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1. 연구목적 및 의의
2. 연구방법
II. 1920년대 시대적 배경과 작가
1. 사회적 상황과 소설
2. 1920년대 작가의 삶
2-1. 염상섭의 일생
2-2. 최서해의 일생
Ⅲ. 1920년대 작품을 통한 작가의 현실 인식의 양상 비교
1. ‘염상섭’ 작품의 인물의 욕망
1-1. 「표본실의 청개구리」 의 ‘나’와 ‘김창억’
1-2. 「만세전」의 여로구조 속 주인공
2. ‘최서해’ 작품 연구
2-1. 「홍염」
2-2. 「탈출기」
Ⅳ. 1920년대 작품에 나타난 현실인식의 문학사적 의의
Ⅴ. 결론
1. 연구목적 및 의의
2. 연구방법
II. 1920년대 시대적 배경과 작가
1. 사회적 상황과 소설
2. 1920년대 작가의 삶
2-1. 염상섭의 일생
2-2. 최서해의 일생
Ⅲ. 1920년대 작품을 통한 작가의 현실 인식의 양상 비교
1. ‘염상섭’ 작품의 인물의 욕망
1-1. 「표본실의 청개구리」 의 ‘나’와 ‘김창억’
1-2. 「만세전」의 여로구조 속 주인공
2. ‘최서해’ 작품 연구
2-1. 「홍염」
2-2. 「탈출기」
Ⅳ. 1920년대 작품에 나타난 현실인식의 문학사적 의의
Ⅴ. 결론
본문내용
관계도 절재를 잃었으며, 오랜 굶주림으로 위장병을 앓다가 32살의 젊은 나이로 요절하였다.
최서해의 생애는 가히 소설적 박상엽, 「서해와 그의 극적 생애」, 조선문단 24호, 1935, p.149
이며 최서해 스스로 “체험한 것이 아니면 쓰지 않는다” 최서해, 「혈흔」, 최서해 창작서문, 조선문단 13호, 1926, p.94
라고 말했을 정도이다. 많은 방랑과 빈곤, 고생의 경험의 산물인 그의 작품은 당대 독서계에는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1901년 1월 21일 함북 성진의 임명에서 태어난 최서해는 일찍이 아버지와 헤어지고 어머니 품 안에서 누이와 함께 성장했다. 이 성장이 그의 작품속에 중요히 자리잡고 있는데, 아버지에 대한 언급은 「폭군」, 「경계선」, 「누이동생을 따라」에 나오는 잔인하고 살림에 동한히 한 부정적인 인간형으로 그려지며, 어머니 또한 많은 작품에 등장한다. 그리고 그 어머니는 모성애가 그려지며 자식을 원망치 않는 긍정적인 인물로 그려진다. 누이가 있다는 것은 「해돋이」,「호의시대」에 등장하는데서 추측할 수 있다. 김선중, 「최서해 연구」, 전주우석대학 교육대학원, p.12
최서해의 학력은 보통학교 3학년 또는 5학년 중퇴가 전부이다. 그의 문학 수업이 체계적일 수가 없었고, 일본에 유학을 한 다른 작가들에 비해 빈약할 수 밖에 없었다. 그는 문학 수업을 따로 받은 것이 없고 타고난 문학에 대한 열정과 감성으로 작가의 꿈을 키웠을 것이다.
그는 『매일신보』에 연재한 이광수의 「무정」에 감명을 받아 동경에서 유학하던 춘원과 서신교환을 하는데, 이 때의 교류가 그의 문학에의 능력을 더해 주었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을 연유로 춘원과 주선으로 방인근이 경영하던 『조선문단』에 「고국」이 추천되어 문단에서 주목을 받게 되었다.
「고국」은 그의 처녀작으로 장단점을 골고루 갖추고 있을뿐더러 장차 전개될 최서해 문학의 성격까지를 예감케 해주는 작품 채훈, 전게서, p.101
이다. 18세에 고국을 떠나 간도로 들어가 유랑자적 생활을 한 뒤 이광수를 찾아 상경을 하고, 승려생활까지 하면서 그의 문학에의 포부와 경멸을 시험해 본 작품이기도 한다. 그에 이어서 「탈출기」(1925.3)가 나와 본격적으로 작가의 길로 들어서게 되었으며 계속해서 「홍염」, 「그믐밤」, 「큰물진 뒤」등의 무게있고 진실한 작품으로 지위를 높였다. 그러나 그가 『매일신보』 학예부장을 맡아 생활이 조금 피어나자 생기를 잃게 되었으며, 직업적인 죽은 문장이나 억지 타령의 작품들로 인해 퇴색하기 시작했다. 「호의시대」와 같은 작품은 일세의 냉소를 사기도 하여 그의 만년은 내리막길로 접어들었다.
