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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교육목회에 대한 이해
1. 교육목회의 의미
2. 교육목회의 목적
3. 교육목회의 필요성
4. 마리아 해리스의 교육목회 모델
Ⅲ. 청년에 대한 이해
1. 청년의 정의
2. 청년의 특성
3. 청년의 중요성
Ⅳ. 한국교회 청년사역의 중요성과
현재의 상황
1. 청년사역의 역할과 중요성
2. 청년들이 교회를 떠나게 되는 이유
3. 한국교회 청년부의 현실
Ⅴ. 청년부 활성화를 위한 효과적 방안
1. 청년사역을 통한 전통교회 활성화 방안
2. 청년부를 통한 교회성장의 활동의 증진
3. 교회성장 활성화를 위한 청년사역자의 역할
4. 청년부를 통한 교회부흥과 활성화
5. 한국교회 안에 청년 전문사역자의 필요성
Ⅵ. 청년 교육목회 커리큘럼의 실제
1. 한국교회 각 교단의 커리큘럼
2. 개교회 청년부 커리큘럼
3. 청년 교육목회 커리큘럼
Ⅶ. 결 론
참고문헌
Ⅱ. 교육목회에 대한 이해
1. 교육목회의 의미
2. 교육목회의 목적
3. 교육목회의 필요성
4. 마리아 해리스의 교육목회 모델
Ⅲ. 청년에 대한 이해
1. 청년의 정의
2. 청년의 특성
3. 청년의 중요성
Ⅳ. 한국교회 청년사역의 중요성과
현재의 상황
1. 청년사역의 역할과 중요성
2. 청년들이 교회를 떠나게 되는 이유
3. 한국교회 청년부의 현실
Ⅴ. 청년부 활성화를 위한 효과적 방안
1. 청년사역을 통한 전통교회 활성화 방안
2. 청년부를 통한 교회성장의 활동의 증진
3. 교회성장 활성화를 위한 청년사역자의 역할
4. 청년부를 통한 교회부흥과 활성화
5. 한국교회 안에 청년 전문사역자의 필요성
Ⅵ. 청년 교육목회 커리큘럼의 실제
1. 한국교회 각 교단의 커리큘럼
2. 개교회 청년부 커리큘럼
3. 청년 교육목회 커리큘럼
Ⅶ.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찬양예배,
절기예배, 성찬예배
말씀선포와 전도
길거리 노방전도, 캠퍼스
집중전도, 청년 문화사역 축제
가르침과 훈련
1-4단계양육, 새 신자 과정
Q.T 훈련, 신앙세미나
교제와 친교
각 팀별모임, 생일축하
신입생 환영식, 체육대회
봉사와 섬김
교회 주변 환경미화, 무의탁노인
반찬배달
주간
예배와 예전
토요 기도회, 특별새벽기도회
말씀선포와 전도
오픈 셀, 국내 외 아웃리치
가르침과 훈련
리더양육, 리더쉽 훈련
교제와 친교
오픈 셀, 식탁교제, 또래모임
봉사와 섬김
장애인 시설방문, 지역 노인에게 이 미용, 한방진료, 유 초등,
청소년대상 일일 공부방
Ⅶ. 결론
이상과 같이 청년기교육목회를 통해 건강한 교회성장을 위한 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는 한국교회의 당면한 문제 이전에 필자 자신이 3년 전에 개척하여 목회를 하면서 겪고 있는 여러 가지 상황에도 해당되는 것임을 말하고 싶다.
한국 교회가 진정으로 교회성장과 참된 부흥을 원한다면, 먼저 하나님 앞에서 순수한 열정을 가지고 교회의 본질을 회복하기위한 개혁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한 깨끗하고 성경적이고 바람직한 개혁교회의 이미지는 혼탁한 시대를 살아가는 청년들에게 거룩한 영향력을 줄 것이다. 더불어서 교회는 성숙하고 인격적인 공동체의식을 세워가야 한다.
