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차 례 ▣
Ⅰ.선정 이유
Ⅱ.배려 윤리의 개관
1.배려란? 2.길리건의 배려윤리 이론 3.길리건이 제시한 도덕 교육 방법
4.나딩스의 배려 윤리 5.나딩스가 제시한 도덕 교육 방법
Ⅲ.실제 사례의 적용
1. 실제 사례 #1 2. 실제 사례#2 3. 유사 사례(영화 ‘예스맨’)
Ⅳ. 배려 윤리의 실제 수업 적용
Ⅴ. 느낀 점 및 참고 문헌
Ⅰ.선정 이유
Ⅱ.배려 윤리의 개관
1.배려란? 2.길리건의 배려윤리 이론 3.길리건이 제시한 도덕 교육 방법
4.나딩스의 배려 윤리 5.나딩스가 제시한 도덕 교육 방법
Ⅲ.실제 사례의 적용
1. 실제 사례 #1 2. 실제 사례#2 3. 유사 사례(영화 ‘예스맨’)
Ⅳ. 배려 윤리의 실제 수업 적용
Ⅴ. 느낀 점 및 참고 문헌
본문내용
다른 사람의 기분을 생각하지 않고 마구 해버리는
것을 다른 사람의 ‘권익을 침해했다.’ 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여러 사람이 모인
장소에서 담배를 피우는 것은 깨끗한 공기를 마실 권익을 침해했다고 볼 수 있지요.
②자신의 감정 살피고 타인의 감정 공감하기
°내 권익이 침해당했다고 생각했을 때 나의 감정 말하기
-하고 싶은 것을 하지 못해서 기분이 나쁘다. 혹은 무시당한 기분이 들어서 섭섭하다, 억울하다 등의 대답을 예상할 수 있다.
°교과서의 텍스트 적용
<체육시간>
지난 체육 시간의 일이었습니다. 선생님께서 남학생은 축구를, 여학생은 발야구를 하라고 하셨습니다. 그 때, 모든 운동을 좋아하는 희경이가 선생님께,
“선생님, 축구를 하고 싶은 여학생은 축구를 해도 되나요?”라고 여쭈어 보았습니다.
“그래, 좋아. 자신이 하고 싶은 종목을 택해서 하자꾸나.” 선생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러자 “여자가 무슨 축구냐?” 하는 소리가 여기저기서 들렸습니다.
의견을 물으니, 여학생 중에서는 희경이만 축구를 하고 싶어 했습니다. 결국, 희경이는 남학생들과 축구를 하고 나머지 여학생들은 발야구를 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남학생들은 희경이와 같은 편이 되고 싶어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가위 바위 보를 하여 진편에 희경이가 들어가기로 하였습니다.
희경이는 우리 편이 되었습니다. 우리 편 친구들은 불만스러워했습니다. 모두들 희경이 때문에 우리 편이 경기에서 이기지 못할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우리가 생각했던 대로 희경이는 수비를 잘 하지 못했습니다. 전반전을 1:1로 끝낸 우리 편 친구들은 모두들 우리가 지겠다고 걱정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생각은 빗나갔습니다. 후반전이 끝날 무렵, 내가 찬 공이 골대를 맞고 나오자 희경이가 재빨리 달려와 그 공을 골대 안으로 넣었습니다. 우리는 너무나 기뻐서 희경이에게 달려가 등을 두드려 주었습니다. 조금 전까지 희경이를 여자라고 무시한 것이 미안했습니다.
*여러 입장에 서서 자신의 마음을 정리하도록 한 후, 희경의 입장에서 공감할 수 있는 질문을 한다.
° 희경이가 아닌 남자아이가 혼자서 발야구를 하고 싶다고 했다면 여자아이들의 반응은 어땠을까요?
° 친구들이 희경이와 같은 편이 되는 것을 싫어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희경이가 어떤 권익을 침해당했나요?
° 만약 몸이 약한 친구와 같이 게임을 해야 한다면 내 기분은 어떻습니까?
