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창작군담소설로서의 <유충렬전> 서사 구조
2. <유충렬전>의 통속성
3. 문학사적 의의
Ⅲ. 결론
Ⅱ. 본론
1. 창작군담소설로서의 <유충렬전> 서사 구조
2. <유충렬전>의 통속성
3. 문학사적 의의
Ⅲ. 결론
본문내용
서사구조의 기준을 충실히 살리고 있으면서도, 그 나름의 독창적인 구조를 갖고 있는 작품이다. 18세기 조선후기 소설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출판 산업이 관 주도가 아닌 상인을 중심으로 일어나고 그에 따라 그들은 자신들의 경제적 이윤을 위한 작품 선택을 하게 되었는데 <유충렬전>은 그들의 선택을 받았다. 그 이유는 앞서 설명한 <유충렬전>의 서사구조의 특징과 같이 <유충렬전>이 한국 군담소설의 기준이라 할 수 있는 전형성을 갖고 있으면서 그 나름의 독창성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전형성은 주인공의 영웅적 면모를 통한 대리만족, 익숙한 서사구조로 안정된 독서체험과 이분화된 선악구도가 있다. 독창성은 주인공 유충렬과 대비되는 천자의 모습으로 사회체제의 재구축을 바라는 민중들의 바람을 엿볼 수 있다는 점과 작품의 문체가 독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내도록 판소리계 소설문체와 같은 운율감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Ⅳ 참고문헌
박일용, 「<유충렬전>의 문체적 특징과 그 소설사적 의미」, 『홍대논총』 제25호, 홍익대학교, 1993.
서대석, 『군담소설의 구조와 배경』,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5.
이창헌, 「독자들, 영원한 승리를 꿈꾸다-『유충렬전』」, 『한국의 고전을 읽는다』, 휴머니스트, 2006.
조병훈이상구, 「<유충렬전>의 작품구조와 역사적 성격」, 『어학연구』 제12호, 순천대학교 어학연구소, 2001.
진경환, 「영웅소설의 통속성 재론:「유충렬전」을 중심으로 한 시론」, 『민족문학사연구』제3호, 민족문학사학회, 1993.
최삼룡이월령이상구 역주, 『유충렬전/최고운전』,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6.
Ⅳ 참고문헌
박일용, 「<유충렬전>의 문체적 특징과 그 소설사적 의미」, 『홍대논총』 제25호, 홍익대학교, 1993.
서대석, 『군담소설의 구조와 배경』,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5.
이창헌, 「독자들, 영원한 승리를 꿈꾸다-『유충렬전』」, 『한국의 고전을 읽는다』, 휴머니스트, 2006.
조병훈이상구, 「<유충렬전>의 작품구조와 역사적 성격」, 『어학연구』 제12호, 순천대학교 어학연구소, 2001.
진경환, 「영웅소설의 통속성 재론:「유충렬전」을 중심으로 한 시론」, 『민족문학사연구』제3호, 민족문학사학회, 1993.
최삼룡이월령이상구 역주, 『유충렬전/최고운전』,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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