활성화된 교회 청년부의 존재는 건강한 교회의 기초이며 성장하는 교회의 중요한 상징이다. 왜냐하면 청년부로 말미암아 교회는 활력을 얻고 새로운 세대와 문화에 대해 수용적 분위기를 조성하게 되는 동시에 다양성을 인정하는 성경적인 모습을 훈련하게 된다. 개혁과 갱신에 대해 목마른 현대인에게 참으로 소중한 이미지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의 본고를 준비하면서 얻어진 것을 바탕으로 교육 목회를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하고 마치고자 한다.
첫째, 교인 수 늘리기에만 급급한 양적 교회성장주의를 멈출 때에 한국 교회는 건강한 교육목회를 위한 출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교인 개개인이 확실한 기독 정체성을 갖지 못할 때에는 신앙생활이 목적이 아니라 일상생활의 수단이 될 수밖에 없다. 양적인 교회의 성장은 질적인 변화가 일으키는 결과물이 되어야 바람직한 한국교회의 모습이 되리라고 본다.
둘째, 목회자들의 철저한 갱신이 있어야 교육목회가 탄력을 받게 되리라 본다. 지시적이고 일방통행적인 비인격적인 교회교육으로는 수동적이고 맹목적인 종교인들만 양산할 뿐이다. 목회자들이 먼저 자기 비움과 내려놓음을 통하여 수평적인 교육목회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목회자들의 자기 갱신은 교인들과의 인격적인 만남과 대화를 나누게 됨으로 교인들로 하여금 참여하는 적극적인 신앙을 살도록 할 것으로 본다.
셋째, 거시적인 초대교회형 공동체 교육 구조와 미시적인 소그룹형 공동체 교육 구조를 통하여 한국 교회가 안고 있는 \"학교화\"를 뛰어 넘는 교육목회를 전개해야 건강한 한국교회의 모습을 갖추게 되리라고 본다. 한국교회의 불균형적인 교육 형태를 벗어나기 위해서라도 신앙공동체적인 형태의 교육목회를 필요로 한다고 본다.
넷째, 전시행정적인 선교로 병들어 있는 한국교회가 교회의 마지막 지상 사명인 선교를 바르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한국교회에 전반적으로 교육목회가 건강하게 열매 맺어야 한다고 본다. 교육목회를 통하여 하나님과 세계 교회 앞에 보다 책임적인 한국 교회가 됨으로, 배타적인 전도적 개념의 선교를 벗어나 선교의 본질인 사회선교를 행할 때에 다원화된 세계에서 한국교회가 주님께서 맡겨주신 사명을 잘 감당하게 됨과 동시에 한국교회 선교의 영역이 넓혀지리라고 본다.
< 참 고 문 헌 >
1. 고직한 외 「청년대학부 TNT부흥」(서울: 규장,2001)
2. 김대응 「대학부가 살아야 교회가 산다」(서울: 기독신문사.1998)
3. 김동호 외 「청년대학부가 살아야 한다」(서울: 나침반. 1996)
4. 김성욱 「하나님의 백성과 선교」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8)
5. 라준석 「온누리교회 청년부 비전과 사역」(서울: 두란노, 2000)
6. 무학교회청년사역팀, 「청년사역에 미래를 걸다」(서울: 한국문서선교회, 2006)
7. 박원호 「 신앙의 발달과 기독교교육」(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1996)
8. 방선기 「신세대청년대학부의 입체적 이해」(서울; 두란노, 1995)
9. 서봉연 역 「발달의 이론」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1996)
10. 신산철 「전문사역자를 키워야 한다」(서울: 복음과 상황, 1995)
11. 신형광 「교회 성장과 교육 목회」(서울: 민영사, 1997)
12. 양형주 「키워드로 풀어가는 청년사역」(서울; 홍성사. 2005)
13. 오인탁 「기독교 교육」(서울: 종로서적. 1998)
14. 옥성석 「청년부가 살아야 희망이 있다」(서울: 두란노. 1995)
15. 옥한흠 「평신도를 깨운다」(서울:국제제자훈련원,2002)16. 이용남 「목회`목회자`목회사역」 (서울: 그린판스츄어, 1992)
17. 정응섭 「현대교육목회의 전개」(서울: 한국신학연구소, 2001)
18. 정인석 「신청년심리학」(서울: 대광사, 1998)
