되어 있고 일관성이 있으며, 고정간격계획에서의 반응정지 현상은 사라지게 된다. Skinner는 변동간격계획(음식을 강화물로 사용해서 평균 5분 간격으로 제시)을 사용하면, 비둘기가 전체 반응기간 동안 15-20초 이상 반응을 멈추지 않고 매 초당 2-3회의 반응률을 보여서 거의 15시간 동안 계속 반응을 보였음을 지적했다. 그래서 강화가 우선적으로 일어날수록 반응률은 더 일관성 있게 된다.
비율강화계획은 고정비율계획(fixed ratio : FR)과 변동비율(variable ratio : VR)로 나누어진다.
비율강화계획에서 중요한 점은 "강화 받는 반응과 강화 받지 못하는 반응의 비율"이다. 고정비율 계획에서는 강화를 받으려면 일정한 반응횟수를 보여야 한다.
변동비율 계획에서는 각각의 강화를 받는데 다양한 반응횟수가 요구되며, 이는 평균횟수를 중심으로 그 비율이 다양하게 변한다. 예를 들어, 고정비율계획 하에서 쥐는 Skinner box 속의 지렛대를 20번 눌러야 한 번 음식을 먹게 된다. 그러나 변동비율계획이 사용되면 평균적으로 지랫대를 눌러야 하는 친수는 20번이지만, 실제로 강화를 받게 되는 반응횟수는 10 번째 30 번째, 15 번째, 25 번째 등으로 변하게 된다. 다음 표는 4가지의 강화계획을 요약한 것이다.
간격계획과 비율계획 간의 중요한 차이점은 전자의 경우에는 강화가 행동의 양에 의해 결정되지 많으나, 후자의 경우에는 그 행동의 양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이다. 고정비율계획의 전형적인 보기로 공장 근로자의 생산작업의 경우가 있다. 근로자는 강화(성과급)를 받으려면 일정한 수의 상품을 생산해야 한다. 또 Skinner는 학점을 받기 위해 숙제를 완성해서 제출해야 하는 학생이나 상품외판원을 보기로 제시했다. 강화를 받는데 필요한 반응횟수가 그리 많지 않을 경우 고정비율계획은 보통 매우 높은 반응률을 유지한다. 쉽게 말하면, 열심히 일하면 보수를 많이 받는다.
변동비율계획에 의해 높은 반응률을 유지하는 인간의 행동 중에서 대표적인 보기로는 도박이 있다. 경마는 변동비율계획에 의해 강화를 제공한다. 한 번 돈을 건 결과에 대해서는 전혀 예언을 할 수가 없다. Skinner는 병적인 도박꾼은 이런 강화계획의 효과를 잘 설명해 준다고 했다. 이외에도 변동비율계획에 의해 강화를 받는 행동은 무수히 많다. 즉, 남선 사람과 사귀기, 사냥이나 낚시, 골프치기, 파티참석, TV 시청 등은 이런 강화계획의 결과이다. 이런 행동들은 때때로 강화를 받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을 때도 있다.
1) 간격계획
비율계획에 비해서는 일반적으로 전체 반응률이 낮다. 간격이 길어질수록 전체 반응률은 더 낮아진다. 간격이 고정되어 있으면 강화를 받은 직후에 반응이 정지했다가 서서히 반응률이 증가하며, 다음번의 강화시기가 가까워지면 반응률은 급속하게 증가한다. 변동간격일 경우에는 강화 직후 반응이 정지하지 않으며, 더 일관성 있는 반응을 한다.
2) 비율계획
비율이 지나치게 높지 않으면 보통 반응률이 높다. 비율을 고정해 두면 강화 직후 반응이 정지되었다가 다시 높은 반응률을 보인다. 비율이 매우 높으면 강화 직후의 반응정지 기간도 길어진다. 변동비율계획은 강화 후 반응정지 현상이 나타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높고 안정된 반응률을 보인다. 위의 강화계획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고정간격계획(Fixed-Interval schedule : FI)
일정한 시간을 경과하지 않으면 지랫대를 눌러도 먹이가 나오지 않게 설계된 강화계획이다.(예: 주급, 월급)
(2) 변동간격계획(Variable-Interval schedule : VI)
강화 간의 시간이 어떤 평균점을 중심으로 변동하는 강화계획이다. (예: 낚시)
(3) 고정비율계획(Fixed-Ratio schedule : FR)
일정한 수의 반응을 한 뒤에 강화가 주어진다.(예: 생산공장에서 일정한 수만큼 생산할 때마다 일정한 액수의 보수를 지불하는 성과급 보수제도)
(4) 변동비율계획(Variable-Ratio schedule : VR)
강화와 강화 간의 반응수가 어떤 평균수에 따라 변동한다. (예: 도박에서 딸 수 있는 확률)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위의 보기에서 변동간격계획의 적용을 받은 사람은 편지함에서 편지를 찾을 때까지 규칙적으로 편지함에 가게 되지만, 다른 사람들은 단 한 번만 가보고 말 것이다.
고정간격계획과 변동간격계획이 발휘하는 서로 다른 효과는 세밀하게 통제된 연구에서 분명하게 밝혀진 바 있다. 보통 고정간격으로 강화를 받은 행동은 규칙적으로 나타나지 않았다. 여기에서는 강화가 일어난 직후에 나타난 반응은 또 다시 강화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각 강화를 받은 직후에는 한동안 반응이 정지하는 경향이 나타난다. 그 후에 다시 반응률이 점진적으로 증가하여 다음번 강화시기가 가까워질수록 이 반응은 급속하게 증가된다.
