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들어가며
2.동리 신재효 (桐里 申在孝)
3.심청가 (沈淸歌)
4.심청가의 인식
4.1 정현석 교방가요
4.2 이해조 자유종
5. 심청가 이야기
6. 심청가의 명창의 계보
7. 명창의 비교
8심청가의 연구
8.1 심청가의 구성형식
8.1.1 반복적 구성
8.1.2. 순화적 구성
8.1.3. 통과의례적 구성
8.2 심청가의 주제
8.3 심청가의 근원설화
8.4 심청가의 인물의 성격-심봉사를 중심으로
9. 심청가의 후대적 변이
9.1 심청가의 후대적 변이-대중적 면
9.2 심청가의 후대적 변이-동화적 면
10.나오며
※ 참고문헌
2.동리 신재효 (桐里 申在孝)
3.심청가 (沈淸歌)
4.심청가의 인식
4.1 정현석 교방가요
4.2 이해조 자유종
5. 심청가 이야기
6. 심청가의 명창의 계보
7. 명창의 비교
8심청가의 연구
8.1 심청가의 구성형식
8.1.1 반복적 구성
8.1.2. 순화적 구성
8.1.3. 통과의례적 구성
8.2 심청가의 주제
8.3 심청가의 근원설화
8.4 심청가의 인물의 성격-심봉사를 중심으로
9. 심청가의 후대적 변이
9.1 심청가의 후대적 변이-대중적 면
9.2 심청가의 후대적 변이-동화적 면
10.나오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녀에게 노골적이지도 적극적이지도 않다. 안씨는 경제가 넉넉하고 노처녀이다. 그녀를 만남으로 경제적기반과 후사의 걱정도 해결되는 것이다. 그가 완성된 인물로 되는 것은 맹인 잔치에서다. 그는 심황후가 성명과 거주지를 묻자 자신이 딸을 팔아먹었다고 도덕적 고백을 한다. 그렇게 자책을 함으로써 도덕적 자존감을 가지게 되고, 눈을 뜨이게 되고, 심황후의 아버지로 부원군이 되는 것이다. 이로써 심봉사는 경제, 권력, 후사문제, 신체적 문제를 모두 해결하는 것이며, 능동적이고 현실감각이 있는 인물이 되는 것이다.
9. 심청가의 변이
9.1 심청가의 후대적 변이-대중적 면
심청가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람을 받으며 오랜 전승 과정을 보여주었다. 그 많은 시간동안 패러디가 되기도 하고, 재창작되기도 하였다. 시인들은 심청가에서 모티브를 얻어 많은 시를 썼다. 최명자의 취직과 고은의 심봉사, 윤제림의 심청전은 가족을 위해 희생하는 소녀의 모습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고은의 심청은 여성성의 위대한 승리를 표현한 작품이다. 또한 고은의 인당수는 나아가 심청을 저항자과 민중의 반려자로 나타낸다. 또한 소설에서도 황석영은 소설 심청, 심청-연꽃의 길 등으로 새로운 심청의 이야기를 그렸고 방민호의 연인 심청은 윤상이라는 남자와 연애를 하는 심청의 이야기를 보여준다. 또한 심청가는 발레와 융합이 되어 뮤지컬이 되기도 하였고, 드라마로 만들어져 <심청의 귀한>이라는 이름으로 설날 특집극으로 반영되기도 하였다. 여기서는 도적에게 도둑맞은 쌀 삼백석을 메우려고 이방이 심청을 팔아먹고, 심청이 흘러간 성에서 홍이라는 왕자를 만나 사랑에 빠지고 황후가 된다. 마지막으로 심청가를 세계에서도 알리기 위해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변역되어 CD로 발매되기도 하였다.
