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프랑스의 페미니즘을 주도한 인물
⇒프랑스 페미니즘의 역사
⇒프랑스 페미니즘의 특징
⇒프랑스 페미니즘의 역사
⇒프랑스 페미니즘의 특징
본문내용
엘>지와 <르 몽드>지가 공동으로 행한 최근의 여론조사(99년 4월)는, 50년간의 여성운동이 가져온 여성의 의식구조변화를 잘 반영하면서, 앞으로도 왜 여성운동이 필요할 수 밖에 없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여성으로서 인생에 성공한다는 것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27%의 여성이 \"경제적으로 독립하는 것\"이라고 대답해, \"아이를 갖는 것(23%)\"이라는 대답을 앞질렀다. \"어떤 이유로 당신은 투쟁하겠느냐\"는 질문에 32%의 여성이 \"남녀 임금평등\"을 위해 나서겠다고 대답하고 있다. 이는! 남자에 비해 아직도 \'변변한\' 돈을 벌지 못하고 있는 여성들의 경제적인 부담 얼마나 큰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당신에게 성적인 자유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84%의 여성이 \"원할 때 아이를 갖는 것\"이라고 대답해, 임신과 육아에 관한한 6,70년대의 피임과 낙태자유를 위한 투쟁이 프랑스 여성의 성을 해방시켰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프랑스에서 여성운동은 중요한 전환기에 와있다. 초기의 여성운동이 사회적으로 부여된 전통적인 여성상을 깨고, 남자가 구축한 남자의 세계에서 성공하는데 주력이 모아졌다면, 앞으로의 여성운동은 여성의 성적특수성을 인정하고 이를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보장하여, 여성이 남성과 동등한 한 인간 존재로서 꽃필 수 있게끔 새로운 제도를 고안하고 의식의 변화를 꾀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프랑스 페미니즘의 특징
프랑스 페미니즘 이론의 특징은 생물학적 여성성의 절대화, 본질화 및 신격화이다. 이들은 “여성주의 미학”의 전제를 여성특유의 경험, 예컨데 여성의 육체적이고 생물학적인 체험으로 삼고있다. 여성은 월경, 출산, 수유 등의 체험을 통하여 남성과 다른 독자적 본질을 소유한다.“월경, 출산, 수유시에 흐름이라는 육체적 경험, 이 모든 것이 여성적 산물의 기초를 이룬다. 이러한 고유한 독자적 여성성의 강조는 남성 지배문화와 남성적 논리에 대한 전면적 거부로 이어진다. 서구 2000년 동안 여성은 남성의 타자로서 정의될 뿐 자신의 이름으로 불리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러한 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하여 여성은 자신의 고유의 언어를 창조해야 한다고 하며 “여성미학”의 당위성을 주장한다. 왜냐하면 다른 언어의 창조는 다른 주체를 만들고 이것은 여성을 더 이상 상징질서의 변두리로 내몰고 가지 않기 때문이다. 이들은 고유한 여성성에 기반한 여성적 글쓰기가 남성중심에 대한 저항으로서 서구 형이상학에 대한 비판으로서 잠재적 혁명성을 갖는 것으로 생각한다. 