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무엇을 재현했는가
2) 이야기의 구성요소를 어떻게 결합시켰는가
3) 어떤 방식으로 전달되고 있는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무엇을 재현했는가
2) 이야기의 구성요소를 어떻게 결합시켰는가
3) 어떤 방식으로 전달되고 있는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잘 드러나는 기법이라 할 수 있다.
1인칭 관찰자 시점은 서술자는 관찰자 이상의 기능을 하지 않으며 초점은 주요 인물들에게 맞추어져 있다. 서술방법은 1인칭이며 주된 이야기는 관찰자의 눈에 비추어지는 세계의 내용으로 주인공의 모든 것을 관찰자가 표현한다. 이 점에서 작가는 작품의 주인공을 중간자를 통하는 형식이기에 주인공의 어떤 측면을 좀 더 객관화하여 표현할 수 있다. 주요섭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는 옥희라는 여자 아이가 보는 시선으로 사랑 손님과 어머니 사이의 미묘한 연정을 표현해낸다. 아이의 시선으로 어른들의 행동을 설명함으로 독자는 내용을 추측하지만 옥희가 보지 못한 봉투의 내용처럼 아이가 보지 못하거나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해서는 작품을 설명할 수 없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작가 관찰자 시점은 서술자가 외부 관찰자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서술하는 것을 말한다. 즉 3인칭 관찰자 시점이라 부르거나 3인칭 제한적 시점이라고도 불린다. 서술자는 주관을 배제하고 객관적 태도에서 외부적 사실만을 관찰하고 묘사하는데 김동인 ‘감자’라는 작품이 그러하다. 복녀와 왕 서방의 다툼을 객관적인 태도로 묘사하였다. 전지적 작가 시점은 작가가 모든 인물의 심리나 행동, 감정, 의욕 등을 분석하여 서술하는 것을 말한다. 작가가 마치 신처럼 여러 인물들의 생각이나 감정을 모두 말할 수 있는 자유가 주어진다. 김만중의 ‘구운몽’처럼 서술자에 의해 성진의 심리가 서술되는 것처럼 서술자가 작품에 광범위하게 관여하여 독자의 상상을 제한할 수도 있다. 이 같은 시점은 장편 소설이나 고대 소설에서 많이 사용된다.
문체는 문장에 나타난 작가의 개성을 말하며 문장의 개인적인 특성을 의미한다. 작가마다 단어의 선택이나 사용방법이 다르고 문장의 길이도 다르다. 문체는 서술자가 독자에게 인물, 사건, 배경 등을 설명하는 서술과 객관적이 위치에서 인물, 사건. 배경 등을 서술자가 구체적으로 그려내는 듯한 묘사, 등장인물이 주고받는 말을 통해 사건을 전개시키거나 인물의 심리를 표현하는 대화가 있다. 최수철의 장평소설 페스트는 작가가 가지고 있던 의식에서 벗어나고 엄정한 문체를 통해 자살이라는 문제를 전면화한 작품으로 전통적 서사 문법에 가까운 형식은 등장인물의 내면과 사물에 대한 구체적으로 표현되어 언어와 문체가 관능적으로 느껴지기도 한다. 이처럼 문체는 작가마다 작가가 그려내는 작품마다 다른 모습과 성격을 보여준다.
Ⅲ. 결론
소설은 허구를 말하지만 이를 구체적이고 독자가 무한한 상상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문학이라고 생각한다. 다양한 기법으로 표현되어지는 소설은 많은 생각과 감정을 보여주며 작가가 하고자 하는 말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하는 듯 하다.
Ⅳ. 참고문헌
소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제재, 문학비평용어사전, 국학자료원, 한국문학평론가협회, 2006,
모티프, 개념어사전 통합논술, 한림학사, 청서, 2007,
[새 책] 실제 유괴사건을 모티브로 한 충격 소설, \'파랑\'(손장환, LiSa), 김형중 기자, 스포츠조선, 2020.06.17.