9.2 심청가의 후대적 변이-동화적 면
심청가의 재창작에서 가장 많은 부분이 바로 동화이다. 그것이 바로 <효녀심청> 애니메이션동화 <왕후심청>이다. <효녀심청>이라는 이름을 가진 동화는 플래시동화로 변하기도 하고 외국어 동화로 번역되기도 하였다. 그리고 <왕후심청>은 동화 애니메이션으로 남과 북의 공통된 정신인 심청의 대한 관념을 남과 북의 아이들에게 전하려고 하였다. 이런 과정에서 스토리, 인물, 시공간, 주제가 변하기도 하는데, <효녀심청>은 신재효 본에서 그렇게 벗어나지 않은 반면, 왕후심청이 변화가 많다. 우선 뺑덕어미와의 아들 뺑덕이 나오고, 거위 가희와 개 단추가 나온다. 또한 심봉사는 재상이며 다른 관료들의 시기질투로 습격을 받아 눈이 멀고 숨어서 살게 되며 인당수는 괴물로 표현 된다. 이러한 심청가의 동화는 환상성과 이상성에 환상성에서 발현된다. 먼저 교훈성은 효녀심청에서 두드러지는 것으로 고난과 성취, 효의 의미를 사회적 보상이나 개인적 성취차원으로 변형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공통적인 것은 환상성인데, 여러 환상적인 모습들은 성장기 아이들에게 상상력이나 창의력을 가지게 한다. 또한 선악의 구분, 성적인 부분이 없어 아동들에게 건전한 의식을 심어준다. 이상성은 왕후심청에서 나타나는데, 먼저 심봉사나 심청이 능동적 인물로 그려지며 심청은 모든 것을 잘하는 만능적 인물로 그려진다. 또한 심학구가 키우던 거위, 가희는 마지막에 하늘을 날며 심학구의 황성행을 돕는다. 계속 땅에서만 다니던 거위가 나는 것은 하나의 비상이라고 볼 수 있는데, 성장기의 아동들에게는 잠재력의 발견 및 발휘라는 측면에서 좋은 캐릭터로 각인될 수 있을 것이다.
10.나오며
심청가는 약 400년 이상 우리의 곁에 있어왔다. 그러면서 많은 사람들이 기록을 하기도 하고 입으로 전하기도 하였다. 심청가의 사설도 그 시간동안 많은 변화를 이루었다. 판소리 사설 자체는 평면적인 것이 아니라 입체성을 가지고 있다. 판소리는 기존의 문학 양식 가운데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것이면 무엇이든지 가리지 않고 자유롭게 수용하여 새로운 판을 만들어낸다. 그 결과 심청가의 사설은 다양한 문학 양식의 혼합체가 되었다. 거기에는 산문의 여러 양식이 사용되고 있으며, 운문의 여러 양식도 그에 못지않게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심청가에는 시조·가사·한시·민요 등 다양한 운문 양식이 처음부터 끝까지 두루 수용되어 있고, 부분적으로는 희곡 양식도 수용하고 있다. 현재에 들어서는 판소리, 사설, 소설 뿐 아니라 연극, 미술, 문화관광까지 많은 모습이 나타난다. 심청가가 이렇게 까지 변화를 이루면서 우리의 곁에 있는 것은 심청가에 우리의 관념과 정신이 들어있기 때문이었다. 그 소재가 아직도 쓰이고 있는 것은 그것이 우리와 맞기 때문이다. 아쉽게도 판소리의 경우에는 그 활동범위가 좁아진 현황이지만, 판소리도 시대에 맞게 변하고 있으며, 그 모티브는 사회 곳곳에 남아있다. 앞으로도 심청가는 변화를 할 것이다. 하지만 심청의 모습과 그 교훈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 참고문헌
-ko.wikipedia.org, 심청가
-국립문화재 연구소, 문화재청 해리티지채널
-김동건,『판소리 연구 32』, 「’심청전’에 나타난 욕망과 윤리의 공존 방식」, 판소리연구, 2011
-서경희, 『동방학 제30집』,「’심청전’에 나타난 가장의 표상과 역설적 실체』, 한서대학교 동양고전연구소, 2014
-설중환, 『판소리사설연구』, 국학자료원, 2008
-이헌홍, 『한국문학논총 3』,「심청가의 구성 형식과 전승 구조」, 한국 문학회, 1980