독일 여성운동과 연계된 70년대의 여성주의 문학은 기존 문학의 미적 형식들이 남성중심주의적 사고틀에 의하여 규정되어졌다는 인식으로 부터 출발한다. “드러나지 않은 억압으로서 여성들의 삶이 언어 속으로 들어가 자리잡았다. ‘훌륭한herrlich’이라는 단어를 말할때 다른 단어 ‘남자 Herr’가 그 안에 박혀져 있다고 누가 생각하겠는가? 카트린 모슬러에 따르면 여성주의 문학은 이러한 언어자각을 통하여 여성중심주의적 언어의 확산을 볼 수 있게 해야 하며 남성적 언어에 의하여 여성고유의 의식이 변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거기에 항거하려고 한다면 자신들의 고유한 언어형식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리들의 독자적 언어는 새로운 구조들, 새로운 양식들, 새로운 형상들, 다른 억양들, 다른 울림들을 가지게 될 것이다. 모슬러에 의하면 남성은 여성의 체험방식과 인지방식들을 결코 소유할 수 없으며 표현할 수도 없다. 본질적 성 차이에 입각한 독일 여성주의 미학은 엘렌 식수, 루츠 이리가레이, 줄리아 크리스테바 등 일련의 프랑스 페미니스트들의 영향하에서 성립되었다. 이들 프랑스 여성주의자들은 구조주의 인류학에 기반한 레비-스트로스, 프로이트의 심리분석을 발전시킨 쟈크 라깡, 서구 이성중심주의 비판으로 부터 해체주의 이론을 발전시킨 데리다에 이론적 기반을 두고 있으며, 상호간에 관점이 조금씩 다르지만 서구문화가 기본적으로 여성억압적 남성중심주의에 기초를 둔다는 점에서 서로 일치한다. 레비-스트로스, 라캉 등 프랑스 현대사상가들은 서구사회의 질서를 인류학적·정신분석학적 방법론에 입각하여 설명한다. 예컨데 서구사회는 근친상간 금지, 거세 위협, 외디푸스 콤플렉스가 인간의 무의식적 욕망으로 자리잡음으로써 남성중심적 상징질서 체계로 되었다고 해석한다. 라캉에 의하면 역사가 시작된 이래 상징질서 체계는 법의 형식으로 남근을 소유하는 아버지의 이름으로 일어난다. “우리는 아버지의 이름에서 역사가 시작된 이래 아버지의 존재를 법적 형상과 일치시키는 상징기능의 기반을 인식해야 한다. 그리하여 라캉은 모든 인간 삶의 영역에 존재하는 아버지의 지배, 남성들의 우세로 표현되는 가부장제를 사회의 본질로 규정한다. 이에 대하여 루츠 이리가레이는 급진적 방식으로 도전하는데 그녀의 페미니즘론은 두가지 목적에 입각하고 있다. 하나는 상징질서 내부에 각인되어 있는 남성적 이데올로기를 드러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여성에게 긍정적인 성 정체성을 제공할 수 있는 여성적 의미질서를 구성하는 것이다. 이리가레이는 성을 비추는 반사경 에서 상징질서를 통한 남성과 여성의 구분을 데리다가 서구 이성중심주의적 사고를 해체이론적 관점으로 분석한 방법 틀을 빌려 서술한다. 서구의 이성중심주의는 위계질서적 이원론적 사고를 의미하며 이 사고는 계속하여 두가지 서로 다른 성적 특징을 대립시키면서 지속적으로 어느 하나와 그것의 부정형으로 와해시키려 한다. 이때 긍정적 가치를 소유하는 쪽은 항상 남성이고 여성은 절대적 주체인 남성을 긍정하기 위하여 항상 부정적 타자로 존재한다. 이리가레이에 의하면 이러한 이성중심주의적 서구문화는 남성을 규범으로 간주하면서 남성에게만 배타적인 특권을 부여하고 있다. 이리가레이는 라캉의 남성중심적 상징체계를 계급분석과 연결시키면서 여성은 역사적으로 한번도 이러한 상징질서 체계에 관여하지 않고 배제되었다고 주장한다: ”남성이 생산물을 자기 이름으로 표시한 이래로 사유제와 가부장적 가정이 성립된 이래로 즉 사회적 착취가 발생한 이래로. 달리 말하자면 역사상의 모든 사회적 체계는 생산자인 한 계급으로서 여성의 착취에 의해 기능하고 있다.