이러한 반응형태-즉, 잠시 정지했다가 다시 반응률이 증가하는 것-는 변동간격계획을 사용하면 제거시킬 수 있다. 변동간격 강화계획에서는 특정 시점에서 강화를 받게 될 가능성은 낮지만 일관성이 있다. 어떤 때는 이전의 강화를 받은 직후에 다시 강화를 받기 때문에 유기체의 반응률은 안정되어 있고 일관성이 있으며, 고정간격계획에서의 반응정지 현상은 사라지게 된다. Skinner는 변동간격계획(음식을 강화물로 사용해서 평균 5분 간격으로 제시)을 사용하면, 비둘기가 전체 반응기간 동안 15-20초 이상 반응을 멈추지 않고 매 초당 2-3회의 반응률을 보여서 거의 15시간 동안 계속 반응을 보였음을 지적했다. 그래서 강화가 우선적으로 일어날수록 반응률은 더 일관성 있게 된다.
비율강화계획은 고정비율계획(fixed ratio : FR)과 변동비율(variable ratio : VR)로 나누어진다.
비율강화계획에서 중요한 점은 "강화 받는 반응과 강화 받지 못하는 반응의 비율"이다. 고정비율 계획에서는 강화를 받으려면 일정한 반응횟수를 보여야 한다.
변동비율 계획에서는 각각의 강화를 받는데 다양한 반응횟수가 요구되며, 이는 평균횟수를 중심으로 그 비율이 다양하게 변한다. 예를 들어, 고정비율계획 하에서 쥐는 Skinner box 속의 지렛대를 20번 눌러야 한 번 음식을 먹게 된다. 그러나 변동비율계획이 사용되면 평균적으로 지랫대를 눌러야 하는 친수는 20번이지만, 실제로 강화를 받게 되는 반응횟수는 10 번째 30 번째, 15 번째, 25 번째 등으로 변하게 된다. 다음 표는 4가지의 강화계획을 요약한 것이다.
간격계획과 비율계획 간의 중요한 차이점은 전자의 경우에는 강화가 행동의 양에 의해 결정되지 많으나, 후자의 경우에는 그 행동의 양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이다. 고정비율계획의 전형적인 보기로 공장 근로자의 생산작업의 경우가 있다. 근로자는 강화(성과급)를 받으려면 일정한 수의 상품을 생산해야 한다. 또 Skinner는 학점을 받기 위해 숙제를 완성해서 제출해야 하는 학생이나 상품외판원을 보기로 제시했다. 강화를 받는데 필요한 반응횟수가 그리 많지 않을 경우 고정비율계획은 보통 매우 높은 반응률을 유지한다. 쉽게 말하면, 열심히 일하면 보수를 많이 받는다.
변동비율계획에 의해 높은 반응률을 유지하는 인간의 행동 중에서 대표적인 보기로는 도박이 있다. 경마는 변동비율계획에 의해 강화를 제공한다. 한 번 돈을 건 결과에 대해서는 전혀 예언을 할 수가 없다. Skinner는 병적인 도박꾼은 이런 강화계획의 효과를 잘 설명해 준다고 했다. 이외에도 변동비율계획에 의해 강화를 받는 행동은 무수히 많다. 즉, 남선 사람과 사귀기, 사냥이나 낚시, 골프치기, 파티참석, TV 시청 등은 이런 강화계획의 결과이다. 이런 행동들은 때때로 강화를 받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을 때도 있다.
1) 간격계획
비율계획에 비해서는 일반적으로 전체 반응률이 낮다. 간격이 길어질수록 전체 반응률은 더 낮아진다. 간격이 고정되어 있으면 강화를 받은 직후에 반응이 정지했다가 서서히 반응률이 증가하며, 다음번의 강화시기가 가까워지면 반응률은 급속하게 증가한다. 변동간격일 경우에는 강화 직후 반응이 정지하지 않으며, 더 일관성 있는 반응을 한다.
2) 비율계획
비율이 지나치게 높지 않으면 보통 반응률이 높다. 비율을 고정해 두면 강화 직후 반응이 정지되었다가 다시 높은 반응률을 보인다. 비율이 매우 높으면 강화 직후의 반응정지 기간도 길어진다. 변동비율계획은 강화 후 반응정지 현상이 나타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높고 안정된 반응률을 보인다. 위의 강화계획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고정간격계획(Fixed-Interval schedule : FI)
일정한 시간을 경과하지 않으면 지랫대를 눌러도 먹이가 나오지 않게 설계된 강화계획이다.(예: 주급, 월급)
(2) 변동간격계획(Variable-Interval schedule : VI)
강화 간의 시간이 어떤 평균점을 중심으로 변동하는 강화계획이다. (예: 낚시)
(3) 고정비율계획(Fixed-Ratio schedule : FR)
일정한 수의 반응을 한 뒤에 강화가 주어진다.(예: 생산공장에서 일정한 수만큼 생산할 때마다 일정한 액수의 보수를 지불하는 성과급 보수제도)
(4) 변동비율계획(Variable-Ratio schedule : VR)
강화와 강화 간의 반응수가 어떤 평균수에 따라 변동한다. (예: 도박에서 딸 수 있는 확률)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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