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광고음악
1-1. 광고의 의미
1-2. 광고음악의 정의
1-3. 광고음악의 유형
2. 영화음악
2-1. 영화음악이란
2-2. 영화음악사
2-3. 영화음악의 종류
2-4. 영화음악의 기능
1-1. 광고의 의미
1-2. 광고음악의 정의
1-3. 광고음악의 유형
2. 영화음악
2-1. 영화음악이란
2-2. 영화음악사
2-3. 영화음악의 종류
2-4. 영화음악의 기능
본문내용
바꾸고, 속도감을 여러 형태로 바꾸어 활용함으로써 음악 하나로도 영화를 재해석 할 수 있게 해준다.
② 주제가
말 그대로 영화의 '주제' 만을 함축하여 담은 음악이다. 그러므로 영화 주제가는 한 곡으로 영화 전체를 상징적으로 표현해준다. ‘주제가’란 이름이 말해주듯이 반드시 보컬싱어가 노래로 부른다. 이 음악은 영화의 주제를 표현하므로 분명히 영화음악에 속한다.
예) <보디가드 (The Bodyguard)>
- 휘트니 휴스턴의 ‘I Will always love you’와 ‘Run to you’
<이프온리 (If Only)>
- 제니퍼 러브 휴이트(Jennifer Love Hewitt)의 ‘Love will show you everything’
③ 삽입음악 (source music)
인용 또는 샘플링의 형태가 많으며 어느 영화에나 잘 쓰면 기성복이 되는 삽입음악은 대개 영화와는 아무런 상관없이 따로 존재하다가 어느 날 영화에 삽입되는데, 한 음악이 여러 음악에 등장하기도 하며 그 용도는 일반적으로 영화의 시대적 배경을 상징하는 단순한 연대표와 같은 구실을 한다. 예) <호르비츠를 위하여>
- 드뷔시 ‘아라베스크’,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제 2번’, 슈만 ‘Traumerei’
<클래식 & 엽기적인 그녀>
- 요한 파헬벨 ‘캐논’
2-4. 영화음악의 기능
기본적인 두 가지 기능은 구조적 리듬의 창조와 정서적 반응의 자극이다. 구조적인 리듬이란 영화 안에서 일어나는 동작이나 편집의 속도감을 부여하여, 구조적인 리듬감을 형성한다. 정서적 반응은 각각의 장면이나 영화전체 전개에서 발생하는 정서적 반응을 유도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두 가지 기능들이 서로 별개의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이 두 가지 모두 동일한 구조 속에서 서로 함께 나타나기 때문이다.
- 특수한 기능
① 사건의 예시 : 이야기 흐름의 변화, 분위기 전환 시 음악이 변화를 예고하는 기능
② 내면작용 : 대사나 영상으로 표현할 수 없는 주인공이의 감정 등을 음악으로 표현
③ 시공간의 상징 : 특정한 시대나 장소 등을 대표할만한 상징성, 악기도 상징성
④ 극적 강화 : 음악은 대사에 내포된 정서를 강화
⑤ 감추기 효과 : 대사의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역할, TV 연속극에서도 사용
⑥ 이동음악 : 다양한 운송수단의 인상을 주기위해 마치 공식이나 속기법처럼 사용
⑦ 음향효과 : 실제 현장의 소음이나 음향효과도 음악과 동일한 방식으로 분위기를 창조
② 주제가
말 그대로 영화의 '주제' 만을 함축하여 담은 음악이다. 그러므로 영화 주제가는 한 곡으로 영화 전체를 상징적으로 표현해준다. ‘주제가’란 이름이 말해주듯이 반드시 보컬싱어가 노래로 부른다. 이 음악은 영화의 주제를 표현하므로 분명히 영화음악에 속한다.
예) <보디가드 (The Bodyguard)>
- 휘트니 휴스턴의 ‘I Will always love you’와 ‘Run to you’
<이프온리 (If Only)>
- 제니퍼 러브 휴이트(Jennifer Love Hewitt)의 ‘Love will show you everything’
③ 삽입음악 (source music)
인용 또는 샘플링의 형태가 많으며 어느 영화에나 잘 쓰면 기성복이 되는 삽입음악은 대개 영화와는 아무런 상관없이 따로 존재하다가 어느 날 영화에 삽입되는데, 한 음악이 여러 음악에 등장하기도 하며 그 용도는 일반적으로 영화의 시대적 배경을 상징하는 단순한 연대표와 같은 구실을 한다. 예) <호르비츠를 위하여>
- 드뷔시 ‘아라베스크’,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제 2번’, 슈만 ‘Traumerei’
<클래식 & 엽기적인 그녀>
- 요한 파헬벨 ‘캐논’
2-4. 영화음악의 기능
기본적인 두 가지 기능은 구조적 리듬의 창조와 정서적 반응의 자극이다. 구조적인 리듬이란 영화 안에서 일어나는 동작이나 편집의 속도감을 부여하여, 구조적인 리듬감을 형성한다. 정서적 반응은 각각의 장면이나 영화전체 전개에서 발생하는 정서적 반응을 유도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두 가지 기능들이 서로 별개의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이 두 가지 모두 동일한 구조 속에서 서로 함께 나타나기 때문이다.
- 특수한 기능
① 사건의 예시 : 이야기 흐름의 변화, 분위기 전환 시 음악이 변화를 예고하는 기능
② 내면작용 : 대사나 영상으로 표현할 수 없는 주인공이의 감정 등을 음악으로 표현
③ 시공간의 상징 : 특정한 시대나 장소 등을 대표할만한 상징성, 악기도 상징성
④ 극적 강화 : 음악은 대사에 내포된 정서를 강화
⑤ 감추기 효과 : 대사의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역할, TV 연속극에서도 사용
⑥ 이동음악 : 다양한 운송수단의 인상을 주기위해 마치 공식이나 속기법처럼 사용
⑦ 음향효과 : 실제 현장의 소음이나 음향효과도 음악과 동일한 방식으로 분위기를 창조
추천자료
- 음악평가(음악교육평가, 음악과평가)의 행동유형, 음악평가(음악교육평가, 음악과평가)의 실...
-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시대적 배경,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행적, 낭만주의음악가 바그...
- 음악과(음악교육)의 목표와 특성, 음악과(음악교육)의 배경과 방향, 중학교(중등) 음악과(음...
- 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개념, 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지도내용,...
-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의 필요성과 교과내용,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의 기악, 가창...
- 음악과교육과정(음악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 음악과교육과정(음악교육과정)의 개정중점, 음...
- 음악교육(음악과교육) 오르프음악교육과 달크로즈음악교육, 음악교육(음악과교육) 코다이음악...
-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성격,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목표, 음악과(음악수업, ...
- 음악과수업(음악과교육)의 성격, 음악과수업(음악과교육)의 현실, 음악과수업(음악과교육)의 ...
- 음악저작권(MP3저작권, 음반저작권)의 중요성, 정보화, 음악저작권(MP3저작권, 음반저작권) ...
- 음악저작권(음반저작권, MP3저작권)의 유료화, 법률, 음악저작권(음반저작권, MP3저작권)의 ...
- 아동음악교육의 중요성과 음악적 요소 및 개념에 대한 설명을 쓰고 5세 유아를 위한 음악적 ...
- 아동음악-아동음악교육의 이해와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음악교육 -아동(유아)음악교육에 대한 견해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