<참고문헌>
김윤식, 김우종, 『한국 현대 문학사』, 2002
문학사와 비평학회, 『최서해 문학의 재조명』,국학자료원, 2002
염상섭, 『만세전 ; 표본실의 청개구리 외』, 하서출판사, 2001
차혜영, 『한국근대 문학제도와 소설양식의 형성』, 역락, 2004
김윤식 『염상섭 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1999
송하춘 『1920년대 소설연구』, 고려대학교출판부, 1995
최서해의 생애는 가히 소설적 박상엽, 「서해와 그의 극적 생애」, 조선문단 24호, 1935, p.149
이며 최서해 스스로 “체험한 것이 아니면 쓰지 않는다” 최서해, 「혈흔」, 최서해 창작서문, 조선문단 13호, 1926, p.94
라고 말했을 정도이다. 많은 방랑과 빈곤, 고생의 경험의 산물인 그의 작품은 당대 독서계에는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1901년 1월 21일 함북 성진의 임명에서 태어난 최서해는 일찍이 아버지와 헤어지고 어머니 품 안에서 누이와 함께 성장했다. 이 성장이 그의 작품속에 중요히 자리잡고 있는데, 아버지에 대한 언급은 「폭군」, 「경계선」, 「누이동생을 따라」에 나오는 잔인하고 살림에 동한히 한 부정적인 인간형으로 그려지며, 어머니 또한 많은 작품에 등장한다. 그리고 그 어머니는 모성애가 그려지며 자식을 원망치 않는 긍정적인 인물로 그려진다. 누이가 있다는 것은 「해돋이」,「호의시대」에 등장하는데서 추측할 수 있다. 김선중, 「최서해 연구」, 전주우석대학 교육대학원, p.12
최서해의 학력은 보통학교 3학년 또는 5학년 중퇴가 전부이다. 그의 문학 수업이 체계적일 수가 없었고, 일본에 유학을 한 다른 작가들에 비해 빈약할 수 밖에 없었다. 그는 문학 수업을 따로 받은 것이 없고 타고난 문학에 대한 열정과 감성으로 작가의 꿈을 키웠을 것이다.
그는 『매일신보』에 연재한 이광수의 「무정」에 감명을 받아 동경에서 유학하던 춘원과 서신교환을 하는데, 이 때의 교류가 그의 문학에의 능력을 더해 주었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을 연유로 춘원과 주선으로 방인근이 경영하던 『조선문단』에 「고국」이 추천되어 문단에서 주목을 받게 되었다.
「고국」은 그의 처녀작으로 장단점을 골고루 갖추고 있을뿐더러 장차 전개될 최서해 문학의 성격까지를 예감케 해주는 작품 채훈, 전게서, p.101
이다. 18세에 고국을 떠나 간도로 들어가 유랑자적 생활을 한 뒤 이광수를 찾아 상경을 하고, 승려생활까지 하면서 그의 문학에의 포부와 경멸을 시험해 본 작품이기도 한다. 그에 이어서 「탈출기」(1925.3)가 나와 본격적으로 작가의 길로 들어서게 되었으며 계속해서 「홍염」, 「그믐밤」, 「큰물진 뒤」등의 무게있고 진실한 작품으로 지위를 높였다. 그러나 그가 『매일신보』 학예부장을 맡아 생활이 조금 피어나자 생기를 잃게 되었으며, 직업적인 죽은 문장이나 억지 타령의 작품들로 인해 퇴색하기 시작했다. 「호의시대」와 같은 작품은 일세의 냉소를 사기도 하여 그의 만년은 내리막길로 접어들었다.
<참고문헌>
김윤식, 김우종, 『한국 현대 문학사』, 2002
문학사와 비평학회, 『최서해 문학의 재조명』,국학자료원, 2002
염상섭, 『만세전 ; 표본실의 청개구리 외』, 하서출판사, 2001
차혜영, 『한국근대 문학제도와 소설양식의 형성』, 역락, 2004
김윤식 『염상섭 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1999
송하춘 『1920년대 소설연구』, 고려대학교출판부,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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