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1) 기본개념
2) 주요개념
3) 심리성적 발달단계
4) 정신분석이론의 시사점과 한계점
2. 융의 분석심리학
1) 기본개념
2) 주요개념
3) 성격의 구조
4) 성격의 발달단계
5) 분석심리학의 시사점과 한계점
3.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① 자아와 무의식
② 리비도
2) 차이점
① 성적본능
② 경험
③ 의식과 무의식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Ⅱ. 본 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1) 기본개념
2) 주요개념
3) 심리성적 발달단계
4) 정신분석이론의 시사점과 한계점
2. 융의 분석심리학
1) 기본개념
2) 주요개념
3) 성격의 구조
4) 성격의 발달단계
5) 분석심리학의 시사점과 한계점
3.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① 자아와 무의식
② 리비도
2) 차이점
① 성적본능
② 경험
③ 의식과 무의식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게 되었다. 융은 프로이드와 매우 다른 개념을 제시하며 프로이드 이론과 인본주의 심리학을 혼합한 분석심리학을 창설하였다. 그는 리비도의 성적인 성격을 강조하기보다는 그 개념을 넓혀 생물학적, 사회적, 문화적 그리고 창조적인 모든 활동을 가능케 하는 생활에너지로 간주하였다. 그는 또한 개인적 무의식에 덧붙여 집단적 무의식을 강조하였는데 인류에게 집단 무의식이 공통으로 유전된다고 보았다. 잠재적 무의식은 조상대대의 과거로부터 물려받은 잠재적 기억의 저장소로서 인류가 수세기 동안 걸쳐 오면서 겪었던 경험의 결과가 정신 속에 축적된 것이며 긍정적이고 창조적인 힘을 포함하고 있다. 잠재적 무의식은 인간의 진화발달의 정신적 잔재이다. 집단적 무의식은 원형으로 표현되기도 하는데 원형은 무의식적이고 선험적인 이미지로서 각 세대에서 같은 경험들을 반복하고 발전시키도록 경향 짓게 하는 에너지고 고도로 충만된 이미지요 행동양식이다.
무의식에 존재하는 남성의 여성적 원형을 아니마(anima), 여성속의 남성적 원형을 아니무스(animus)라 하였다. 융은 또한 인간은 기본적으로 영적이고 종교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믿었다. 융은 또한 다양한 성격 유형을 분류하였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내향성과 외향성이다. 모든 사람은 이 두 성향을 가지고 있으나 어느 한쪽이 상대적으로 우세하다. 결국 융은 프로이드 학파의 줄기로 갈라져 나온 이론이라곤 하나 프로이드의 무의식에 존재하는 아니마, 아니무스의 원형은 프로이드의 자아, 무의식의 오이디콤플렉스의 근원과 같다는 공통점이 있다.
② 리비도
융의 분석심리학은 인간의식 밑에 잠재해 있는 무의식의 존재를 인정하고 인간의 표현을 의식의 결과만으로 보지 않는다는 점에서 프로이드 정신분석학과 공통의 바탕위에 있다.
2) 차이점
① 성적본능
융은 무의식의 존재를 인정하고 프로이드의 초기이론인 지형학적 이론을 확립하는데 같은 입장을 취하였지만 프로이드가 인간의 정신활동을 생물학적인 본능에 원인을 두는 욕동이론을 전개하자 결별했다. 프로이드는 삶의 에너지인 리비도를 성본능으로 파악, 동일시함으로서 모든 정신에너지는 성적으로 환원되고 그 결과 다양한 정신활동이 어느 특정한 하나의 충동의 변종인 듯 설명하게 되는 결말을 맺는다. 물론 프로이드도 리비도를 좁은 의미의 성적인 본능과 죽음의 본능을 나누어 죽음의 본능을 성적인 것과 관계없는 공격적 본능이라 하였지만 그의 생각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개념의 핵심으로 귀착되는 것은 성적인 충동이었다.
② 경험
신에 대한 관념과 같이 어떤 관념은 쉽게 형성되고 또한 어떤 경험에 대해서는 보다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는 것은 그러한 경향이 뇌에 확고하게 새겨져 있기 때문인데 이러한 잠재적 기억은 인류의 축적된 경험의 결과로서 뇌에 새겨진 소질 때문이다. 한마디로 이러한 현상은 선조의 과거 경험들에 의해서 인간의 뇌에 형성된 유전적인 잠재력의 실현이라 할 수 있다. 융은 이러한 원형의 활동을 왕성하게 되기 위해서는 프로이드와 달리 문화의 역할, 교육과 학습의 기회가 중요하다고 보고 이를 통한 다양한 경험을 풍부하게 할 것을 강조하였다.
