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 뒤르켐의 생애와 이론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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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밀 뒤르켐의 생애와 이론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Ι. 서론

Ⅱ. 본론
1. 에밀 뒤르켐
1) 생애
2) 이론
2. 에밀 뒤르켐의 이론 비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는 법의 발전을 연구하기 위해 유대의 모세오경, 인도의 마누법전, 로마의 12표법, 게르만의 살리아법전, 부르군드법전, 서고트법전을 두루 인용하면서 고대법에서 형법이 지배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었다고 역설하였다. 김도현, 2012,「일반논단:법의 도덕성: 에밀 뒤르켐의 법사회학」,『법과 사회』 43권 0호.
물론, 그가 말한 것처럼 종교나 가족(연좌제)과 같은 부분에서는 과거에 비해 억압적 법이 줄어들었다. 또한, 과거에 비해 사형의 숫자 역시 크게 줄어들었기 때문에 틀린 말이 아닐지도 모른다. 하지만 고대 중국에서도 형벌 외에도 배상적 법이 한나라 때 이미 자리를 잡기 시작했으며, 고조선에도 8조법이 있어 배상적 법이 인식되기 시작한 상황이었다. 즉, 억압적 법과 배상적 법이 동시에 나타나고 있었던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에밀 뒤르켐의 생애와 이론에 대해 서술하고, 이론에 대해 비판을 해보았다. 필자가 대한민국에 있다 보니 서구적 관점으로 법사회학에 대해 기술하는 에밀 뒤르켐에 대해 다소 반하는 이야기를 많이 한 것 같은데, 사실 그가 말한 법의 발전은 연결고리를 찾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연결고리를 찾으려고 한다면 그 변화가 되는 시점을 확실하게 찾아야 하는데, 그 또한 쉽게 찾을 수 없다. 물론, 근대 이전 시기 서양이 동양에 비해 종교적인 지배가 강했기 때문에 뒤르켐의 이론을 서양에 부분적으로 적용시켜도 된다고 생각은 한다. 하지만 동양에까지 적용시키는 것은 무리수라고 판단된다.
Ⅳ. 참고문헌
김도현, 2012,「일반논단:법의 도덕성: 에밀 뒤르켐의 법사회학」,『법과 사회』 43권 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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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07.05
  • 저작시기2021.4
  • 파일형식한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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