° 친구들이 자신과 같은 편이 되기 싫어하는 것을 알았을 때 희경이의 마음은 어땠을까요?
° “여자가 무슨 축구냐?” 라고 친구들이 놀렸을 때 희경이의 마음은 어땠을까요?
° 희경이가 공을 골대 안으로 넣었을 때 ‘나’는 왜 미안했을까요?
° 내가 희경이에게 사과의 말을 한다면 어떤 말을 할 수 있을까요?
③상대방의 요구에 몰두하고 이를 보다 넓은 배려 관계에서 고려하기
° Ⅲ-2의 교육적으로 재구성한 텍스트 <청소당번 이야기>를 새로이 제시하고 주인공이 처한 어려움과 주인공이 청소를 빠졌을 때 다른 친구들이 겪을 어려움에 대해 생각해 본다.
° 내가 주인공이라면 어떻게 할 것 인지 생각하고 주변 친구와 토론해 보도록 지도한다.
° 위와 같이 다른 사람의 권익을 나의 아픈 경험을 토대로 이해하거나 공감하는 것을 통해
지켜주어야 하며 그것이 배려를 생활화 하는 것의 첫걸음임을 학생들에게 알려준다.
④상대방을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고 이를 실천해 보기
° ‘나는 ~하지 않을 것이다.’ 형식의 간단한 문장을 작성하도록 지도한다. 예를 들어 “나는 친구에게 함부로 말을 하지 않을 것이다.” 혹은 “몸이 약한 친구를 무시하지 않을 것이다.” 라고 작성하였다면, 그 의미의 반대가 되는 “나는 ~할 수 있다.” 형식의 긍정문을 만들도록 지도한다. 가령 “함부로 말을 하지 않을 것이다.” 의 반대는 “속으로 여러 번 생각하고 말할 수 있다.” 혹은 “칭찬하는 말을 할 수 있다.”의 형식으로 바꾸어 실천계획표에 반영하도록 한다.
° 스스로 작성한 것을 발표하도록 하고, 다 같이 지킬 수 있는 일이라면 다 함께 실천해 보도록 지도한다.
°실제 이러한 단계를 지도하게 되면, 실천 계획만을 세우고 실천한 결과에 대해서는 교사가 확인하지 않아서 평가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교사가 실천 계획표도 평가 결과에 포함한다면 더 좋은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Ⅴ. 느낀 점 및 참고 문헌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혼자다. 사람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언제나 다른 이와 짝이 되어야 한다. 언제나 ‘나’와 ‘내가 아닌 너’로 나누어진다. 이런 집단이 모여서 사회가 구성되고 운영된다. 결국 사람과 사람의 관계가 세상의 기초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학생들은 관계를 고려하여 옳은 행동이 무엇인지에 대해 잘 판단하고 나와 내 주변을 넘어선 배려를 통해 더 많은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그럼에 있어서 길리건과 나딩스의 배려 윤리는 현대 사회에 많은 것을 시사하고 있다. 세상을 살다 보면 다양한 갈등과 윤리적인 문제가 생겨나겠지만 그 기초에는 다른 사람에 대한 사소한 배려가 결여되어 있음을 알게 되었다. 물론 정의가 있어야 이 세상이 정돈될 것이고 사람들이 규칙 안에서 평화로이 살게 될 것이다. 길리건과 나딩스도 그에 대해서는 인정한 바 있다. 요즘 우리나라 아이들은 정의가 무엇인지, 어떤 것이 옳은 선택인지는 잘 알고 있지만 제대로 실천하는 일이 드물고 갈수록 다른 사람을 생각하는 마음이 좁아지는 것 같다. 이는 정의만으로는 도덕성을 모두 설명할 수 없음을 시사한다. 학생들에게 배려윤리에 대한 실천적인 교육이 필요한 때이다. 도덕과 지도서를 참고하면서 배려와 관련된 차시를 훑어보았는데, 그 중요성에 비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적어서 아쉬움이 남았다.
