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1. 서론
1) 연구목적
2) 선행연구
2. 본론
1) 한국 문학 속에 있는 불교문화
2) 중국 문학 속에 있는 불교문화
3) 작품 속 한국과 중국의 불교문화 비교 연구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1. 서론
1) 연구목적
2) 선행연구
2. 본론
1) 한국 문학 속에 있는 불교문화
2) 중국 문학 속에 있는 불교문화
3) 작품 속 한국과 중국의 불교문화 비교 연구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외우면 그 머리띠가 손오공의 머리를 조여 삼장법사의 말에 복종하게 되는 패턴을 반복한다.
주인공인 손오공이 여러 모험을 통해 깨달음을 얻는 과정 안에는 불교의 다양한 사상과 가치가 반영되어 있으며 타락에서 구원까지의 여정, 삶의 무의미함에 대한 탐구와 더불어 선악의 극단적인 대립 등 작품 전반에 걸쳐 불교적인 주제가 명확하게 드러나고 있다. 또한 등장인물 간의 대화와 다채로운 이야기 전개를 바탕으로 중국 불교의 다양한 양상이 풍부하게 드러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 작품 속 한국과 중국의 불교문화 비교 연구
한국 작품인 ‘광장’은 굉장히 한국의 토착적인 문화와 언어가 스며 있으며 불교의 영향이 미묘하게 녹아있는 양상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또한 중국 작품인 ‘서유기’는 중국의 고전 양식에 따라 쓰여있으며 중국 불교문화의 깊은 영향을 받아 다양한 불교적 요소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문화적 배경 차이에서 오는 표현방식과 양식의 차이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광장’은 궁극적 이상향, 평화, 삶의 의미 등의 주제에 중점을 두면서 인간의 내면의 탐험을 강조하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서유기’는 선과 악, 깨달음의 문제, 진정한 구원 등의 주제를 강조하면서 주인공과 그 무리들의 여정을 통해 참고 인내하는 불교적 가르침을 전하고자 한다.
최인훈의 또 다른 작품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은 매일을 근면 성실하게 살아가며 본인의 문학의 활로를 찾기 위해 노력하는 주인공의 일상을 마치 부처와 스승의 가르침을 따라 자신만의 길을 걸어가는 수행승의 행보처럼 묘사하여 이 또한 불교적 문화가 녹아있는 소설이다.
아울러 최인훈 작가의 작품 ‘화두’에서는 인간의 정의에 대해 자신이 추종하는 누군가의 삶을 따라 할 수 있고 그렇게 시도하지만 결국 다시 원점으로 되돌아오거나 혹은 순리대로 되돌아가는 진리에 대해 역설하였다. 인간은 관념적인 존재만이 아니며 그 관념의 틀을 깨고 나올 때 비로소 자신이 세상의 중심으로 향하고 있음을 깨닫는다는 대목에서는 무의식의 틀을 깨고 깨달음을 얻는 고통의 과정을 통한 불교적 세계관이 깃들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렇듯 앞서 언급한 작품들은 모두 한국과 중국의 문화 및 역사적 배경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불교문화의 이해와 해석에 있어 고유의 문화적 맥락과 역사적 배경의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작품이기도 하다.
3. 결론
따라서 이러한 분석과 비교를 통해서 한국과 중국의 불교문화가 그들의 문학 작품에 어떠한 방식으로 반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각 나라의 문학적 전통이 어떻게 작용하는가에 대해 깊이 있게 통찰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했다.
한국과 중국은 과거 불교를 수용하면서 서로 다른 전통을 형성했고 이를 통해 두 나라의 문학에서 불교가 수용된 배경과 종교가 문학적 창작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다. 불교문화는 풍부한 상징체계와 은유를 내포하고 있으며 한중 문학의 불교적 세계관이 어떻게 활용되었는지를 비교하면서 문학 작품에서의 상징의 다양성과 깊이를 이해할 수 있었다. 이러한 비교 연구는 불교문화의 다양성과 깊이를 이해하며 동시에 한중 문학 고유의 특성을 탐구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4. 출처 및 참고문헌
고재석 ( Jea Seok Koh ). \"한국 근대불교와 문학의 상관성.\" 民族文化硏究 45.- (2006): 1-36.
한순미 ( Soon Mi Han ). \"일반논문 : 고통의 시대와 저항담론으로서의 불교사상 -1970년대 이후 한국문학에서의 불교사상 수용 양상과 그 의미-.\" 호남학 0.51 (2012): 259-302.
김상수. \"최인훈 『광장』의 불교 정서적 상징과 구성.\" 동아시아불교문화 0.13 (2013): 211-231.
장영우. \"최인훈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과 불교적 상상력.\" 현대소설연구 -.72 (2018): 289-323.
최인훈 소설의 불교적 성격, 김상수, 국학자료원, 2014.12.15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5682955
작가 최인훈은 구도 향한 수행자 초상, 이재형 기자, 법보신문, 2015.02.10
http://www.beopbo.com/news/articleView.html?idxno=85629
광장, 최인훈. 한국문학의 고전. 2011.
