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와 설교(해석학의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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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배와 설교(해석학의 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 성경해석의 필요성

Ⅱ본론
2. 성경해석학의 역사적 개관
(1) A.D. 70년~ 170년기까지
(2) A.D. 170년 ~ 5세기까지
(3) 중세시대
(4) 종교개혁시대
(5) 신조주의 시대
3. 성경해석의 원리
4. 해석학의 원칙
5. 성경해석의 방법
(1) 주제에 초점을 맞춘 성경해석
(2) 핵심 주제적 방법
(3) 전기적 방법
(4) 인물 특징적 방법
(5) 지리학적 방법
(6) 역사적 방법
(7) 신학적 방법
(8) 사회학적 방법
(9) 정치적 방법
(10) 문화적 방법
(11) 과학적 방법
(12) 철학적 방법
(13) 심리적 방법
6. 성경해석의 기본적인 과정
(1) 관찰(Observation)
(2) 해석(Interpretation)
(3) 적용(Application)
Ⅲ 결론

본문내용

의 본문에서 성경 저자가 말하고 있는 내용을 분명하게 알려는 것“이다.
따라서, 관찰의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건은 관찰자의 관찰하려는 확고한 의지와 관찰의 전 과정을 통한 정확성과 그리고 이를 구체화시킴에 필요한 인내이다.
여기에는 무엇보다도 “연습”과 “집중”이 요청된다. “연습”은 계속적인 반복을 통한 바른 이해를 말하며 “집중”은 기도를 통한 성령님의 조명하여 주심의 간구와 찾으려는 마음의 다짐과 그 열의를 말한다.
관찰의 과정을 통하여 우리들이 항상 생각하여야 할 것은 여섯 가지의 질문을 염두에 두고 관찰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이 여섯 가지는 “누가” “무엇을” “어디서” “언제” “왜” 그리고 “어떻게”라는 질문이다.
이와 아울러 우리들은 그 본문의 “작문 형태(쟝르)”나 그 “구조”를 파악하여야 한다.
우리들이 어떤 본문을 택하여 해석할 경우 그 본문 속에 혼합되어 있는 다양한 표현과 내용을 이해하지 않는 한 다시 말하면 그 본문 속에 있는 각 사상의 표현 단위들과의 상관 관계의 분석을 통해서만이 바른 성경 해석이 가능함을 깊이 인식하여야 한다.
(2) 해석(Interpretation)
해석의 과정은 관찰에 의하여 밝혀진 여러 가지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종합하는 작업이다.
관찰이 “본문이 말하는 바가 무엇인가?”라는 것을 찾는 것이라면 해석은 “본문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구하는 것이다. 쿨톤과 길만은 주장하기를 “해석 문제는 재창조의 문제”라고 하였다. 여기서의 “재창조”는 “조생” 즉 어떤 것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어 주는 것을 의미한다.
성경해석은 성경 해석자가 성경에 기록된 경험들을 되살림으로써 성경 기록자의 마음에 몰입되어 동일한 마음을 갖는 것이다. 이는 성경 기록 당시의 기록자가 가지고 있던 감정과 사상 그리고 동기와 태도 등에 성경 해석자의 마음을 맞추는 것이다.
해석에서 우리들이 찾아야 할 것은 그 본문이 의미하고 있는 핵심 사상이다. “핵심 사상”이란 “큰 생각”이나 “주제”등의 본문의 핵심적 정수를 말한다.
이와 아울러 성경 해석의 과정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과정은 본문과 연관되어 있는 다른 성경 말씀과의 “상관 관계”또는 “상호 연관”이다. 이러한 상관 관계에 관한 고려는 통일성 있는 성경 말씀의 일관성을 연결시켜 주며 본문의 주제에 대한 다른 성경 말씀과 일치됨을 깨닫게 됨으로써 보다 성경 말씀에 대한 확신을 가져오게 한다.
(3) 적용(Application)
“적용”이란 본문의 내용의 따른 현시대적 상황 분석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는 본문에 대한 관찰과 해석의 과정을 거친 후의 마지막 단계인데 이 단계가 성경 해석의 최종적인 목표이다. 우리들의 성경 해석은 우리들의 현실의 삶 속에서 어떻게 성경의 말씀을 적용하여 바른 삶을 살며 하나님 아버지께서 기뻐하시는 삶을 영위하느냐에 있는 것이다.
