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화 <5일의 마중> 줄거리
2. 영화 <5일의 마중> 감상문
3. 영화 <5일의 마중>을 통해 본 중국 현대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주인공의 가족이 받은 영향
1) 영화 <5일의 마중>의 시대적 배경
2) 국가가 저지른 재앙으로 인한 가족의 상흔
3) 기억장애의 비극
4)문화대혁명의 광기로 인한 후유증
5) 생이별의 후유증
6)가족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영화 <5일의 마중> 줄거리
2. 영화 <5일의 마중> 감상문
3. 영화 <5일의 마중>을 통해 본 중국 현대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주인공의 가족이 받은 영향
1) 영화 <5일의 마중>의 시대적 배경
2) 국가가 저지른 재앙으로 인한 가족의 상흔
3) 기억장애의 비극
4)문화대혁명의 광기로 인한 후유증
5) 생이별의 후유증
6)가족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 평안위는 류엔스를 오히려 다른 사람, 펑 아저씨로 오인한다. 평안위을 찾아온 류엔스를 쫓아내고 만다. 류엔스는 이런 아내의 기억을 되살리기 위해 갖은 노력을 다한다. 사진도 보여주고, 피아노도 치고, 자기가 변경에서 아내 평안위에게 쓴 편지도 읽어 준다. 하지만 그녀는 기억을 찾지 못한다. 평안위는 여전히 루에 대한 극진한 애정을 가지고 있다. 류엔스의 사진을 보면서, 류엔스가 치는 피아노 소리를 듣고, 류엔스가 읽는 류엔스의 편지를 들으면서 평안위의 마음 깊은 곳에 류엔스에 대한 기억이 솟아난다. 하지만 그것은 무의식적인 기억일 뿐, 평안위는 의식적으로는 여전히 류엔스를 알아보지 못한다. 개인을 짓밟는 역사의 광기가 준 상처가 이렇게도 정말 가슴 아프게 크다.
영화 속 류엔스와 평안위의 딸 단단은 불순분자를 아버지로 둔 덕분에 무용극의 주역을 맡지 못했다. 지금은 봉제공장 노동자이다, 평안위는 탈출한 류엔스를 다시 잡혀가도록 만든 단단을 용서하지 않는다. 그러나 영화 후반부에 류엔스는 편지를 통해 딸 단단을 용서하기를 평안위에게 청한다. 평안위은 단단에게 류엔스의 편지를 보여주며 단단을 용서한다. 자신을 알아보지도 못하는 아내의 기억을 되살리려는 노력과 자신을 밀고해 다시 잡혀가게 한 딸의 잘못을 따뜻하게 감싸는 주인공 류엔스의 모든 것은 가족애이다. 가족애로 국가가 저지른 비극으로 인한 가족과 개인의 상은을 치료하고 있다.
Ⅲ. 결론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5일의 마중>은 문화대혁명을 개인의 삶과 연결시켜 하나의 잘못된 사회적 사상이 어떻게 개인의 삶과 가정을 파괴하는지, 그리고 그것이 가져올 비극이 무엇인지를 여과 없이 보여주는 수준 높은 영화이다. 국가가 저지른 비극으로 희생된 가족과 개인은 그것을 담담하게 현실로 받아드린다. 원래 그렇게 살아갔던 사람처럼 그 누구도 비극적인 과거에 대한 비판을 하지 않는다. 어쩌면 문화대혁명 당시 중국의 사회적 분위기였는지도 모른다. 이 영화는 역사라는 거대한 흐름 속에 내던져진 힘없는 약자인 가족의 모습 즉, 어쩔 수없이 담담하게 받아드리며 살아가는 류엔스 가족들의 모습이 바로 영화의 주제이자 전부다. 우리는 이 영화를 통하여 역사적 시대상황과 그런 상황 속에서의 가족과 개인이 던지는 메시지를 읽어내야 한다.
Ⅳ. 참고문헌
영화 <5일의 마중> DVD
이화영(2017)영화 <5일의 마중(歸來)>을 활용한 문혁 역사와 중국어 교육 방안, 한국외국어대학교
영화 속 류엔스와 평안위의 딸 단단은 불순분자를 아버지로 둔 덕분에 무용극의 주역을 맡지 못했다. 지금은 봉제공장 노동자이다, 평안위는 탈출한 류엔스를 다시 잡혀가도록 만든 단단을 용서하지 않는다. 그러나 영화 후반부에 류엔스는 편지를 통해 딸 단단을 용서하기를 평안위에게 청한다. 평안위은 단단에게 류엔스의 편지를 보여주며 단단을 용서한다. 자신을 알아보지도 못하는 아내의 기억을 되살리려는 노력과 자신을 밀고해 다시 잡혀가게 한 딸의 잘못을 따뜻하게 감싸는 주인공 류엔스의 모든 것은 가족애이다. 가족애로 국가가 저지른 비극으로 인한 가족과 개인의 상은을 치료하고 있다.
Ⅲ. 결론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5일의 마중>은 문화대혁명을 개인의 삶과 연결시켜 하나의 잘못된 사회적 사상이 어떻게 개인의 삶과 가정을 파괴하는지, 그리고 그것이 가져올 비극이 무엇인지를 여과 없이 보여주는 수준 높은 영화이다. 국가가 저지른 비극으로 희생된 가족과 개인은 그것을 담담하게 현실로 받아드린다. 원래 그렇게 살아갔던 사람처럼 그 누구도 비극적인 과거에 대한 비판을 하지 않는다. 어쩌면 문화대혁명 당시 중국의 사회적 분위기였는지도 모른다. 이 영화는 역사라는 거대한 흐름 속에 내던져진 힘없는 약자인 가족의 모습 즉, 어쩔 수없이 담담하게 받아드리며 살아가는 류엔스 가족들의 모습이 바로 영화의 주제이자 전부다. 우리는 이 영화를 통하여 역사적 시대상황과 그런 상황 속에서의 가족과 개인이 던지는 메시지를 읽어내야 한다.
Ⅳ. 참고문헌
영화 <5일의 마중> DVD
이화영(2017)영화 <5일의 마중(歸來)>을 활용한 문혁 역사와 중국어 교육 방안, 한국외국어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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