프로이드는 과거로부터 현재와 미래의 행동이 결정된다고 본 반면 융은 목적성과 결단을 강조하였다. 개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단지 과거 경험의 영향만이 아니라 그들의 꿈과 열망을 이해해야 한다고 보았다.
③ 의식과 무의식
프로이드의 견해에 의하면 무의식의 내용이란 의식에서 받아들여질 수 없는 특성 때문에 억압된 유아적 경향에 한정된다. 여기서 그의 억압은 초기의 어린시기에서 주위의 도덕적 영향을 받아 시작되어 전 생애를 통하여 지속하는 하나의 과정이다. 그에게 있어서 무의식이란 이를테면 인격 가운데서 의식화 될 수 있는 부분, 오직 교육을 통해서 억압되어 있는 부분만을 포함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융은 무의식이 의식에서 억압된 내용을 담는 쓰레기통과 같은 곳이 아닌 의식에 도달하지 않은 모든 다른 심리적 구성요소를 포함하는 곳으로 보았다. 만약 의식 아래 있는 것들을 억압의 원리로 설명한다면 억압이 제기된다면 인간은 더 이상 아무것도 망각하지 않는 이상한 기억을 가지게 될 것이라며 프로이드의 무의식론을 반대했다. 무의식의 범위에는 억압된 내용뿐만 아니라 의식의 문턱값에 이르지 못한 모든 심리적 소재가 포함되어 있다. 이 모든 소재가 문턱값 아래 있는 것을 억압의 원리로 설명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다. 무의식에는 억압된 소재 외에도 의식에 오르지 않은 감각지각을 포함한 의식의 문턱아래에 들어서게 된 모든 정신적인 것이 있음을 그는 강조한다. 의식의 문턱값에 위치한 것들은 바로 나중에 의식화될 내용의 싹들이다.
Ⅲ. 결 론
본문에서와 같이 정신분석이론은 생물학적인 성충동에 기반을 두고 아동의 수동성을 지나치게 강조했으며 과학적 검증이나 설명이 어렵다는 점 등에서 비판을 받아왔다. 오이디콤플렉스, 남근선망, 고착 등과 같은 개념은 검증이 불가능하다. 정신분석이론가들의 인간관은 수동적이며 비관적인 모습이 보인다. 문화에 따라 남녀의 성역할이 바뀐 곳도 있다. 이러한 프로이드 이론의 비판으로 등장한 것이 신 프로이드 학파인 융의 분석심리학이었다. 인간의 다양한 욕구 측면을 강조하고 성장과정 전반에서 사회적 관계를 통한 발달을 논하였다. 이러한 프로이드와 신 프로이드 학파에 대한 심리학은 성격발달에 관한 근본적인 가설을 제공하고 무의식의 영역을 개척했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으며 심리학 발달에 큰 기여를 했다고 본다. 이러한 이론은 인생 초기 경험의 중요성, 특히 부모와 자녀의 관계를 중시하여 부모의 역할과 자녀양육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또한 부모와 자녀 간의 애착, 형제관계, 도덕성, 성역할 발달 등의 발달에 관한 연구를 촉진시키는데도 큰 역할을 하였다.
Ⅳ. 참고 문헌
1. 최옥채 외 공저(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 정옥분(2014), 발달심리학 (전생애 인간발달), 학지사
3. 이희자 외 공저(2010), 아동발달, 신정
4. 이정서 저(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동문사
5. 김희수 저(2010), 교육심리학, 신정
6. 곽금주 외 공저(2006), 아동발달 심리학, 박학사
무의식에 존재하는 남성의 여성적 원형을 아니마(anima), 여성속의 남성적 원형을 아니무스(animus)라 하였다. 융은 또한 인간은 기본적으로 영적이고 종교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믿었다. 융은 또한 다양한 성격 유형을 분류하였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내향성과 외향성이다. 모든 사람은 이 두 성향을 가지고 있으나 어느 한쪽이 상대적으로 우세하다. 결국 융은 프로이드 학파의 줄기로 갈라져 나온 이론이라곤 하나 프로이드의 무의식에 존재하는 아니마, 아니무스의 원형은 프로이드의 자아, 무의식의 오이디콤플렉스의 근원과 같다는 공통점이 있다.
② 리비도
융의 분석심리학은 인간의식 밑에 잠재해 있는 무의식의 존재를 인정하고 인간의 표현을 의식의 결과만으로 보지 않는다는 점에서 프로이드 정신분석학과 공통의 바탕위에 있다.