⇒프랑스 페미니즘의 특징
프랑스 페미니즘 이론의 특징은 생물학적 여성성의 절대화, 본질화 및 신격화이다. 이들은 “여성주의 미학”의 전제를 여성특유의 경험, 예컨데 여성의 육체적이고 생물학적인 체험으로 삼고있다. 여성은 월경, 출산, 수유 등의 체험을 통하여 남성과 다른 독자적 본질을 소유한다.“월경, 출산, 수유시에 흐름이라는 육체적 경험, 이 모든 것이 여성적 산물의 기초를 이룬다. 이러한 고유한 독자적 여성성의 강조는 남성 지배문화와 남성적 논리에 대한 전면적 거부로 이어진다. 서구 2000년 동안 여성은 남성의 타자로서 정의될 뿐 자신의 이름으로 불리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러한 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하여 여성은 자신의 고유의 언어를 창조해야 한다고 하며 “여성미학”의 당위성을 주장한다. 왜냐하면 다른 언어의 창조는 다른 주체를 만들고 이것은 여성을 더 이상 상징질서의 변두리로 내몰고 가지 않기 때문이다. 이들은 고유한 여성성에 기반한 여성적 글쓰기가 남성중심에 대한 저항으로서 서구 형이상학에 대한 비판으로서 잠재적 혁명성을 갖는 것으로 생각한다. 독일 여성운동과 연계된 70년대의 여성주의 문학은 기존 문학의 미적 형식들이 남성중심주의적 사고틀에 의하여 규정되어졌다는 인식으로 부터 출발한다. “드러나지 않은 억압으로서 여성들의 삶이 언어 속으로 들어가 자리잡았다. ‘훌륭한herrlich’이라는 단어를 말할때 다른 단어 ‘남자 Herr’가 그 안에 박혀져 있다고 누가 생각하겠는가? 카트린 모슬러에 따르면 여성주의 문학은 이러한 언어자각을 통하여 여성중심주의적 언어의 확산을 볼 수 있게 해야 하며 남성적 언어에 의하여 여성고유의 의식이 변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거기에 항거하려고 한다면 자신들의 고유한 언어형식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리들의 독자적 언어는 새로운 구조들, 새로운 양식들, 새로운 형상들, 다른 억양들, 다른 울림들을 가지게 될 것이다. 모슬러에 의하면 남성은 여성의 체험방식과 인지방식들을 결코 소유할 수 없으며 표현할 수도 없다. 본질적 성 차이에 입각한 독일 여성주의 미학은 엘렌 식수, 루츠 이리가레이, 줄리아 크리스테바 등 일련의 프랑스 페미니스트들의 영향하에서 성립되었다. 이들 프랑스 여성주의자들은 구조주의 인류학에 기반한 레비-스트로스, 프로이트의 심리분석을 발전시킨 쟈크 라깡, 서구 이성중심주의 비판으로 부터 해체주의 이론을 발전시킨 데리다에 이론적 기반을 두고 있으며, 상호간에 관점이 조금씩 다르지만 서구문화가 기본적으로 여성억압적 남성중심주의에 기초를 둔다는 점에서 서로 일치한다. 레비-스트로스, 라캉 등 프랑스 현대사상가들은 서구사회의 질서를 인류학적·정신분석학적 방법론에 입각하여 설명한다. 예컨데 서구사회는 근친상간 금지, 거세 위협, 외디푸스 콤플렉스가 인간의 무의식적 욕망으로 자리잡음으로써 남성중심적 상징질서 체계로 되었다고 해석한다. 라캉에 의하면 역사가 시작된 이래 상징질서 체계는 법의 형식으로 남근을 소유하는 아버지의 이름으로 일어난다. “우리는 아버지의 이름에서 역사가 시작된 이래 아버지의 존재를 법적 형상과 일치시키는 상징기능의 기반을 인식해야 한다. 그리하여 라캉은 모든 인간 삶의 영역에 존재하는 아버지의 지배, 남성들의 우세로 표현되는 가부장제를 사회의 본질로 규정한다. 이에 대하여 루츠 이리가레이는 급진적 방식으로 도전하는데 그녀의 페미니즘론은 두가지 목적에 입각하고 있다. 하나는 상징질서 내부에 각인되어 있는 남성적 이데올로기를 드러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여성에게 긍정적인 성 정체성을 제공할 수 있는 여성적 의미질서를 구성하는 것이다. 이리가레이는 성을 비추는 반사경 에서 상징질서를 통한 남성과 여성의 구분을 데리다가 서구 이성중심주의적 사고를 해체이론적 관점으로 분석한 방법 틀을 빌려 서술한다. 서구의 이성중심주의는 위계질서적 이원론적 사고를 의미하며 이 사고는 계속하여 두가지 서로 다른 성적 특징을 대립시키면서 지속적으로 어느 하나와 그것의 부정형으로 와해시키려 한다. 이때 긍정적 가치를 소유하는 쪽은 항상 남성이고 여성은 절대적 주체인 남성을 긍정하기 위하여 항상 부정적 타자로 존재한다. 이리가레이에 의하면 이러한 이성중심주의적 서구문화는 남성을 규범으로 간주하면서 남성에게만 배타적인 특권을 부여하고 있다. 이리가레이는 라캉의 남성중심적 상징체계를 계급분석과 연결시키면서 여성은 역사적으로 한번도 이러한 상징질서 체계에 관여하지 않고 배제되었다고 주장한다: ”남성이 생산물을 자기 이름으로 표시한 이래로 사유제와 가부장적 가정이 성립된 이래로 즉 사회적 착취가 발생한 이래로. 달리 말하자면 역사상의 모든 사회적 체계는 생산자인 한 계급으로서 여성의 착취에 의해 기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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