인물 형상화를 통한 소설 교육, 충북대학교, 김광오, 2014,
[플롯의 의미와 특징], 독서치료홈페이지, [강의자료]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가지플롯(로널드 B. 토비아스/ 풀빛), 이영식,
현대 소설의 이해, 독서치료홈페이지, 이영식,
주동 인물 <主動 人物>, 공부와락 학습백과,
반동 인물 <反動 人物>, 공부와락 학습백과,
소설의 구성 <小說의 構成,plot>, 공부와락 학습백과,
소설의 요소, ZUM 학습백과,
서술자. 한국현대문학대사전, 서울대학교출판부, 권영민, 2004,
최수철, 일탈적인 주제를 촘촘한 문체로 엮는 소설가, 채널예스,
1인칭 관찰자 시점은 서술자는 관찰자 이상의 기능을 하지 않으며 초점은 주요 인물들에게 맞추어져 있다. 서술방법은 1인칭이며 주된 이야기는 관찰자의 눈에 비추어지는 세계의 내용으로 주인공의 모든 것을 관찰자가 표현한다. 이 점에서 작가는 작품의 주인공을 중간자를 통하는 형식이기에 주인공의 어떤 측면을 좀 더 객관화하여 표현할 수 있다. 주요섭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는 옥희라는 여자 아이가 보는 시선으로 사랑 손님과 어머니 사이의 미묘한 연정을 표현해낸다. 아이의 시선으로 어른들의 행동을 설명함으로 독자는 내용을 추측하지만 옥희가 보지 못한 봉투의 내용처럼 아이가 보지 못하거나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해서는 작품을 설명할 수 없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작가 관찰자 시점은 서술자가 외부 관찰자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서술하는 것을 말한다. 즉 3인칭 관찰자 시점이라 부르거나 3인칭 제한적 시점이라고도 불린다. 서술자는 주관을 배제하고 객관적 태도에서 외부적 사실만을 관찰하고 묘사하는데 김동인 ‘감자’라는 작품이 그러하다. 복녀와 왕 서방의 다툼을 객관적인 태도로 묘사하였다. 전지적 작가 시점은 작가가 모든 인물의 심리나 행동, 감정, 의욕 등을 분석하여 서술하는 것을 말한다. 작가가 마치 신처럼 여러 인물들의 생각이나 감정을 모두 말할 수 있는 자유가 주어진다. 김만중의 ‘구운몽’처럼 서술자에 의해 성진의 심리가 서술되는 것처럼 서술자가 작품에 광범위하게 관여하여 독자의 상상을 제한할 수도 있다. 이 같은 시점은 장편 소설이나 고대 소설에서 많이 사용된다.
문체는 문장에 나타난 작가의 개성을 말하며 문장의 개인적인 특성을 의미한다. 작가마다 단어의 선택이나 사용방법이 다르고 문장의 길이도 다르다. 문체는 서술자가 독자에게 인물, 사건, 배경 등을 설명하는 서술과 객관적이 위치에서 인물, 사건. 배경 등을 서술자가 구체적으로 그려내는 듯한 묘사, 등장인물이 주고받는 말을 통해 사건을 전개시키거나 인물의 심리를 표현하는 대화가 있다. 최수철의 장평소설 페스트는 작가가 가지고 있던 의식에서 벗어나고 엄정한 문체를 통해 자살이라는 문제를 전면화한 작품으로 전통적 서사 문법에 가까운 형식은 등장인물의 내면과 사물에 대한 구체적으로 표현되어 언어와 문체가 관능적으로 느껴지기도 한다. 이처럼 문체는 작가마다 작가가 그려내는 작품마다 다른 모습과 성격을 보여준다.
Ⅲ. 결론
소설은 허구를 말하지만 이를 구체적이고 독자가 무한한 상상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문학이라고 생각한다. 다양한 기법으로 표현되어지는 소설은 많은 생각과 감정을 보여주며 작가가 하고자 하는 말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하는 듯 하다.
Ⅳ. 참고문헌
소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제재, 문학비평용어사전, 국학자료원, 한국문학평론가협회, 2006,
모티프, 개념어사전 통합논술, 한림학사, 청서, 2007,
[새 책] 실제 유괴사건을 모티브로 한 충격 소설, \'파랑\'(손장환, LiSa), 김형중 기자, 스포츠조선, 2020.06.17.
인물 형상화를 통한 소설 교육, 충북대학교, 김광오, 2014,
[플롯의 의미와 특징], 독서치료홈페이지, [강의자료]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가지플롯(로널드 B. 토비아스/ 풀빛), 이영식,
현대 소설의 이해, 독서치료홈페이지, 이영식,
주동 인물 <主動 人物>, 공부와락 학습백과,
반동 인물 <反動 人物>, 공부와락 학습백과,
소설의 구성 <小說의 構成,plot>, 공부와락 학습백과,
소설의 요소, ZUM 학습백과,
서술자. 한국현대문학대사전, 서울대학교출판부, 권영민, 2004,
최수철, 일탈적인 주제를 촘촘한 문체로 엮는 소설가, 채널예스,
추천자료
- 바흐친의 대화이론
- 김동인의 <태형>에 대한 작품 분석과 지도 방안
- 흥부전 내용 분석
- [최서해문학, 최서해] 최서해 문학 연구 및 분석
- [1930년대 소설][소설][소설론][농민소설][모더니즘소설][1930년대]1930년대 소설의 특징, 19...
- [고전소설강독 공통] 세태소설론(임화)과 탈식민주의 론을 통해서 고전 「이춘풍전」과 박태원...
- 2020년 2학기 현대소설론 기말시험 과제물(소설 분석의 대상과 방법)
- 4현대소설론 ) 소설 분석의 대상과 방법 - 소설텍스트의 구조를 중심으로 볼 때, 작품분석은 ...
- 현대소설론 ) 소설텍스트의 구조를 중심으로 볼 때, 작품분석은 크게 다음처럼 나누어 생각해...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