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 분석을 통한 한국 MCN 산업 연구-다이아tv(밴쯔)트레저헌터(악어)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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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분석을 통한 한국 MCN 산업 연구-다이아tv(밴쯔)트레저헌터(악어)중심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MCN의 등장
2. MCN 사례 분석 – DIA TV를 중심으로
3. MCN 사례 분석 – 트레저헌터를 중심으로
4. MCN의 단점 및 한계점
Ⅲ. 결론

본문내용

CN 기업이다. 한국 MCN은 기업 주도형으로 발전해 수익 원천을 MCN 기업들이 발굴하고, 담당하는 것이다. MCN은 크리에이터들을 대변해 플랫폼 또는 광고주와 맞설 수 있는 협상력을 제고시키고, 이로써 크리에이터가 외부 기업의 영향력에 휘둘리지 않을 수 있는 가능성을 갖는 동시에 창작에만 전념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것이다. 즉, 크리에이터 혼자 운영할 때보다 개인 창작의 자율성이 극대화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MCN 기업이 수익 창출에 집중하는 구조에서는 기업에 속한 창작자의 자율성이 암묵적으로 저해될 가능성이 제기될 수 있다. 크리에이터 역시 MCN에 소속된 이상 수익성을 무시할 수 없기에 기업의 의견에서 자유로울 수 없고 기업의 입김이 세질 위험은 충분히 존재한다. 따라서 MCN 생태계가 성공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MCN 기업이 올바른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먼저 MCN에 소속됐을 때 표면적으로 가장 쉽게 드러나는 문제점으로 꼽히는 상업적 콘텐츠로의 변질을 막기 위해 크리에이터와 MCN 모두 노력해야 한다. 이미 많은 수용자들은 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가 자본과 결합하는 모습을 보고 등을 돌리거나 실망하고 있다. MCN의 주요 수익원이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이기 때문에 이를 아예 배제할 수는 없지만 이 수준을 적절히 조정할 필요가 있다. MCN 기업은 당장의 성과와 성장만을 추구하기 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크리에이터별 브랜디드 콘텐츠의 비율을 조정하는 동시에 크리에이터가 가장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아이템을 매칭해주고, 팬들이 콘텐츠를 이용할 때 거부감이 들지 않도록 구성 등 크리에이터에게 개괄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주는 방안 등이 필요하다.
크리에이터는 자신들의 콘텐츠 창작에 대한 흔들리지 않는 철학 및 신념을 가져야 한다. 자신의 콘텐츠에 대한 주인의식이 있다면 MCN 및 광고주의 말에 좌지우지 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상업적 목적을 띤 콘텐츠에 대해서는 이를 명확히 명시하고, 더 다양한 창작 활동을 위해서는 브랜디드 콘텐츠 같은 상업적 활동을 해야 한다는 사실을 팬과 공유하며 공감을 이끌어낼 필요가 있다.
또한 MCN 회사들은 이미 성공한 크리에이터들의 영입에 열을 쏟는 것을 넘어, 창의적이고 신선한 콘텐츠를 생산하는 신진 창작자들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데 투자할 필요가 있다. 현재 한국 1인 미디어는 인기있는 소수의 유튜버나 BJ와 먹방, 뷰티, 게임 등의 오락 콘텐츠로 몰리는 형태로 콘텐츠가 불균형적으로 생성되고 소비된다 고문정, 윤석민(2016). 온라인 플랫폼에서의 다중 채널 네트워크(MCN) 비즈니스 모델 탐색
. 이렇게 엔터테인컨트와 게임위주의 콘텐츠는 빠른 속도로 구독자를 모으고 단기간에 수익을 창출할 수 있으나 흥미위주의 편향된 콘텐츠는 일정 기간이 지나면 한계를 보일 수 있다 박성환, 최희수(2017). MCN 시장의 현황과 새로운 콘텐츠의 필요성.
. 따라서 새롭고 창의적인 콘텐츠를 구현하는 크리에이터를 발굴해 시장에 다양성을 더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 장르를 더 다양하게, 세분화시켜 기존에는 소외됐던 장르를 좋아하던 대중들까지도 끌어오려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나아가 광고 수입을 위해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방송을 하는 일부 크리에이터들 역시 관리가 필요하다. 아직까지 MCN은 방송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 규제 사각지대다. 그러나 이제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고, 철구나 신태일 등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방송을 하는 크리에이터들로 인해 규제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특히나 MCN 산업의 주된 이용자 중 아직 가치관과 판단력이 미성숙한 청소년이 많기에 규제의 중요성은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가장 바람직한 방법은 크리에이터 스스로 적절하지 않은 콘텐츠를 자율적으로 자정하려는 노력을 행하는 것이다. 나아가 MCN에서는 크리에이터에 대한 교육 강화 및 MCN의 모니터링 강화를 통해 부적절한 콘텐츠의 생산을 근절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MCN에서는 크리에이터 차원의 미디어 리터러시를 통해 양질의 콘텐츠 생산과 산업의 확장을 도모하고, 정부는 MCN의 주된 이용자 층인 청소년 등에 대해 이용자 차원의 미디어 리터러시를 진행해 이용자가 미디어를 받아들이는 능력 등을 키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하지만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를 지닌다. 먼저 사례 분석을 통해 MCN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알아보았다. 하지만 MCN 기업 및 각 크리에이터별 정확한 통계 수치 등 관련 자료가 공개되지 않아 효과를 분석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연구주제와 관련해 보다 정확한 통계 수치가 뒷받침된다면 좀 더 심층적인 후속 연구가 가능할 것이라고 판단된다. 나아가 한국의 MCN 산업은 여전히 성장중인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MCN의 기능과 역할이 향후에도 변화될 가능성이 농후하기에 본 연구 역시 그 과정을 담은 결과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앞으로 한국 MCN 산업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해 보인다.
Ⅳ.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백과. 프로슈머.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MCN.
배기형(2016). MCN. 커뮤니케이션북스.
박광만, 최병철(2018). 한국전자통신동향분석 33(2). pp. 22-29. MCN산업 동향 분석
고문정, 윤석민(2016). 온라인 플랫폼에서의 다중 채널 네트워크(MCN) 비즈니스 모델 탐색
전지연.”다이아TV개국”.전자신문 ETNEWS.2016.11.23.
정명섭.”다이아TV월조회수”.KENEWS.2017.06.15.
다이아TV. 파트너소개.프로필.밴쯔.
아프리카타임즈.”BJ순위” http://afreecatimes.com/search/밴쯔
추가영. “아프리카TV 굴복시킨 인터넷 BJ들의 힘” 한국경제. 2016.10. 26.
김소연.”밴쯔푸드”.엔터투데이.2017.11.18
위키백과, 트레져헌터, (2018.05.03기준)
악어 TV 연간 수익 예측치, 악어, (2018.05), http://socialblade.com/
박성환, 최희수(2017). MCN 시장의 현황과 새로운 콘텐츠의 필요성 문화유산 콘텐츠 개발의 필요성과 활성화 방안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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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9.24
  • 저작시기2018.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63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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