이번 과제를 작성하면서 그 동안 나의 도덕성 수준과 더불어 배려관계의 중요성에 대해 알 수 있었고 앞으로 교사가 되었을 때 도덕과 교육에 어떤 행동과 마음가짐으로 임해야 하는지 생각하게 되었다.
<참고 문헌>
배려윤리와 도덕 교육 - 박병춘 저 (울력)
배려 지향적 도덕성과 정의 지향적 도덕성 - 정옥분, 곽경화 저 (집문당)
초등학교 도덕과 5학년 교사용 지도서
것을 다른 사람의 ‘권익을 침해했다.’ 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여러 사람이 모인
장소에서 담배를 피우는 것은 깨끗한 공기를 마실 권익을 침해했다고 볼 수 있지요.
②자신의 감정 살피고 타인의 감정 공감하기
°내 권익이 침해당했다고 생각했을 때 나의 감정 말하기
-하고 싶은 것을 하지 못해서 기분이 나쁘다. 혹은 무시당한 기분이 들어서 섭섭하다, 억울하다 등의 대답을 예상할 수 있다.
°교과서의 텍스트 적용
<체육시간>
지난 체육 시간의 일이었습니다. 선생님께서 남학생은 축구를, 여학생은 발야구를 하라고 하셨습니다. 그 때, 모든 운동을 좋아하는 희경이가 선생님께,
“선생님, 축구를 하고 싶은 여학생은 축구를 해도 되나요?”라고 여쭈어 보았습니다.
“그래, 좋아. 자신이 하고 싶은 종목을 택해서 하자꾸나.” 선생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러자 “여자가 무슨 축구냐?” 하는 소리가 여기저기서 들렸습니다.
의견을 물으니, 여학생 중에서는 희경이만 축구를 하고 싶어 했습니다. 결국, 희경이는 남학생들과 축구를 하고 나머지 여학생들은 발야구를 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남학생들은 희경이와 같은 편이 되고 싶어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가위 바위 보를 하여 진편에 희경이가 들어가기로 하였습니다.
희경이는 우리 편이 되었습니다. 우리 편 친구들은 불만스러워했습니다. 모두들 희경이 때문에 우리 편이 경기에서 이기지 못할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우리가 생각했던 대로 희경이는 수비를 잘 하지 못했습니다. 전반전을 1:1로 끝낸 우리 편 친구들은 모두들 우리가 지겠다고 걱정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생각은 빗나갔습니다. 후반전이 끝날 무렵, 내가 찬 공이 골대를 맞고 나오자 희경이가 재빨리 달려와 그 공을 골대 안으로 넣었습니다. 우리는 너무나 기뻐서 희경이에게 달려가 등을 두드려 주었습니다. 조금 전까지 희경이를 여자라고 무시한 것이 미안했습니다.
*여러 입장에 서서 자신의 마음을 정리하도록 한 후, 희경의 입장에서 공감할 수 있는 질문을 한다.
° 희경이가 아닌 남자아이가 혼자서 발야구를 하고 싶다고 했다면 여자아이들의 반응은 어땠을까요?
° 친구들이 희경이와 같은 편이 되는 것을 싫어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희경이가 어떤 권익을 침해당했나요?
° 만약 몸이 약한 친구와 같이 게임을 해야 한다면 내 기분은 어떻습니까?
° 친구들이 자신과 같은 편이 되기 싫어하는 것을 알았을 때 희경이의 마음은 어땠을까요?
° “여자가 무슨 축구냐?” 라고 친구들이 놀렸을 때 희경이의 마음은 어땠을까요?
° 희경이가 공을 골대 안으로 넣었을 때 ‘나’는 왜 미안했을까요?
° 내가 희경이에게 사과의 말을 한다면 어떤 말을 할 수 있을까요?