-조홍매, 『 인문논총2』, 「애니메이션 동화 왕후 심청의 재생산의 의미」, 서울여자대학 교 인문과학연구소, 2010
-차창룡, 『한국문예창작 6』,「한국현대시의 심청 모티브 양상 고찰」, 한국문예창작학회, 2007
-최동현, 『국어문학31』,「’심청전’의 주제에 관하여」, 국어국문학회, 1996
-최윤식, 『교원 교육 23』,「심청전 관련 설화의 전승 양상과 성격」, 한국교원대학교 교 육연구원, 2007
-한국민족대백과사전 「심청가」,「태몽설화」,「인신공희설화」,「재생설화」, 「개안설 화」,「용궁설화」
-허원기, 『 정신문화 연구86』, 심청전 근원설화 전반적 검토, 한국정신문화연구원, 2002
-김연수 창본, 문화재 관리원(1970) 강한영, 『 신재효판소리 사설집』, 보성출판사, 1978
9. 심청가의 변이
9.1 심청가의 후대적 변이-대중적 면
심청가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람을 받으며 오랜 전승 과정을 보여주었다. 그 많은 시간동안 패러디가 되기도 하고, 재창작되기도 하였다. 시인들은 심청가에서 모티브를 얻어 많은 시를 썼다. 최명자의 취직과 고은의 심봉사, 윤제림의 심청전은 가족을 위해 희생하는 소녀의 모습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고은의 심청은 여성성의 위대한 승리를 표현한 작품이다. 또한 고은의 인당수는 나아가 심청을 저항자과 민중의 반려자로 나타낸다. 또한 소설에서도 황석영은 소설 심청, 심청-연꽃의 길 등으로 새로운 심청의 이야기를 그렸고 방민호의 연인 심청은 윤상이라는 남자와 연애를 하는 심청의 이야기를 보여준다. 또한 심청가는 발레와 융합이 되어 뮤지컬이 되기도 하였고, 드라마로 만들어져 <심청의 귀한>이라는 이름으로 설날 특집극으로 반영되기도 하였다. 여기서는 도적에게 도둑맞은 쌀 삼백석을 메우려고 이방이 심청을 팔아먹고, 심청이 흘러간 성에서 홍이라는 왕자를 만나 사랑에 빠지고 황후가 된다. 마지막으로 심청가를 세계에서도 알리기 위해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변역되어 CD로 발매되기도 하였다.
9.2 심청가의 후대적 변이-동화적 면
심청가의 재창작에서 가장 많은 부분이 바로 동화이다. 그것이 바로 <효녀심청> 애니메이션동화 <왕후심청>이다. <효녀심청>이라는 이름을 가진 동화는 플래시동화로 변하기도 하고 외국어 동화로 번역되기도 하였다. 그리고 <왕후심청>은 동화 애니메이션으로 남과 북의 공통된 정신인 심청의 대한 관념을 남과 북의 아이들에게 전하려고 하였다. 이런 과정에서 스토리, 인물, 시공간, 주제가 변하기도 하는데, <효녀심청>은 신재효 본에서 그렇게 벗어나지 않은 반면, 왕후심청이 변화가 많다. 우선 뺑덕어미와의 아들 뺑덕이 나오고, 거위 가희와 개 단추가 나온다. 또한 심봉사는 재상이며 다른 관료들의 시기질투로 습격을 받아 눈이 멀고 숨어서 살게 되며 인당수는 괴물로 표현 된다. 이러한 심청가의 동화는 환상성과 이상성에 환상성에서 발현된다. 먼저 교훈성은 효녀심청에서 두드러지는 것으로 고난과 성취, 효의 의미를 사회적 보상이나 개인적 성취차원으로 변형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공통적인 것은 환상성인데, 여러 환상적인 모습들은 성장기 아이들에게 상상력이나 창의력을 가지게 한다. 또한 선악의 구분, 성적인 부분이 없어 아동들에게 건전한 의식을 심어준다. 이상성은 왕후심청에서 나타나는데, 먼저 심봉사나 심청이 능동적 인물로 그려지며 심청은 모든 것을 잘하는 만능적 인물로 그려진다. 또한 심학구가 키우던 거위, 가희는 마지막에 하늘을 날며 심학구의 황성행을 돕는다. 계속 땅에서만 다니던 거위가 나는 것은 하나의 비상이라고 볼 수 있는데, 성장기의 아동들에게는 잠재력의 발견 및 발휘라는 측면에서 좋은 캐릭터로 각인될 수 있을 것이다.
