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본론-결론
본문내용
예의와 인간으로서의 높은 도덕성은 휴머니즘 그 자체였으며, 휴머니즘이야말로 무의미한 이 세계에서 우리가 희망을 걸 수 있는 유일한 무기임을 그들의 살신성인을 통해 나는 확인했다.
수많은 고난이 난무하는 피난민촌에 나직이 울려 퍼지던 피난민들의 고향의 노래처럼 신 목사가 교인들의 가슴에 심어 주려 했던 것이 그런 것임을. 그것이 그들이 생을 계속할 수 있는 빛이며 희망임을 이 대위는 이해하게 되었으리라. 신 목사의 바람처럼 이 대위는 가슴에 깊이 박힌 상처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세상을 유의미한 무엇으로 만들기 위해 무고한 고난으로 절망에 빠진 수많은 욥들을 위해 진정 휴머니스트로 거듭 날 것이다.
이 소설의 배경처럼 전쟁이라는 극단적 고난에 현대인들이 처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삶과 죽음이라는 본질적인 면에서 보면 인간은 어느 시기이건 절박하다. 태어난 이유를 알 수 없으니 상처는 삶의 숙명이고 삶의 연장선을 그으면 죽음이라는 불변의 미래에 마침표가 찍혀 있으니 불안은 살아있는 내내 짊어져야 할 우리의 십자가이다. 이 허망한 삶의 진짜 얼굴 앞에서 선택지가 그리 많아 보이지 않는다. 고(go) 아니면 스탑(stop)인 것이다. 그도 아니면 정신줄을 놓아 버리거나.
하지만 생은 임종과 탄생을 반복하며 계속되고 있고 그러한 삶 속에서 유의미한 무언가를 찾기 위해 치열하게 고군분투한 결과가 인류의 역사이리라.
김 은국이 <순교자>를 통해 이야기 하고 싶었던 것도 그러한 것이 아니 였을까? 굳이 톨스토이를 빌린다면, 인간은 무엇으로 사는가에 대한 심오한 사유의 흔적이 아닐까 싶다.
(원고지 31장 분량)
수많은 고난이 난무하는 피난민촌에 나직이 울려 퍼지던 피난민들의 고향의 노래처럼 신 목사가 교인들의 가슴에 심어 주려 했던 것이 그런 것임을. 그것이 그들이 생을 계속할 수 있는 빛이며 희망임을 이 대위는 이해하게 되었으리라. 신 목사의 바람처럼 이 대위는 가슴에 깊이 박힌 상처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세상을 유의미한 무엇으로 만들기 위해 무고한 고난으로 절망에 빠진 수많은 욥들을 위해 진정 휴머니스트로 거듭 날 것이다.
이 소설의 배경처럼 전쟁이라는 극단적 고난에 현대인들이 처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삶과 죽음이라는 본질적인 면에서 보면 인간은 어느 시기이건 절박하다. 태어난 이유를 알 수 없으니 상처는 삶의 숙명이고 삶의 연장선을 그으면 죽음이라는 불변의 미래에 마침표가 찍혀 있으니 불안은 살아있는 내내 짊어져야 할 우리의 십자가이다. 이 허망한 삶의 진짜 얼굴 앞에서 선택지가 그리 많아 보이지 않는다. 고(go) 아니면 스탑(stop)인 것이다. 그도 아니면 정신줄을 놓아 버리거나.
하지만 생은 임종과 탄생을 반복하며 계속되고 있고 그러한 삶 속에서 유의미한 무언가를 찾기 위해 치열하게 고군분투한 결과가 인류의 역사이리라.
김 은국이 <순교자>를 통해 이야기 하고 싶었던 것도 그러한 것이 아니 였을까? 굳이 톨스토이를 빌린다면, 인간은 무엇으로 사는가에 대한 심오한 사유의 흔적이 아닐까 싶다.
(원고지 31장 분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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