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 벨로우(Saul Bellow)의 문학 [문학적 배경 작품 세계 문학 사상 인물 분석 소외 양상 Tamkin이 Wilhelm에게 들려준 시의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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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솔 벨로우(Saul Bellow)의 문학 [문학적 배경 작품 세계 문학 사상 인물 분석 소외 양상 Tamkin이 Wilhelm에게 들려준 시의 해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문학적 배경과 작품세계
2.문학 사상

Ⅱ. 본론

1. Saul Bellow의 문학
2. 인물 분석
3. 소외 양상
ⅰ. 자기 자신으로 인한 소외
ⅱ.인간관계의 실패
ⅲ. 사회로부터의 소외
ⅳ. 초월적 비전

Ⅲ. 결론
※ 별첨자료
Tamkin이 Wilhelm에게 들려준 시의 해석
특별부록

참고문헌

본문내용

Q> 왜 자꾸 Fortune지를 운운하는 것일까?
여러 가지 잡지 종류가 있을 텐데, 이 글에서는 Fortune지를 주로 하고 있다. 이것은 결말부의 P.174이젠 운수소관으로 돌리는 구나. 라는 닥터 애들러의 말로써 윌헬름의 태도를 알 수 있는데. 실지로 Fortune이라는 의미 자체가 “운”을 뜻하는 것으로 그동안 윌헬름은 현재를 직시하고 좀 더 충실하게 살아가려는 노력보다는 Fortune에 의지하여 살아왔다는 것을 암시하기 위해 유독 Fortune지를 선정했다고 보고, 또한 이러한 윌헬름의 태도가 “오늘을 잡아라!”라는 교훈을 얻게 되기까지의 경과를 보여주는 것이다.
Q> 이 글은 분명 3인칭 시점으로 이끌어져 나간다. 그런데 중간 중간 P.84 아버지는 내가 원하는 것이 뭣인지 모른다. P. 139. 참, 무슨 어리석은 생각만이 오늘은 머리에 떠오르는지 모르겠네! 제기랄! 이런 식으로 윌헬름 자신이 자신의 목소리로 자신의 감정을 중간에 나타나 말해주기도 한다. 이것은 왜 그런 것인가? 의식의 흐름 기법에서의 영향인가? 아니면 포스트 모더니즘적인 작품이기에?
Q> 윌헬름에게 물은 어떠한 의미인가?
- 윌헬름은 면도를 할 때도 물을 닿지 않고 전기 면도기를 쓰고, 닥터 애들러의 물 치료법의 권유를 전혀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 태도에서 윌헬름은 물을 싫어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P.98 윌헬름이 입고 있던 쭈글쭈글한 투명체의 레인코우트에서 빗물이 뚝뚝 떨어졌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개인적으로는 윌헬름에게 “물”은 않좋은 징조로 나타내어질 수 있는 매개체로써 앞으로 윌헬름에게 않좋은 일이 일어나게 될 것임을 나타내는 암시의 일종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고 본다.
Q> P. 112. 변호사 이야기를 하는 것은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
-여기의 변호사 이야기는 “인생사 새홍지마” 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현실에 충실하여 열심히 사는 사람이 결국은 승리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한번 넘어졌다고 해서 그 넘어진 것에 대해 자책하고 아파하고 슬퍼하며 과거에 대한 후회를 갖는 것 보다는 다시금 일어서서!!! 다시 열심히 뛸 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Q> P.114. 진짜 영혼과 가짜 영혼이야기가 이것은 무엇인가?
- 여기서 생각한 진짜 영혼은 인간 본성에 중요성을 둔, 가장 깨끗하고 맑은 영혼을 말하며 가짜 영혼이란 사회 속에서 그 사회에 굴림 되어 탁해진 환경적 요인의 영혼이라고 보았다. 즉, 물질문명 사회에 살다보니, 사회적 요인으로 돈을 쫓게되고 그것으로 인해 타락으로 물들게되는 행동은 가짜영혼이 하는 일이고, 이것으로 인해 결국은 아파하게 되고 마음깊이 깨달음을 얻는 것은 진짜 영혼이 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Q> 144. 에 삽입된 시는 어떤 쓰임인가?
오라! 슬픔이여
감미로운 슬픔이여!
내 아기처럼 그대를 내 품에 안으리!
시가 소설 속에 중간 중간 삽입되는 것 또한, 포스트 모더니즘 적인 성향에 걸맞는 구성이며, 또한, 이 시를 통해 앞으로 닥쳐올 윌헬름의 슬픔(돈을 잃는 낭패)를 암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여기서 “감미로운” 슬픔이라고 한 것은! 슬픔이긴 슬픔이나, 그 슬픔이 결국에는 윌헬름에게 중요한 깨달음을 줄 주옥같은 슬픔이기에 “감미로운” 이라는 슬픔과는 반대댈 수 있는 형용사를 썼으며 “내 아기처럼 그대를 내 품에 안으리!” 이것은 다가오는 슬픔을 피하지 않고 그대로 받아들이겠다는 의미로써!!! 그 슬픔을 받아들이므로써 깨달음을 얻고 새로운 삶을 살게 될 것임을 암시해주고 있다.
또한, P.146쪽의 시 속의 “나” 는 정신적인 삶을 살고자 하는 윌헬름의 진짜 영혼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사회적 환경으로 인해 가짜 영혼이 윌헬름을 지배하고자 하였으나, 결국은 진짜 영혼인 정신적인 삶이 윌헬름을 사랑하겠다! 라고 표현하고 있다.
Q> 187. 여보, 왜, 왜 당신은 내 생명을 노리고 있는 악마로부터 나를 보호해 줘야 하오. 에서의 의미는 무엇일까?
- 처음엔 여보! 라고 하여 혹시 죽은 사람이 마가렛트는 아닌가 생각했는데 그것이 아니라! “여보” 즉, U! 상대방을 부르는 것이다. 그런데 왜 다른말을 두고, 여보!라고 표현하고 있을까? 그렇다. 윌헬름은 그 동안, 사람과 사람 사이의 유대를 모르고 살아왔다. 가정안에서만 해도 아버지와도 부인과도 아들과도 사이가 좋지 못했다. 그렇기에 커다란 사건, 인생의 Turning Point를 겪고 나서, 그는 처음 보는 사람에게 그 누구보다도 가까운 호칭으로 부르고 있다. 서로 다른 타인!을 가깝게 생각하고 유대하는 것! 이것 또한 진짜 영혼의 삶!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이 아니겠는가? 또한, 이 문장은 자신이 죽었어야 하는데 왜 당신이 죽었나요. 라는 탄식이 함께 묻어나오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Helen Weinberg, The New Novel in America (New York : Cornnel University Press, 1970), p 34.
2. Irving Malin and Irwin Stark, eds., Breakthroug (New York : New York University Press, 1964), p. 2.
3. Everett Carter, The American Idea : The Literary Response to American Optimism (Chapel Hill : The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Press, 1977), p. 251.
4. Jeanne Braham, A sort of Columbus (Athens : The University of Georgia Press, 1982), pp. 2-11.
5. Saul Bellow, "Distractions of a Fiction Writer", in Herzog Text and Criticism ed., Irving Howe (New York : The Viking Press, 1976), pp. 385-386.
6. 이태동「Saul Bellow 연구 : 그의 축선의 비전을 중심으로」(서울 : 서강대학교 출판부, 1989), p.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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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3.26
  • 저작시기20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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