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 윤리와 도덕 교육의 적용 - 길리건과 나딩스의 이론을 중심으로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배려 윤리와 도덕 교육의 적용 - 길리건과 나딩스의 이론을 중심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배려 윤리

Ⅲ 배려 윤리의 도덕 교육성

Ⅳ 사례 및 분석

Ⅴ 적용

Ⅵ 결론

본문내용

상, 학교의 실제적인 도움과 배려 없이 전체 학년의 각 학급을 다시 작은 조직으로 나누어 대화 공동체를 진행하기는 어렵다. 또한 숙련된 상담 교사들의 참여가 매우 중요하다. 상호 간 공감적으로 이해하는 분위기 안에서, 교사 자신이 먼저 솔직하고 진실한 태도를 지녀야 한다. 이러한 캠프를 통해 교사-학생, 부모-자녀 간 뿐 아니라 학생- 학생 간에도 진실함에 기반을 둔 대화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거로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상대방을 진심으로 이해하는 기회를 갖게 된 것은 매우 고무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나와 남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인정하고 포용하는 과정은 한 개인을 둘러싼 많은 관계가 회복되는 기회가 된다.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대화를 통해 학생들이 마음을 열고 자신이 수용되는 분위기 속에서 정서적인 만족을 통해 자기 존중감이 향상 될 수 있고 결과적으로 전체의 발전으로 진행될 수 있다.
Ⅴ. 배려 윤리의 도덕과 적용
1. 가치갈등 수업모형
배려의 윤리 역시 논쟁으로서의 대화를 부정하지 않는다. 나딩스는 대화의 세 유형중 하나로 형식적 대화를 꼽으면서 공적인 시민 생활에 필수적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형식적 대화를 통해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면서 그들의 삶에 적용되는 표준이나 기준상의 합의를 도출할 수 있기 때문에 교실 안에서 학생들이 학급 규칙을 정하는 것과 같은 형식적 대화를 연습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말한다. 배려윤리의 시선에서 딜레마 토론을 다시 바라볼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딜레마 토론의 초점은 각 상황 속에 연결 된 사람들의 상황을 공감하는 데 두어야 한다. 둘째, 딜레마 토론의 정리단계에서 자신의 입장을 합리적 근거를 들어 정당화 하는 것으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양쪽의 상황을 모두 고려한 책임 있는 결론을 내린다. 셋째, 콜버그가 후기 정의 공동체 접근법에서도 주장했듯이, 딜레마 상황이라는 틀에서 벗어나 실생활의 도덕 문제를 폭넓게 다루어야 한다. 넷째, 딜레마 토론이 이루어지는 동안에도 토론을 하고 있는 대화의 상대자에 대한 수용과 반응, 이해와 같은 배려의 시각을 잃지 않아야 한다. 이러한 사항을 고려하여 배려윤리 대화를 활용한 가치 갈등 수업 모형 과정안을 전개해 보았다.
2. 역할 놀이
역할 놀이는 일상과 관련된 주제를 가지고 그 상황에 등장하는 여러 역할을 맡아 수행함으로써 정서적 경험을 하는 것이다. 실제가 아니기 때문에 참여자들은 부담 없이 자신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고 실제와 매우 비슷하기 때문에 그러한 상황 속에서 자신의 모습 및 타인의 모습을 생생하게 인식하고 또 상황에 대한 반응을 관찰할 수 있으며 어떻게 반응해야 좋을지 바람직한 방법을 모색해 볼 수도 있다. 이러한 장점을 적용시켜 모형으로 구성하면 다음과 같다.
역할 놀이는 역할극과 달리 상황을 주고 역할을 맡은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그 방향을 이끌어가도록 한다. 각 단계에서 발생하는 대화를 통해 교사와 학생이 서로를 이해하고 신뢰를 형성하는 것에 목적을 두어야 한다. 역할 놀이는 실제가 아닌 상황이지만 실생활에 관련된 주제를 다루기 때문에 등장인물들 간의 대화를 통해 타인과 관계 맺는 연습을 할 수 있다. 학생들에게 와 닿지 않는 추상적인 학습 주제를 현실감 있는 실제적 주제로 인식할 수 있게 도와준다. 다른 사람의 입장에 자신을 몰입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것은 나딩스가 이야기하는 전념과 공감에 맞닿아 있다.
3. 협동 학습
협동 학습은 학생 서로가 도움을 주고받으며 배울 수 있다는 생각을 기반으로 삼고 있다. 학생들은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생각을 대화를 통해 교환함으로써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생각이 타당한지를 점검하고 상대방의 생각을 받아들이면서 새로운 지식을 구성하여 나가게 된다. 교사가 정해진 학습 내용을 학생들에게 제공함으로ㅆ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 스스로 구성하고 바꾸어가고 더 확장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협동학습은 아동들을 스스로 도덕적 규범들을 발견, 창조, 구성해나가는 능동적 존재로 인식하면서 학생들의 다양한 참여 기회와 경험을 강조하고 있다. 본 학습 방법을 통해 보다 활발한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더 많은 상호작용을 유발하는 모둠을 구성하고, 사회적 기능을 익히도록 해야 한다. 또, 도덕과의 교수, 학습에서 협동학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수업을 전개해 보았다.
Ⅵ. 결론
오늘날 우리 사회에 만연하고 있는 이기주의, 지나친 개인주의, 공동체 의식 약화, 소외, 무관심, 날로 잔인하고 대담해 지는 각종 범죄들의 발생 등의 현실 상황을 극복하고 다른 사람에게 따뜻한 관심을 가지고 배려할 줄 알며 타인의 고통에 공감하는 도덕적인 인간을 길러내기 위하여 정의 도덕성뿐만 아니라 관계를 중시하는 배려의 윤리가 요청된다는 입장에서 이 과제를 시작하였다.
개인주의 윤리학에 근거한 인지 발달론적인 도덕 교육은 서로에 대한 무관심, 이기주의와 같은 도덕적 문제에 효율적으로 대처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문제를 초래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배려적 입장은 여성적 관점에서 출발한 윤리의식이지만, 현재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도덕, 윤리적 위기 상황에 더욱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포용하는 도덕성이 되어야 한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물질 만능주의와 산업화로 인한 비인간과 현상과 인륜을 저버리는 많은 비도덕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관계를 중시하는 배려윤리는 시사 하는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참 고 문 헌
김보정, “대화를 통한 초등 교육 방법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김수동, 『배려의 교육』 서울 : 도서출판 장서원, 2005.
이미식, 최용성, 『정의, 배려 의 윤리와 여성 주의적 의미 페미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여성학 연구』, 제11권, 제1호, 2001.
박병기, 추병완 저, 『윤리학과 도덕교육1』, 서울 : 인간사랑
박병춘, 『배려 윤리와 도덕교육』 , 서울 : 울력, 2002.
Tong, 이소영 역, 『페미니즘 사상 : 종합적 접근』, 서울 : 한신 문화사, 1995.
  • 가격1,4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9.03.12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8872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