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오행 정의 및 내용분석 및 음양과 오행의 차이점과 관계분석 및 음양오행 적용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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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양오행 정의 및 내용분석 및 음양과 오행의 차이점과 관계분석 및 음양오행 적용사례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음양오행 정의

2. 음양오행의 속성
(1) 음양설 기본내용
(2) 오행설 기본내용

3. 음양이란?
(1) 정의
(2) 음양의 원리
(3) 음양의 부조화

4. 오행이란?
(1) 정의
(2) 오행의 5가지성질과 개념

5. 음양과 오행의 차이점과 관계분석

6. 음양오행의 한의학에 적

본문내용

물을 포용하는 대지와 같이 모든 운동 변화의 조절해주는 기능을 말한다.
4) 金
억제력, 가을에 날씨가 추워지기 시작하고 열매가 맺고 잎이 시들듯이 기운이 하강하는 것을 말한다.
5) 水
침정력, 물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며 겨울의 추위 속에서도 생명의 씨앗을 응축하여 또 다른 시작을 준비하는 것을 말한다.
5. 음양과 오행의 차이점과 관계분석
음양론의 특징은 주로 인체의 대립모순과 통일성을 총합적으로 설명하는 것이고, 오행학설의 특징은 주로 인체내부의 복잡한 상황과 그 제약 化生의 규율을 설명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음양과 오행의 설명범위는 각각 그 제한성이 있어서 어느 한 학설만으로는 문제의 해석과 분석에 대한 전체를 충분히 밝힐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는 二者를 결합 사용함으로서만 비로서 뚜렷한 효과를 걷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오장육부의 전체기능은 장은 음이고 부는 양으로 상호대립하면서 통일되어 있는 二계통이므로 음양할설에 의한 설명이 가능하다. 그리고 오장은 각기 다른 성능이 있는 동시에 상호조장, 상호제약의 관계가 있는 고로 오행의 생극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그러나 장부 개개의 본질과 작용을 설명하는데는 음양,오행설을 결합하지 않으면 안된다. 간은 목에 속하면서 肝陰, 肝陽이 있고, 신은 수에 속하면서 신음,신양이 있어서 음양중에 오행을 포함하고 오행중에 음양을 포함한다.따라서 임상시에 병리변화를 관찰할 때는 음양중에서 오행을 변별하고 오행중에서 음양을 변별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상으로 미루어 음양과 오행은 기본적으로 하나의 전체이며 그것들 사이에는 분리할 수 없는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음양오행(陰陽五行)은 한의학(韓醫學)이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다.
동양학(東洋學)은 곧 음양오행이다. 노장(老莊)의 도가(道家)나 공맹(孔孟)의 유가(儒家)를 막론하고 그 사상의 본질은 음양오행을 떠날 수 없다. 한의학도 예외일 수는 없다. 이에 대하여『소문천원기대론(素問天元紀大論)』에서, \"무릇 오운음양(五運陰陽)이라는 것은 천지(天地)의 도(道)로 만물(萬物)의 강기(綱紀)이며 변화의 부모이며 생살(生殺)의 본시(本始)이며 신명(神明)의 부(府)이니, 통달(通達)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라고 말하였다. 그러므로 음양오행을 모르고는 한의학을 논할 수 없다. 인체 생리(生理), 병리(病理), 경락(經絡), 약물(藥物), 치료를 비롯한 한의학의 모든 것은 음양오행으로 설명되어진다. 도가, 유가가 음양오행으로 형이상학적이고 도덕적이 면을 주로 논하고 있다면, 한의학은 주로 인간의 건강, 질병같은 실제 현상과 이러한 현상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해주는 내재적인 원리(原理)와 힘을 음양오행으로 설명하고 있다.
음양(陰陽)과 오행(五行)은 일체(一體)가 되어 시공간을 넘나든다.
음양(陰陽)이 공간(空間)에서 나타나는 사물의 현상을 설명하는 것이라면, 오행(五行)은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현상의 내면에 숨어 있는 힘의 작용를 말해준다. 현상과 작용이 둘일 수 없다. 현상은 작용의 결과이며, 작용은 현상의 원인이다. 따라서 음양과 오행은 보고 말하고자 한 것이 다를 뿐이다. 현상안에 숨어 있는 역동성(力動性)을 들추어 내 시간성(時間性)을 부여하면 음양(陰陽)은 오행적(五行的)인 특성을 가지며, 변화를 상태로써 표현하여 공간성(空間性)을 부여하면 오행(五行)은 음양적(陰陽的)인 특성을 갖는다. 즉, 음양과 오행은 사물변화의 원리이며 보는 방식으로서, 보는 자의 시선이 어디에 있으며 무엇을 말하는 가를 나타내준다. 그러므로 음양과 오행을 서로 바꾸어 표현할 수 있다. 공간적인 현상을 나타내는 음양과 시간의 흐름을 나타내는 오행을 하나의 틀안에서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시간과 공간을 동전의 양면처럼 보는 시각에서 기인한다. 즉, 공간과 시간이 함께 맞물려 있는 것이다. 오행을 음양으로 바꾸어 표현하면, 목(木)은 음중지양(陰中之陽)이며, 화(火)는 양중지양(陽中之陽)이며, 금(金)은 양중지음(陽中之陰)이며, 수(水)는 음중지음(陰中之陰)이며, 토는 음중지지음(陰中之至陰)이 된다.
6. 음양오행의 한의학에 적용
음양오행설은 자연적인 것이며 삼라만상 의 모든 것이 이 법칙에 의해 생성되고 소멸한다고 한다 인간도 삼라만상 의 한 개체로 이 법칙에 적용을 받는다고 한다 .그래서 음양오행설은 한방의학과 대체의학의 중요한 기초이론이다. 고대 중국의 의학자들이 최초로 인간의 생노병사(生老病死)에 대한 이치 및 진단·치료·등에 음양오행설 을 응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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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04.0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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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472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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