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 나딩스 공리주의와 칸트의 이론 - 사례와 도덕교육에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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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콜버그 나딩스 공리주의와 칸트의 이론 - 사례와 도덕교육에의 적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Ⅱ. 본 론
1. 사 례
2. 분 석
가. 콜버그의 3수준 6단계
나. 나딩스의 배려
다. 공리주의
라. 칸트의 의무론
Ⅲ. 결 론
1. 도덕교육에서의 적용

본문내용

또 육아와 학교 생활, 과외 아르바이트는 모두 내가 해야만 하는 것인데 세 가지를 모두 하려니 몸과 마음이 많이 힘들다.
칸트는 우리의 의지가 무조건 따라야 할 도덕적 원칙은 보편성을 담고 있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므로 최고의 도덕적 원칙은 \"네 의지의 준칙이 보편적 법칙이 되기를 네가 원할 수 있는 그런 준칙에 따라서만 행위하라\"고 하였다. ①의 경우, \'평등\'이라는 가치는 시공을 초월하고 보편성을 띄는 것인가. 그럴 경우 남편은 \'평등\'이라는 가치를 가정 내에서 실현하고 있지 않음으로 비윤리적인 행동을 하고 있다.
칸트에게 있어 이성은 우리가 모든 것들 중의 최고선, 즉 선의지에 도달하기 위해 우리에게 주어져 있는 것이었다. 도덕적 가치란 오직 우리가 의무로부터 행할 경우에만, 즉 그렇게 행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행할 경우에만 드러나는 것이라고 하였다. 칸트는 인간을 목적자체로서 존재하며 단지 이런저런 의지가 임의로 사용할 수 있는 수단으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하였다. 만일 우리가 이성적 존재로서 목적자체라면 우리가 사물과 같이 대우받는 것을 허용할 수는 없으며 우리는 스스로 행위하며 자유롭게 행위 한다고 하였다. 이에 따르면 ③④에서, 나는 엄마이기 때문에 아들을 돌봐야 할 엄마로서의 의무가 있고, 과외 아르바이트를 해서 남편의 짐을 덜어줄 아내로서의 의무가 있으며, 어렵게 입학한 학교생활을 열심히 해야 할 학생으로서의 의무가 있다. 그런데 이런 의무들은 서로 상충하고 있고, 칸트의 의무론에 따른다면 나 개인의 행복은 무시해야 한다.
Ⅲ. 결 론
도덕 교육에서 적용
도덕 교육의 한계는 교육의 성취여부를 개인이 얼마든지 조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지필고사로 평가하는 현재 상황에서 학생은 도덕적으로 판단하여 정답을 고를 수 있으나 그것이 그 학생의 생활에서 도덕적 행위로까지 이어지는지는 확인할 수 없다. 따라서 도덕 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학생이 도덕적으로 판단할 것과 그것이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게끔 하는 것에 있다.
도덕적 판단 수준은 콜버그와 피아제의 발달단계를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현대 윤리학은 삶과는 동떨어진 학문적인 것이라는 비판이 있다. 이에 나딩스의 배려윤리는 현대 윤리학을 비판하면서, 현재 너무나 이론적인 도덕 교육에 대안의 가능성을 제시해 준다고 생각한다.
옳고 그른 것을 판단할 줄 알고, 선한 일을 하고 싶은 동기를 가지며, 그것을 실제로 행할 수 있는 도덕적인 사람을 기르기 위해서는 도덕적인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인식하고 판단하는 것과 문제가 벌어진 상황 속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공감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할 줄 아는 마음을 지닐 수 있게 해야 한다. 이렇게 개인을 관계적 자아로 이해하고, 주체와 타자 사이의 관계를 절대적으로 구분하지 않고 느슨한 것으로 바라봄으로써 다원화된 삶의 모습을 수용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가르친다면, 머리로 이해한 도덕적 판단을 행위로 연결시키지 못하는 도덕교육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을 것이다 정윤경, 나딩스의 배려윤리와 도덕교육, p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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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2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894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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