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운동지각과 깊이지각
I. 운동지각
1. 파이현상
2. 유인운동
3. 자동운동
II. 깊이지각
1. 깊이에 대한 양안단서
2. 깊이에 대한 단안단서
* 참고문헌
I. 운동지각
1. 파이현상
2. 유인운동
3. 자동운동
II. 깊이지각
1. 깊이에 대한 양안단서
2. 깊이에 대한 단안단서
*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여 주면, 이 두 사진은 합쳐져서 평면사진과는 전혀 다른 깊이가 있는 입체사진으로 변하게 된다. 깊이는 진짜처럼 보이게 해 주어 사진을 마치 무대 위에 그대로 재현해 놓은 것처럼 보이게 된다.
양안적 거리 현상 때문에 한 개의 평면적 사진에서 입체경을 경험하는 것과 삼차원을 경험하는 것은 서로 다르다. 우리의 양안은 서로 떨어져 얼굴에 달려 있기 때문에 오른쪽 눈이 보는 것과 왼쪽 눈이 보는 것은 조금 다르다. 입체경적 효과는 이 조금씩 다른 두 눈이 찍은 사진을 하나로 통합해 보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다. 우리는 다음과 같이 스스로 양안시의 거리 현상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즉, 한 눈을 감고 눈에서 약 30cm 떨어진 지점에 연필을 수직으로 쥐고 한 눈은 뜨고 다른 눈은 감으면, 연필이 본래 있었던 곳에서 어느 정도 이동한 것을 볼 것이다. 그리고 두 눈을 뜨고 연필을 세워 쥔 뒤에 두 눈을 번갈아 가면서 감으면, 어떤 눈이 더 우세한가를 알 수 있다. 만일 오른쪽 눈을 감았을 때 연필이 더 이동했다면 오른쪽 눈이 우세한 것이다(흔히 오른손잡이의 경우 이에 해당된다).
2) 깊이에 대판 단안단서
눈이 두개 있어 깊이와 거리를 지각하는 데 도움을 주지만, 우리의 깊이와 거리지각은 결코 양안시 효과에만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한 눈을 감으면 다소 정확성은 떨어지지만 그렇다고 못 보지는 않는다. 화가들은 많은 단안단서를 사용해서 물체의 원근감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그림에 깊이도 나타낼 수 있다.
그림. 시각적 거리지각
위의 그림은 깊이를 지각하는 데 사용되는 네 가지 유형의 단서를 예시해 주고 있다. 한 물체가 뒤에 있는 다른 물체의 시야를 가로 막으면 앞에 있는 물체가 더 가까이 있는 것으로 지각된다. 크기가 다르지만 모양이 비슷한 물체가 한 줄로 늘어서 있으면 작은 것이 멀리 있는 것처럼 보인다. 크기가 다른 원이 일렬로 늘어서 있는 데도 마치 그것이 같은 크기의 원으로서 각각 다른 거리에 있는 것처럼 보인다.
또 다른 단서는 지평선에서의 높이이다. 우리가 평평한 평면을 바라볼 때 멀리 떨어져 있는 물체가 더 높아 보인다. 따라서 우리는 같은 크기의 물체를 각각 다른 높이에 배치함으로써 이 물체들의 깊이지각을 조성할 수 있다. 자갈밭이나 바다의 파도치는 수면과 같은 불규칙적인 표면에서도 거리에 따라 그 표면의 결이 다르게 보인다. 즉, 거리가 밀어질수록 결이 더 섬세해 보인다. 화가들은 깊이감을 느낄 수 있는 그림을 그릴 수 있듯이 거리단서를 왜곡시킬 수도 있다.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양안적 거리 현상 때문에 한 개의 평면적 사진에서 입체경을 경험하는 것과 삼차원을 경험하는 것은 서로 다르다. 우리의 양안은 서로 떨어져 얼굴에 달려 있기 때문에 오른쪽 눈이 보는 것과 왼쪽 눈이 보는 것은 조금 다르다. 입체경적 효과는 이 조금씩 다른 두 눈이 찍은 사진을 하나로 통합해 보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다. 우리는 다음과 같이 스스로 양안시의 거리 현상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즉, 한 눈을 감고 눈에서 약 30cm 떨어진 지점에 연필을 수직으로 쥐고 한 눈은 뜨고 다른 눈은 감으면, 연필이 본래 있었던 곳에서 어느 정도 이동한 것을 볼 것이다. 그리고 두 눈을 뜨고 연필을 세워 쥔 뒤에 두 눈을 번갈아 가면서 감으면, 어떤 눈이 더 우세한가를 알 수 있다. 만일 오른쪽 눈을 감았을 때 연필이 더 이동했다면 오른쪽 눈이 우세한 것이다(흔히 오른손잡이의 경우 이에 해당된다).
2) 깊이에 대판 단안단서
눈이 두개 있어 깊이와 거리를 지각하는 데 도움을 주지만, 우리의 깊이와 거리지각은 결코 양안시 효과에만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한 눈을 감으면 다소 정확성은 떨어지지만 그렇다고 못 보지는 않는다. 화가들은 많은 단안단서를 사용해서 물체의 원근감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그림에 깊이도 나타낼 수 있다.
그림. 시각적 거리지각
위의 그림은 깊이를 지각하는 데 사용되는 네 가지 유형의 단서를 예시해 주고 있다. 한 물체가 뒤에 있는 다른 물체의 시야를 가로 막으면 앞에 있는 물체가 더 가까이 있는 것으로 지각된다. 크기가 다르지만 모양이 비슷한 물체가 한 줄로 늘어서 있으면 작은 것이 멀리 있는 것처럼 보인다. 크기가 다른 원이 일렬로 늘어서 있는 데도 마치 그것이 같은 크기의 원으로서 각각 다른 거리에 있는 것처럼 보인다.
또 다른 단서는 지평선에서의 높이이다. 우리가 평평한 평면을 바라볼 때 멀리 떨어져 있는 물체가 더 높아 보인다. 따라서 우리는 같은 크기의 물체를 각각 다른 높이에 배치함으로써 이 물체들의 깊이지각을 조성할 수 있다. 자갈밭이나 바다의 파도치는 수면과 같은 불규칙적인 표면에서도 거리에 따라 그 표면의 결이 다르게 보인다. 즉, 거리가 밀어질수록 결이 더 섬세해 보인다. 화가들은 깊이감을 느낄 수 있는 그림을 그릴 수 있듯이 거리단서를 왜곡시킬 수도 있다.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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