19. 정정숙 「기독교 교육 과정」 (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2000)
20. 최기준 편 「기옥교 교육과 정론」(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3)
21. 황병구 「복음과 상황」(서울; 복음과 상황, 1999)
22. 홍정길 외 「청년대학부를 살려라」(서울: 두란노. 1995)
23. J.D Smart,「교회의 교육적 사명」장윤철 역 (서울: 대한기독교교육협회, 1975)
24. M.E 소더홀름,「학생을 이해하려면」양은순 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82)
25. 고용수, \"교육과 목회-L.D Richards의 교육 신학을 중심으로\"「교육목회」제93호, 1983
26. 김득렬, \"교육적 목회-목회와 교육의 관계를 중심으로\"「교육목회」제108호, 1985
27. 손봉호, \"한국교회와 개교회주의, 그 문제와 대책\"「목회와 신학」1995
28. 정응섭, \"교육목회의 활성화\"「기독교교육」제214호, 1985
29. 알렉산더 쉰들러, \"유대인의 종교 교육\" 마빈테일러편저. 송광택역 (서울: 대한예수교장 로회종회출판국, 1991)
절기예배, 성찬예배
말씀선포와 전도
길거리 노방전도, 캠퍼스
집중전도, 청년 문화사역 축제
가르침과 훈련
1-4단계양육, 새 신자 과정
Q.T 훈련, 신앙세미나
교제와 친교
각 팀별모임, 생일축하
신입생 환영식, 체육대회
봉사와 섬김
교회 주변 환경미화, 무의탁노인
반찬배달
주간
예배와 예전
토요 기도회, 특별새벽기도회
말씀선포와 전도
오픈 셀, 국내 외 아웃리치
가르침과 훈련
리더양육, 리더쉽 훈련
교제와 친교
오픈 셀, 식탁교제, 또래모임
봉사와 섬김
장애인 시설방문, 지역 노인에게 이 미용, 한방진료, 유 초등,
청소년대상 일일 공부방
Ⅶ. 결론
이상과 같이 청년기교육목회를 통해 건강한 교회성장을 위한 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는 한국교회의 당면한 문제 이전에 필자 자신이 3년 전에 개척하여 목회를 하면서 겪고 있는 여러 가지 상황에도 해당되는 것임을 말하고 싶다.
한국 교회가 진정으로 교회성장과 참된 부흥을 원한다면, 먼저 하나님 앞에서 순수한 열정을 가지고 교회의 본질을 회복하기위한 개혁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한 깨끗하고 성경적이고 바람직한 개혁교회의 이미지는 혼탁한 시대를 살아가는 청년들에게 거룩한 영향력을 줄 것이다. 더불어서 교회는 성숙하고 인격적인 공동체의식을 세워가야 한다.
활성화된 교회 청년부의 존재는 건강한 교회의 기초이며 성장하는 교회의 중요한 상징이다. 왜냐하면 청년부로 말미암아 교회는 활력을 얻고 새로운 세대와 문화에 대해 수용적 분위기를 조성하게 되는 동시에 다양성을 인정하는 성경적인 모습을 훈련하게 된다. 개혁과 갱신에 대해 목마른 현대인에게 참으로 소중한 이미지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의 본고를 준비하면서 얻어진 것을 바탕으로 교육 목회를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하고 마치고자 한다.
첫째, 교인 수 늘리기에만 급급한 양적 교회성장주의를 멈출 때에 한국 교회는 건강한 교육목회를 위한 출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교인 개개인이 확실한 기독 정체성을 갖지 못할 때에는 신앙생활이 목적이 아니라 일상생활의 수단이 될 수밖에 없다. 양적인 교회의 성장은 질적인 변화가 일으키는 결과물이 되어야 바람직한 한국교회의 모습이 되리라고 본다.
둘째, 목회자들의 철저한 갱신이 있어야 교육목회가 탄력을 받게 되리라 본다. 지시적이고 일방통행적인 비인격적인 교회교육으로는 수동적이고 맹목적인 종교인들만 양산할 뿐이다. 목회자들이 먼저 자기 비움과 내려놓음을 통하여 수평적인 교육목회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목회자들의 자기 갱신은 교인들과의 인격적인 만남과 대화를 나누게 됨으로 교인들로 하여금 참여하는 적극적인 신앙을 살도록 할 것으로 본다.