10.나오며
심청가는 약 400년 이상 우리의 곁에 있어왔다. 그러면서 많은 사람들이 기록을 하기도 하고 입으로 전하기도 하였다. 심청가의 사설도 그 시간동안 많은 변화를 이루었다. 판소리 사설 자체는 평면적인 것이 아니라 입체성을 가지고 있다. 판소리는 기존의 문학 양식 가운데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것이면 무엇이든지 가리지 않고 자유롭게 수용하여 새로운 판을 만들어낸다. 그 결과 심청가의 사설은 다양한 문학 양식의 혼합체가 되었다. 거기에는 산문의 여러 양식이 사용되고 있으며, 운문의 여러 양식도 그에 못지않게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심청가에는 시조·가사·한시·민요 등 다양한 운문 양식이 처음부터 끝까지 두루 수용되어 있고, 부분적으로는 희곡 양식도 수용하고 있다. 현재에 들어서는 판소리, 사설, 소설 뿐 아니라 연극, 미술, 문화관광까지 많은 모습이 나타난다. 심청가가 이렇게 까지 변화를 이루면서 우리의 곁에 있는 것은 심청가에 우리의 관념과 정신이 들어있기 때문이었다. 그 소재가 아직도 쓰이고 있는 것은 그것이 우리와 맞기 때문이다. 아쉽게도 판소리의 경우에는 그 활동범위가 좁아진 현황이지만, 판소리도 시대에 맞게 변하고 있으며, 그 모티브는 사회 곳곳에 남아있다. 앞으로도 심청가는 변화를 할 것이다. 하지만 심청의 모습과 그 교훈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 참고문헌
-ko.wikipedia.org, 심청가
-국립문화재 연구소, 문화재청 해리티지채널
-김동건,『판소리 연구 32』, 「’심청전’에 나타난 욕망과 윤리의 공존 방식」, 판소리연구, 2011
-서경희, 『동방학 제30집』,「’심청전’에 나타난 가장의 표상과 역설적 실체』, 한서대학교 동양고전연구소, 2014
-설중환, 『판소리사설연구』, 국학자료원, 2008
-이헌홍, 『한국문학논총 3』,「심청가의 구성 형식과 전승 구조」, 한국 문학회, 1980
-조홍매, 『 인문논총2』, 「애니메이션 동화 왕후 심청의 재생산의 의미」, 서울여자대학 교 인문과학연구소, 2010
-차창룡, 『한국문예창작 6』,「한국현대시의 심청 모티브 양상 고찰」, 한국문예창작학회, 2007
-최동현, 『국어문학31』,「’심청전’의 주제에 관하여」, 국어국문학회, 1996
-최윤식, 『교원 교육 23』,「심청전 관련 설화의 전승 양상과 성격」, 한국교원대학교 교 육연구원, 2007
-한국민족대백과사전 「심청가」,「태몽설화」,「인신공희설화」,「재생설화」, 「개안설 화」,「용궁설화」
-허원기, 『 정신문화 연구86』, 심청전 근원설화 전반적 검토, 한국정신문화연구원, 2002
-김연수 창본, 문화재 관리원(1970) 강한영, 『 신재효판소리 사설집』, 보성출판사,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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