2) 차이점
① 성적본능
융은 무의식의 존재를 인정하고 프로이드의 초기이론인 지형학적 이론을 확립하는데 같은 입장을 취하였지만 프로이드가 인간의 정신활동을 생물학적인 본능에 원인을 두는 욕동이론을 전개하자 결별했다. 프로이드는 삶의 에너지인 리비도를 성본능으로 파악, 동일시함으로서 모든 정신에너지는 성적으로 환원되고 그 결과 다양한 정신활동이 어느 특정한 하나의 충동의 변종인 듯 설명하게 되는 결말을 맺는다. 물론 프로이드도 리비도를 좁은 의미의 성적인 본능과 죽음의 본능을 나누어 죽음의 본능을 성적인 것과 관계없는 공격적 본능이라 하였지만 그의 생각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개념의 핵심으로 귀착되는 것은 성적인 충동이었다.
② 경험
신에 대한 관념과 같이 어떤 관념은 쉽게 형성되고 또한 어떤 경험에 대해서는 보다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는 것은 그러한 경향이 뇌에 확고하게 새겨져 있기 때문인데 이러한 잠재적 기억은 인류의 축적된 경험의 결과로서 뇌에 새겨진 소질 때문이다. 한마디로 이러한 현상은 선조의 과거 경험들에 의해서 인간의 뇌에 형성된 유전적인 잠재력의 실현이라 할 수 있다. 융은 이러한 원형의 활동을 왕성하게 되기 위해서는 프로이드와 달리 문화의 역할, 교육과 학습의 기회가 중요하다고 보고 이를 통한 다양한 경험을 풍부하게 할 것을 강조하였다.
프로이드는 과거로부터 현재와 미래의 행동이 결정된다고 본 반면 융은 목적성과 결단을 강조하였다. 개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단지 과거 경험의 영향만이 아니라 그들의 꿈과 열망을 이해해야 한다고 보았다.
③ 의식과 무의식
프로이드의 견해에 의하면 무의식의 내용이란 의식에서 받아들여질 수 없는 특성 때문에 억압된 유아적 경향에 한정된다. 여기서 그의 억압은 초기의 어린시기에서 주위의 도덕적 영향을 받아 시작되어 전 생애를 통하여 지속하는 하나의 과정이다. 그에게 있어서 무의식이란 이를테면 인격 가운데서 의식화 될 수 있는 부분, 오직 교육을 통해서 억압되어 있는 부분만을 포함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융은 무의식이 의식에서 억압된 내용을 담는 쓰레기통과 같은 곳이 아닌 의식에 도달하지 않은 모든 다른 심리적 구성요소를 포함하는 곳으로 보았다. 만약 의식 아래 있는 것들을 억압의 원리로 설명한다면 억압이 제기된다면 인간은 더 이상 아무것도 망각하지 않는 이상한 기억을 가지게 될 것이라며 프로이드의 무의식론을 반대했다. 무의식의 범위에는 억압된 내용뿐만 아니라 의식의 문턱값에 이르지 못한 모든 심리적 소재가 포함되어 있다. 이 모든 소재가 문턱값 아래 있는 것을 억압의 원리로 설명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다. 무의식에는 억압된 소재 외에도 의식에 오르지 않은 감각지각을 포함한 의식의 문턱아래에 들어서게 된 모든 정신적인 것이 있음을 그는 강조한다. 의식의 문턱값에 위치한 것들은 바로 나중에 의식화될 내용의 싹들이다.
Ⅲ. 결 론
본문에서와 같이 정신분석이론은 생물학적인 성충동에 기반을 두고 아동의 수동성을 지나치게 강조했으며 과학적 검증이나 설명이 어렵다는 점 등에서 비판을 받아왔다. 오이디콤플렉스, 남근선망, 고착 등과 같은 개념은 검증이 불가능하다. 정신분석이론가들의 인간관은 수동적이며 비관적인 모습이 보인다. 문화에 따라 남녀의 성역할이 바뀐 곳도 있다. 이러한 프로이드 이론의 비판으로 등장한 것이 신 프로이드 학파인 융의 분석심리학이었다. 인간의 다양한 욕구 측면을 강조하고 성장과정 전반에서 사회적 관계를 통한 발달을 논하였다. 이러한 프로이드와 신 프로이드 학파에 대한 심리학은 성격발달에 관한 근본적인 가설을 제공하고 무의식의 영역을 개척했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으며 심리학 발달에 큰 기여를 했다고 본다. 이러한 이론은 인생 초기 경험의 중요성, 특히 부모와 자녀의 관계를 중시하여 부모의 역할과 자녀양육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또한 부모와 자녀 간의 애착, 형제관계, 도덕성, 성역할 발달 등의 발달에 관한 연구를 촉진시키는데도 큰 역할을 하였다.
Ⅳ. 참고 문헌
1. 최옥채 외 공저(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 정옥분(2014), 발달심리학 (전생애 인간발달), 학지사
3. 이희자 외 공저(2010), 아동발달, 신정
4. 이정서 저(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동문사
5. 김희수 저(2010), 교육심리학, 신정
6. 곽금주 외 공저(2006), 아동발달 심리학, 박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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