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다문화교육 입장 (기능주의 패러다임, 갈등주의 패러다임, 해석학적 패러다임, 대자적 패러다임)육 입장 (기능주의 패러다임, 갈등주의 패러다임, 해석학적 패러다임, 대자적 패러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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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문화교다문화교육 입장 (기능주의 패러다임, 갈등주의 패러다임, 해석학적 패러다임, 대자적 패러다임)육 입장 (기능주의 패러다임, 갈등주의 패러다임, 해석학적 패러다임, 대자적 패러다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본론
1. 기능주의 패러다임
1) 기능주의 관점에서의 교육에 대한 설명
2) 기능주의에서 바라본 다문화 교육

2. 갈등주의 패러다임
1) 갈등주의 패러다임에서 본 학교교육
2) 갈등주의 패러다임에서 바라본 다문화 교육

3. 해석학적 패러다임
1)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의 기본 관점
2)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에서의 다문화교육

4. 대자적 패러다임
1) 저항이론의 기본적인 관점
2) 저항이론의 관점에서 바라본 다문화교육


결론

본문내용

, 프레리, 번스타인 등이 있다. 그중에서도 윌리스(Willis, 1977)는 학교 연구에 관한 저서『노동을 위한 학습(learning of labour)』에서 12명의 노동계급 자녀가 어떻게 영국 중등학교의 반항적 문화를 지지하고 행동하는 가를 연구했다. 그는 영국의 노동자 계급의 아이들이 아버지와 같은 노동직에 들어가게 되지만, 그것은 보울즈와 진티스 및 알튀세가 설명한 것처럼 구조적 상황과 힘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그렇게 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노동 계급의 문화와는 이질적인 학교문화에 적극적으로 저항함으로써 스스로 노동자의 길을 택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윌리스는 학교가 자본주의 사회에서 수행하는 경제구조 및 사회구조의 재생산 기능은 인정하지만, 학교는 저항과 대항문화가 존재하는 열린 공간임을 강조했다. 이 저항이론은 기본적으로 마르크스의 자본주의 사회 재생산 이론을 수용하면서도, 학교가 사람들이 각자의 생각과 주장을 가지고 살아 숨 쉬는 사회적 공간임을 확인시켰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는다.
2) 저항이론의 관점에서 바라본 다문화교육
저항이론은 학습과정에서의 학생을 능동적이고 비판적 사고를 가진 존재 즉, 저항을 할 수 있는 존재로 보기 때문에 지배집단의 이익구조와 가치가 완벽히 재생산되지 않는다고 본다. 때문에 다문화교육에서도 소수의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한국 사회의 구조 안에서 한국 교육과정에 따라 교육받는다고 해도 스스로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하고 비판적인 사고로 학문을 받아들여 한국 사회라는 지배집단의 가치가 학생들에게 완전히 전수되는 것이 아니라 자국, 또는 외국인 학부모의 문화와 함께 적절히 양립할 것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이 비슷한 예로 ‘문화 할인율’이라는 용어가 있다. 이 용어는 특정 문화의 산물이 다른 문화로 건너갈 때 언어, 문화, 관습의 차이로 인한 수용 격차를 설명하는 용어로써 다른 문화에서 수용이 어려울수록 ‘할인율이 높다’라고 말한다. 이 문화 할인율처럼 다문화가정의 자녀들도 한국 교육과정의 흐름 안에서 자신만의 적절한 할인율을 적용해 교육을 비판적으로 받아들일 것이다.
결론
이번 리포트에서는 기능주의 패러다임, 갈등주의 패러다임, 해석학적 패러다임, 대자적 패러다임에서 다문화교육을 분석해 보았다.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기능주의와 대자적 패러다임은 다문화 교육에 긍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또 갈등주의와 해석학적 패러다임은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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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4.08.02
  • 저작시기2023.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57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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