성경 해석자가 관찰과 해석의 과정을 통하여 찾아낸 진리를 현시대의 상황에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그 이론적인 면에서의 적용과 실행적 적용의 두 유형을 생각할 수가 있다.
이러한 적용은 구체적으로 우리들의 삶의 현장에서 다시 말하면 우리들의 삶에 있어서 정치적인 면과 경제적인 면들과 그리고 지역적으로 국가적으로 세계적으로 적용되어야 하며 믿는 자로부터 불신자에 이르기까지 적용되어야 한다. 이러한 적용의 구체적인 절차는 본문에서의 적용 가능 부분을 확인하고 이 부분들은 1. 따라야 할 본보기가 있는가? 2. 순종하여야 할 계명은 있는가? 3. 피해야할 계명은 있는가? 4. 버려야할 죄가 있는가? 5. 요구하여야할 약속이 있는가? 그리고 6.하나님 자신에 대한 새로운 사상이 있는가 라는 등의 질문에 따라 해답하는 과정이 될 것이다. 그리고 여기서 찾아진 사항을 개인적인 삶에 적용시켜 깨달음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Ⅲ 결론
교회에서 행하고 있는 설교와 강의는 해석학과 주석을 응용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설교자나 교사가 정확한 설교를 하려면 먼저 설교의 기본이론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설교자는 하나님의 말씀의 사역자기 때문이다. 사도들은 “말씀의 일꾼들”이라고 호칭되었다.(눅 1:2). 사도들은 예수그리스도의 증인으로 임명받았다.(사도행전 1:8). 설교자는 하나님의 종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에 사로잡혀야 한다.
버나드 램(Bernard Ramm)은 이렇게 말씀에 수종드는 자는 “해석원리와 일치하게 모든 성경을 사용해야”한다고 힘주어 강조한다. 흔히, 설교가들은 성경구절 사용에 있어서 파격적인 권한을 가지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이것은 심히 불행스러운 사고방식이 아닐 수 없다. 설교자의 의무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것일진대, 해석학은 설교자가 하나님의 말씀을 진정한 의미를 전하는 것을 탈피하려는 행위이다.
버나드 램(Bernard Ramm)은 설교자의 해석학적 오류를 다음과 같이 열거하고 있다.
① 한 본문 가운데서 매력적인 말을 지닌 구절이라고 해서 그 구절을 택하여 사용하는 경우
② 설교자가 본문을 택하되 그 본문자체를 설명하려 하지 않고 그 본문을 이용해서 구구하게 다른 설교를 하기 위해 택하는 경우
③ 설교자가 한 본문이나 구절을 “영해”해서 사실은 거기에 존재하지도 않는 엉뚱한 의미를 무리하게 부과시키는 경우 등이다.
이러한 현상은 오늘날 한국교회에서도 공연히, 널리 퍼져있는 현실임에 틀림이 없다.
오늘날 한국교회 강단의 메시지의 대부분이 청중의 다양한 욕구 충족을 위해 반복적 가르침에 환멸을 느낀 대비책의 하나로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풍유화로 청중을 매료시키고 있다. 이상에서 나타난 대로 오늘날 교회의 설교의 위기는 설교자의 해석학적 입장이 분명하지 못하거나 잘못되었기 때문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해석학적 오류를 피하여 성경의 의미가 그대로 선포되는 설교의 구축을 위해서는 해석학적인 연구가 정착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 문헌-
1. 성경적인성경해석학원론/서영환,김기원공저/한국기독교말씀사
2. 성경적 설교 / 웰리엄 D.톰프슨(차호원 옮김) / 도서출판 소망사
3. 성경해석과 성경적 설교 / 그레이다누스지음 (김영철 옮김) / 여수룬
4. 논문 - 성경적설교를위한해석학적입장에관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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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0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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