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음악의 탄생과 인간과의 관계
2. 음악의 기능과 역할
3. 본인에게 음악은 어떤 역할을 하는지 개인적 의견
1) 스트레스 해소
2) 엔돌핀
3) 면역기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음악의 탄생과 인간과의 관계
2. 음악의 기능과 역할
3. 본인에게 음악은 어떤 역할을 하는지 개인적 의견
1) 스트레스 해소
2) 엔돌핀
3) 면역기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호하는 막중한 임무를 수행하는 기관이다. 특히 임파구, 자연살세포(natural killer cell), 대식세포, 흉선, 림프절 등이 중요한 면역체계를 이루고 있다. 또한 세포 자체가 면역성을 지닐 수도 있고, 체액이 면역성을 지닐 수도 있다. 일부 연구자들에 의하면 음악이 이들 면역계의 기능을 강화한다고 보고하고 있다. 음악이 임파선의 순환을 빠르게 하였다는 보고도 있고, 또한 자연살세포의 기능을 강화한다는 보고도 있다. 이 세포는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거나, 또는 암세포가 생겨나는 경우에 이러한 세포들을 죽이는 기능을 하는 세포로서 자연발생적이며, 인터류킨(면역계가 질병과 감염에 맞서 싸우도록 자극하는 단백질의 한 형태)에 의하여 활성화되는데 음악에 의하여 인터류킨의 생성이 촉진되며, 이러한 과정에 의하여 자연살세포의 기능이 강화된다는 연구보고가 있다. 1993년도에 미시간 주립대학 연구진은 약 15분 정도 음악을 들려주고 인터류킨 IL-1(염증과 관련 있는 혈액 화학물질)의 혈중농도를 측정한 바 있다. 이 연구에서는 실험대상을 4군으로 나누어 뉴에이지음악(David Lanz, Nancy Rumbel 등), 가변운 재즈음악(Kenny G), 고전주의 음악(Mozart 등), 인상주의 음악(Ravel 등) 중 한 종류의 음악을 들려주었으며, 대조군은 음악은 들려주지 않고 잡지만 읽도록 하였다. 결과는 음악을 들려준 군에서 대조군에 비하여 혈중 인터류킨 IL-1의 농도가 의미 있게 높았으며 특히 고전주의나 낭만주의 음악을 들려준 군에서 더 높은 농도를 보여주었다고 보고하였다. 이러한 연구보고는 음악과 면역기능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음악의 탄생과 인간과의 관계와 음악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에게 음악은 어떤 역할을 하는지 개인적 의견과 함께 서술해 보았다. 음악의 역사는 결코 진보의 개념으로 설명할 수 없다. 즉 어떤 원리나 이론적 틀에 의해 음악이 홀로 발전해 가는 것이 아니고, 어떤 시대와 그 공간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생각과 음악 행위가 소리의 형태로 나타난 것일 뿐이다. 음악의 역사에서 우리가 유념해야 할 것은 어떤 시대의 음악이든 항상 그 전시대까지의 음악을 바탕으로 한다는 사실이다. 즉 새로운 시대에 제아무리 새로운 음악이라 해도 그것이 그냥 하늘에서 갑자기 떨어지거나 땅에서 저절로 솟구친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그 시대에 존재했던 모든 음악을 바탕으로 한 변용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 변용에는 인간의 인식 구조라는 테두리가 있다는 것을 간과해선 안 될 것이며 음악의 역사는 곧 인간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Ⅳ. 참고문헌
공병혜 (2011). 자연미의 의미와 예술. 범한철학.
방금주. 「음악교육의 기초」. 서울: 삼호출판사, 1991.
방은영, 윤아영, 박영주 (2016). 음악 교수학습방법. 고양: 어가.
이병희. “인간형성을 위한 음악교육의 중요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학과. 1994.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음악의 탄생과 인간과의 관계와 음악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에게 음악은 어떤 역할을 하는지 개인적 의견과 함께 서술해 보았다. 음악의 역사는 결코 진보의 개념으로 설명할 수 없다. 즉 어떤 원리나 이론적 틀에 의해 음악이 홀로 발전해 가는 것이 아니고, 어떤 시대와 그 공간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생각과 음악 행위가 소리의 형태로 나타난 것일 뿐이다. 음악의 역사에서 우리가 유념해야 할 것은 어떤 시대의 음악이든 항상 그 전시대까지의 음악을 바탕으로 한다는 사실이다. 즉 새로운 시대에 제아무리 새로운 음악이라 해도 그것이 그냥 하늘에서 갑자기 떨어지거나 땅에서 저절로 솟구친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그 시대에 존재했던 모든 음악을 바탕으로 한 변용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 변용에는 인간의 인식 구조라는 테두리가 있다는 것을 간과해선 안 될 것이며 음악의 역사는 곧 인간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Ⅳ. 참고문헌
공병혜 (2011). 자연미의 의미와 예술. 범한철학.
방금주. 「음악교육의 기초」. 서울: 삼호출판사, 1991.
방은영, 윤아영, 박영주 (2016). 음악 교수학습방법. 고양: 어가.
이병희. “인간형성을 위한 음악교육의 중요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학과.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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