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소설론] 영웅소설의 성행은 소설의 퇴보인가 발전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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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고전소설론] 영웅소설의 성행은 소설의 퇴보인가 발전인가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1.1. 영웅소설의 정의와 범위
2. 영웅소설의 성행
2.1. 영웅소설의 성행 배경
2.2. 영웅소설의 유형화와 통속화
3. 소설의 발전
4. 나가며

본문내용

이다.
4. 나가며
조선후기 대중적인 인기를 얻은 영웅 소설은 기존의 독자층과는 다른 서민층을 주 담당층으로 하는 소설이다. 영웅소설이 서민층으로 확대되는 현상은 소설의 향유계층이 하층으로 이동 확대되는 현상이다. 따라서 영웅소설은 상업적인 성격과 더불어 소설 구조의 유형화, 내용의 통속화되는 경향을 낳았다. 영웅소설의 유형화, 통속화 경향은 영웅소설이 작가의 개성을 표현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아니라 독자의 취향이나 구미를 고려하여 작품을 구성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현상에서 비롯된 것이다. 독자의 취향을 고려한 영웅소설의 변화는 조선조 상층 사대부들에 의해 통속화되어 가는 것, 저급한 취향에 영합해 가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영웅소설의 통속성을 단순히 소설이 저급한 무엇으로 전락한 것으로만 해석할 수는 없다. 상층사대부와 영웅소설의 독자층인 서민층이 지니고 있는 문화적인 기반은 매우 다르며, 그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도 현격한 대조를 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조선 후기 영웅소설의 변화는 문화적인 기반을 달리한 독자의 성격을 고려한 독자지향적인 변모로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지 영웅소설 자체가 저급해졌다고 무조건 폄하할 수는 없는 일이다. 오히려 영웅소설의 유형화, 통속화는 대중문학의 발전에 기여하기도 했다.
요컨대, 조선후기 영웅소설의 성행으로 인한 변화는 영웅소설의 창작집단이 독자층의 특성을 고려함으로써 이루어진 것으로 이것이 저급하다거나 통속적이라고 비판하는 입장은 상층 사대부의 시각에서 이해된 것이다. 이 점에서 비켜서면 영웅소설의 통속화 경향은 독자전략의 변모로 받아들일 수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영웅소설의 변화는 조선조 후기의 중세질서의 동요와 그에 따른 중인계급의 성장 그리고 소설의 상업적 유통 등이 변인이 되어 일어난 것이다. 따라서 영웅소설의 통속화 경향은 소설이 독자지향성을 가진 대중문학으로서 한 걸음 더 나아가는 소설 발전의 한 흐름으로 바라보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시각으로 여겨진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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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4.19
  • 저작시기20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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