서유기, 오승은 두산백과 두피디아
반야바라밀다, 상담학 사전, 2016.01.15
용수보살, 한시어사전, 전관수, 2007.07.09
주인공인 손오공이 여러 모험을 통해 깨달음을 얻는 과정 안에는 불교의 다양한 사상과 가치가 반영되어 있으며 타락에서 구원까지의 여정, 삶의 무의미함에 대한 탐구와 더불어 선악의 극단적인 대립 등 작품 전반에 걸쳐 불교적인 주제가 명확하게 드러나고 있다. 또한 등장인물 간의 대화와 다채로운 이야기 전개를 바탕으로 중국 불교의 다양한 양상이 풍부하게 드러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 작품 속 한국과 중국의 불교문화 비교 연구
한국 작품인 ‘광장’은 굉장히 한국의 토착적인 문화와 언어가 스며 있으며 불교의 영향이 미묘하게 녹아있는 양상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또한 중국 작품인 ‘서유기’는 중국의 고전 양식에 따라 쓰여있으며 중국 불교문화의 깊은 영향을 받아 다양한 불교적 요소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문화적 배경 차이에서 오는 표현방식과 양식의 차이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광장’은 궁극적 이상향, 평화, 삶의 의미 등의 주제에 중점을 두면서 인간의 내면의 탐험을 강조하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서유기’는 선과 악, 깨달음의 문제, 진정한 구원 등의 주제를 강조하면서 주인공과 그 무리들의 여정을 통해 참고 인내하는 불교적 가르침을 전하고자 한다.
최인훈의 또 다른 작품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은 매일을 근면 성실하게 살아가며 본인의 문학의 활로를 찾기 위해 노력하는 주인공의 일상을 마치 부처와 스승의 가르침을 따라 자신만의 길을 걸어가는 수행승의 행보처럼 묘사하여 이 또한 불교적 문화가 녹아있는 소설이다.
아울러 최인훈 작가의 작품 ‘화두’에서는 인간의 정의에 대해 자신이 추종하는 누군가의 삶을 따라 할 수 있고 그렇게 시도하지만 결국 다시 원점으로 되돌아오거나 혹은 순리대로 되돌아가는 진리에 대해 역설하였다. 인간은 관념적인 존재만이 아니며 그 관념의 틀을 깨고 나올 때 비로소 자신이 세상의 중심으로 향하고 있음을 깨닫는다는 대목에서는 무의식의 틀을 깨고 깨달음을 얻는 고통의 과정을 통한 불교적 세계관이 깃들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렇듯 앞서 언급한 작품들은 모두 한국과 중국의 문화 및 역사적 배경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불교문화의 이해와 해석에 있어 고유의 문화적 맥락과 역사적 배경의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작품이기도 하다.
3. 결론
따라서 이러한 분석과 비교를 통해서 한국과 중국의 불교문화가 그들의 문학 작품에 어떠한 방식으로 반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각 나라의 문학적 전통이 어떻게 작용하는가에 대해 깊이 있게 통찰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했다.
한국과 중국은 과거 불교를 수용하면서 서로 다른 전통을 형성했고 이를 통해 두 나라의 문학에서 불교가 수용된 배경과 종교가 문학적 창작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다. 불교문화는 풍부한 상징체계와 은유를 내포하고 있으며 한중 문학의 불교적 세계관이 어떻게 활용되었는지를 비교하면서 문학 작품에서의 상징의 다양성과 깊이를 이해할 수 있었다. 이러한 비교 연구는 불교문화의 다양성과 깊이를 이해하며 동시에 한중 문학 고유의 특성을 탐구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4. 출처 및 참고문헌
고재석 ( Jea Seok Koh ). \"한국 근대불교와 문학의 상관성.\" 民族文化硏究 45.- (2006): 1-36.
한순미 ( Soon Mi Han ). \"일반논문 : 고통의 시대와 저항담론으로서의 불교사상 -1970년대 이후 한국문학에서의 불교사상 수용 양상과 그 의미-.\" 호남학 0.51 (2012): 259-302.
김상수. \"최인훈 『광장』의 불교 정서적 상징과 구성.\" 동아시아불교문화 0.13 (2013): 211-231.
장영우. \"최인훈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과 불교적 상상력.\" 현대소설연구 -.72 (2018): 289-323.
최인훈 소설의 불교적 성격, 김상수, 국학자료원, 2014.12.15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5682955
작가 최인훈은 구도 향한 수행자 초상, 이재형 기자, 법보신문, 2015.02.10
http://www.beopbo.com/news/articleView.html?idxno=85629
광장, 최인훈. 한국문학의 고전. 2011.
서유기, 오승은 두산백과 두피디아
반야바라밀다, 상담학 사전, 2016.01.15
용수보살, 한시어사전, 전관수, 2007.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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