셋째, 거시적인 초대교회형 공동체 교육 구조와 미시적인 소그룹형 공동체 교육 구조를 통하여 한국 교회가 안고 있는 \"학교화\"를 뛰어 넘는 교육목회를 전개해야 건강한 한국교회의 모습을 갖추게 되리라고 본다. 한국교회의 불균형적인 교육 형태를 벗어나기 위해서라도 신앙공동체적인 형태의 교육목회를 필요로 한다고 본다.
넷째, 전시행정적인 선교로 병들어 있는 한국교회가 교회의 마지막 지상 사명인 선교를 바르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한국교회에 전반적으로 교육목회가 건강하게 열매 맺어야 한다고 본다. 교육목회를 통하여 하나님과 세계 교회 앞에 보다 책임적인 한국 교회가 됨으로, 배타적인 전도적 개념의 선교를 벗어나 선교의 본질인 사회선교를 행할 때에 다원화된 세계에서 한국교회가 주님께서 맡겨주신 사명을 잘 감당하게 됨과 동시에 한국교회 선교의 영역이 넓혀지리라고 본다.
< 참 고 문 헌 >
1. 고직한 외 「청년대학부 TNT부흥」(서울: 규장,2001)
2. 김대응 「대학부가 살아야 교회가 산다」(서울: 기독신문사.1998)
3. 김동호 외 「청년대학부가 살아야 한다」(서울: 나침반. 1996)
4. 김성욱 「하나님의 백성과 선교」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8)
5. 라준석 「온누리교회 청년부 비전과 사역」(서울: 두란노, 2000)
6. 무학교회청년사역팀, 「청년사역에 미래를 걸다」(서울: 한국문서선교회, 2006)
7. 박원호 「 신앙의 발달과 기독교교육」(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1996)
8. 방선기 「신세대청년대학부의 입체적 이해」(서울; 두란노, 1995)
9. 서봉연 역 「발달의 이론」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1996)
10. 신산철 「전문사역자를 키워야 한다」(서울: 복음과 상황, 1995)
11. 신형광 「교회 성장과 교육 목회」(서울: 민영사, 1997)
12. 양형주 「키워드로 풀어가는 청년사역」(서울; 홍성사. 2005)
13. 오인탁 「기독교 교육」(서울: 종로서적. 1998)
14. 옥성석 「청년부가 살아야 희망이 있다」(서울: 두란노. 1995)
15. 옥한흠 「평신도를 깨운다」(서울:국제제자훈련원,2002)16. 이용남 「목회`목회자`목회사역」 (서울: 그린판스츄어, 1992)
17. 정응섭 「현대교육목회의 전개」(서울: 한국신학연구소, 2001)
18. 정인석 「신청년심리학」(서울: 대광사, 1998)
19. 정정숙 「기독교 교육 과정」 (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2000)
20. 최기준 편 「기옥교 교육과 정론」(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3)
21. 황병구 「복음과 상황」(서울; 복음과 상황, 1999)
22. 홍정길 외 「청년대학부를 살려라」(서울: 두란노. 1995)
23. J.D Smart,「교회의 교육적 사명」장윤철 역 (서울: 대한기독교교육협회, 1975)
24. M.E 소더홀름,「학생을 이해하려면」양은순 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82)
25. 고용수, \"교육과 목회-L.D Richards의 교육 신학을 중심으로\"「교육목회」제93호, 1983
26. 김득렬, \"교육적 목회-목회와 교육의 관계를 중심으로\"「교육목회」제108호, 1985
27. 손봉호, \"한국교회와 개교회주의, 그 문제와 대책\"「목회와 신학」1995
28. 정응섭, \"교육목회의 활성화\"「기독교교육」제214호, 1985
29. 알렉산더 쉰들러, \"유대인의 종교 교육\" 마빈테일러편저. 송광택역 (서울: 대한예수교장 로회종회출판국,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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