③상대방의 요구에 몰두하고 이를 보다 넓은 배려 관계에서 고려하기
° Ⅲ-2의 교육적으로 재구성한 텍스트 <청소당번 이야기>를 새로이 제시하고 주인공이 처한 어려움과 주인공이 청소를 빠졌을 때 다른 친구들이 겪을 어려움에 대해 생각해 본다.
° 내가 주인공이라면 어떻게 할 것 인지 생각하고 주변 친구와 토론해 보도록 지도한다.
° 위와 같이 다른 사람의 권익을 나의 아픈 경험을 토대로 이해하거나 공감하는 것을 통해
지켜주어야 하며 그것이 배려를 생활화 하는 것의 첫걸음임을 학생들에게 알려준다.
④상대방을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고 이를 실천해 보기
° ‘나는 ~하지 않을 것이다.’ 형식의 간단한 문장을 작성하도록 지도한다. 예를 들어 “나는 친구에게 함부로 말을 하지 않을 것이다.” 혹은 “몸이 약한 친구를 무시하지 않을 것이다.” 라고 작성하였다면, 그 의미의 반대가 되는 “나는 ~할 수 있다.” 형식의 긍정문을 만들도록 지도한다. 가령 “함부로 말을 하지 않을 것이다.” 의 반대는 “속으로 여러 번 생각하고 말할 수 있다.” 혹은 “칭찬하는 말을 할 수 있다.”의 형식으로 바꾸어 실천계획표에 반영하도록 한다.
° 스스로 작성한 것을 발표하도록 하고, 다 같이 지킬 수 있는 일이라면 다 함께 실천해 보도록 지도한다.
°실제 이러한 단계를 지도하게 되면, 실천 계획만을 세우고 실천한 결과에 대해서는 교사가 확인하지 않아서 평가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교사가 실천 계획표도 평가 결과에 포함한다면 더 좋은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Ⅴ. 느낀 점 및 참고 문헌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혼자다. 사람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언제나 다른 이와 짝이 되어야 한다. 언제나 ‘나’와 ‘내가 아닌 너’로 나누어진다. 이런 집단이 모여서 사회가 구성되고 운영된다. 결국 사람과 사람의 관계가 세상의 기초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학생들은 관계를 고려하여 옳은 행동이 무엇인지에 대해 잘 판단하고 나와 내 주변을 넘어선 배려를 통해 더 많은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그럼에 있어서 길리건과 나딩스의 배려 윤리는 현대 사회에 많은 것을 시사하고 있다. 세상을 살다 보면 다양한 갈등과 윤리적인 문제가 생겨나겠지만 그 기초에는 다른 사람에 대한 사소한 배려가 결여되어 있음을 알게 되었다. 물론 정의가 있어야 이 세상이 정돈될 것이고 사람들이 규칙 안에서 평화로이 살게 될 것이다. 길리건과 나딩스도 그에 대해서는 인정한 바 있다. 요즘 우리나라 아이들은 정의가 무엇인지, 어떤 것이 옳은 선택인지는 잘 알고 있지만 제대로 실천하는 일이 드물고 갈수록 다른 사람을 생각하는 마음이 좁아지는 것 같다. 이는 정의만으로는 도덕성을 모두 설명할 수 없음을 시사한다. 학생들에게 배려윤리에 대한 실천적인 교육이 필요한 때이다. 도덕과 지도서를 참고하면서 배려와 관련된 차시를 훑어보았는데, 그 중요성에 비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적어서 아쉬움이 남았다.
이번 과제를 작성하면서 그 동안 나의 도덕성 수준과 더불어 배려관계의 중요성에 대해 알 수 있었고 앞으로 교사가 되었을 때 도덕과 교육에 어떤 행동과 마음가짐으로 임해야 하는지 생각하게 되었다.
<참고 문헌>
배려윤리와 도덕 교육 - 박병춘 저 (울력)
배려 지향적 도덕성과 정의 지향적 도덕성 - 정옥분, 곽경화 저 (집문당)
초등학교 도덕과 5학년 교사용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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