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2.1 만파식적 설화 분석
2.2 김승희 시인의 시 [만파식적(萬波息笛)-남편에게] 분석
2.3 고전계승과 변용, 의의
3. 결론
2. 본론
2.1 만파식적 설화 분석
2.2 김승희 시인의 시 [만파식적(萬波息笛)-남편에게] 분석
2.3 고전계승과 변용, 의의
3. 결론
본문내용
만파식적 설화와 김승희의 시 [만파식적(萬波息笛)-남편에게]의 상호 텍스트성 [만파식적 설화 고전계승, 만파식적 설화 의의, 만파식적 설화 소개, 만파식적 설화 조사, 만파식적 설화 분석]
신라 제 31대왕 신문왕에 대한 설화와 김승희 시인의 현대시를 비교하여 고전과 현대시간에 상호텍스트성에 대해서 생각해보았다. 상호텍스트성이란 텍스트와 텍스트사이에 존재하는 유기적 관련성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즉 두 개 이상의 텍스트들이 서로 상호적으로 연관되어져 있다는 것인데, 이는 해당 텍스트에 대한 바탕지식이 있어야 이해할 수 있다. 만파식적 설화를 읽었을 때 신라역사에 대한 바탕지식이 있다면 좀 더 제대로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고 만파식적, 즉 대나무로 만들어진 피리라는 것에 대한 바탕지식이 있다면 김승희 시인이 자신의 시에서 부부간의 바른 길을 설명하는 데에 왜 만파식적을 들어 얘기하고자 했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 만약 내가 연애경험이 없고 결혼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전혀 알지 못하는 어린아이라면 역시 이 현대시와 만파식적 설화간의 상호텍스트성에 대해서 “제목의 동일함”외에는 전혀 다른 것을 인식하지 못했을 것이다. 상호텍스트성은 텍스트를 둘러싼 다층적 구조를 강조하면서 [작가-독자]로 이어지는 관계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 한 작품을 읽고 독자 나름의 의미망을 재구성하면서 상호텍스트성을 자유롭게 경험하게 되는 것이며 정해진 의미는 없다. 따라서 나는 만파식적 설화에 대한 배경지식과 김승희 시인의 시의 주제인 결혼생활에 대한 배경지식을 단단히 갖추고자 노력한 뒤 이 두 텍스트간의 상호텍스트성을 자유롭게 생각해 보았다.
신라 제 31대왕 신문왕에 대한 설화와 김승희 시인의 현대시를 비교하여 고전과 현대시간에 상호텍스트성에 대해서 생각해보았다. 상호텍스트성이란 텍스트와 텍스트사이에 존재하는 유기적 관련성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즉 두 개 이상의 텍스트들이 서로 상호적으로 연관되어져 있다는 것인데, 이는 해당 텍스트에 대한 바탕지식이 있어야 이해할 수 있다. 만파식적 설화를 읽었을 때 신라역사에 대한 바탕지식이 있다면 좀 더 제대로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고 만파식적, 즉 대나무로 만들어진 피리라는 것에 대한 바탕지식이 있다면 김승희 시인이 자신의 시에서 부부간의 바른 길을 설명하는 데에 왜 만파식적을 들어 얘기하고자 했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 만약 내가 연애경험이 없고 결혼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전혀 알지 못하는 어린아이라면 역시 이 현대시와 만파식적 설화간의 상호텍스트성에 대해서 “제목의 동일함”외에는 전혀 다른 것을 인식하지 못했을 것이다. 상호텍스트성은 텍스트를 둘러싼 다층적 구조를 강조하면서 [작가-독자]로 이어지는 관계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 한 작품을 읽고 독자 나름의 의미망을 재구성하면서 상호텍스트성을 자유롭게 경험하게 되는 것이며 정해진 의미는 없다. 따라서 나는 만파식적 설화에 대한 배경지식과 김승희 시인의 시의 주제인 결혼생활에 대한 배경지식을 단단히 갖추고자 노력한 뒤 이 두 텍스트간의 상호텍스트성을 자유롭게 생각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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