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교와 이슬람의 법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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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슬람교에 대하여

2. 이슬람법(Sharia)에 대하여

3. 이슬람교와 이슬람법을 통해 본 이슬람 문화

(1) 의식구조

(2) 이슬람적 사회연대의식

(3) 이슬람적 전통의식

(4) 이슬람적 숙명관 의식

(5) 사회 관습

(6) 사회 공동체

(7) 가족 생활

(8) 개인의 행동

Ⅲ. 결론




중동 지방은 통일신라시대 우리에게 유리그릇을 전해 주고 또 고려시대 우리 나라를 유럽에 소개해준 역사적 인연이 깊은 지역이다. 세계사에 있어서 중동지방은 인류 최초의 고대문명 발생지이며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동서 문화교류에 가교적 역할을 수행하였다. 고대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 문명의 발생지로서 나아가서 조로아스터교,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 등의 종교 발상지이며 동서양을 연결하는 지정학적 위치로 근대 유럽인들에 의해 세계사를 주도하기 이전까지만 해도 가장 선진지역 가운데 하나 였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이슬람문화권은 좀 미개한 지역, 전근대적인 이상한 광신적 종교를 믿는 지역으로 편향된 시각을 가지고 있다. 또 세계의 평화를 말하는 오늘도 종교로 인하여 싸우고 있는 세계의 화약고인 중동지역에서 그들의 생각과 행동의 기준이 되고 있는 종교인 이슬람교와 이슬람교 사상을 현실 생활에서 반영하고 있는 이슬람법과 문화에 대하여 알아봄으로써 그들을 이해하고 서로 대화할 수 있도록 하며, 이제까지의 서구인에 의하여 생성된 이슬람에 대한 편향적인 시각을 탈피하여 이슬람을 올바르게 이해하고자 이슬람교와 이슬람의 법 문화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내용

터 부여받은 한 인간의 성격을 변화시킬 수 없으며 어떤 일이 한 인간의 생활 과정에서 발생하는 일은 처음부터 신에 의해 결정지어진다는 숙명관을 가지고 있다. 이런 성격은 운명에 모든 것을 맡기고 인간 스스로 노력하여 어떤 일을 성취시키겠다는 욕망을 별로 일으키지 않는 의식을 가지게 한다.
그리고 구제 예정관을 보면 이슬람의 공동체적인 성격을 불가결의 것으로 하고있기 때문에 내세나 현세에서 인간의 구제를 확보하는 첫째 수단은 공동체 속에 사는 것이다. 태어나면서부터 이슬람 공동체에 속하고 여기서 자란 자는 구제가 약속된다는 관념을 가진다.
(5) 사회 관습
두가지 인간의 얼을 이상적인 상으로 보았는데, 하나는 이슬람 발생 이전의 고유의 부족 공동체가 지니고 있는 혈연적인 연대의식과 둘째는 이슬람의 알라 앞에서는 만민이 평등하며 혈연과의 관계를 완전히 배제하고 오직 종교 이념에 기반을 두고 있는 교우적 연대의식이다. 즉 부족적 혈연 의식과 이슬람 종교 이념은 상호 모순되어서 서로 이율배반적이지만, 조화되어서 지금까지 공동체 내에서 병존해 왔다.
그래서 오늘날 개인적으로는 물론 그들의 공동 생활 가운데에서도 베두윈적인 요소와 이슬람적인 요소가 때로는 상극하지만, 조화되어 병존하고 있는 것이다.
(6) 사회 공동체
원시적인 혈연적 부족 개념이 사회 각 층에 커다란 힘을 과시하고 있다. 그래서 지배자들의 친척과 인척들만이 정부 요직을 차지하고 사회 각층에도 혈연에 대한 애착 때문에 경제적, 사회적 이익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같이 혈연을 신성시하고 혈연에 대한 맹신적인 충성은 그들의 생활과 사고에 크게 작용하고 있으므로 가계에 대한 지식과 자부심은 누구나 가지고 있으며 가계에 대한 비방은 용서할 수 없는 최대의 모욕으로 여긴다. 그래서 한 집단원이 타잡단원에 피해를 보면 피해 집단은 가해 집단에게 반드시 복수를 할 의무를 졌다. 또 이슬람은 개인과 개인의 접촉에서는 인간차별이 없는 대화와 접촉의 자유가 있다. 하지만 이슬람인은 혈연적인 관계와 자기의 생활 주변을 벗어나서는 어떠한 도덕과 규율의 굴레에 들어가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공공 의식이 결여되어 있다. 그래서 현대 산업 사회의 필요 불가결한 조건인 교통 질서, 직장 내의 위생 질서, 약속 시간 개념 등에는 무관심한 것이 그들의 일반적인 행동양식이다.
(7) 가족 생활
오늘날 혈연 공동체로서 부족적인 집단 생활에서 벗어나 가족적인 생활을 하며 가족 개념은 대가족 제도이다. 가족 제도는 부계를 중심으로하는 합동 가족의 형태로 양친과 자녀 및 조부모, 숙모, 숙부, 또는 방계의 친족 및 조상의 친척으로 구성되어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혈연 관계가 전혀 없는 가까운 친구들까지 포함되는 방대한 조직이다.
개인의 능력보다 가족의 출신 성분이 더욱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개인의 사회적 지위는 한 가족이 점유하고 있는 사회적 위치에 따라 결정이 된다.
대가족의 공동 운명 사상은 개인의 혼인 문제는 가족 전체의 이해 득실로 결정이 된다.
(8) 개인의 행동
가족적인 테두리에서 성장하여 개인이 특정한 행동을 취할 때 주변의 평판에 신경을 쓴다. 그리고 친척간의 사생활을 간섭하는 것은 다반사이고 친구의 사생활도 간섭한다. 친구와 친척이 역경에 처했을 때 무조건 도우며, 타인의 요청에 거절하지 못하며 손님을 접대하는데도 아주 관대하다. 그리고 체면을 중시하여 감정이 이성보다 강하며 권위 의식에 젖어있다.
Ⅲ. 결론
우리는 이슬람에 대해 외관상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했으나 우리와는 많은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우리는 종교와 정치, 사회생활을 규정한 법은 서로 분리된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종교는 어디까지나 개인적 문제이지 결코 공동체의 문제가 아니라는 기본적 사고의 틀을 가지고 있다. 이슬람의 종교의 발생과정을 통해 종교가 정치, 사회, 문화를 지배하면서 제정일치적 사회출현은 너무나 당연한 귀결이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었다. 즉 이슬람교는 아라비아 반도의 서부 메카에서 일어날 때 비쟌틴 제국이나 페르시아 제국 등 국가에 관한 소문은 들어서 알고 있었으나 직접 국가를 건설하여 운영해본 경험이 없고 아라비아 지역 사람들이 알고 있는 유일한 사회 공동체가 부족이 전부였다. 부족생활에서는 제정일치가 일반적 현상이며 이러한 여건에서 발생한 이슬람교는 제정일치 사회로 나타나는 것은 너무도 자명한 귀결이었다. 중동 지역에 가장 큰 패러다임인 종교를 고찰해봄으로 정치, 사회 생활 즉 공동체 생활을 규정한 법의 기원과 내용이 이해되었다. 이슬람의 법 샤리아는 이슬람교의 경전인 꾸란과 모하메드의 언행록인 하디스를 법원으로 삼아 만들어진 법전이다. 그러나 여기에는 이슬람교란 순수한 종교적 요소뿐만 아니라 과거 부족사회의 전통과 관행(Sunna)이 녹아 있음을 통해 종교로 포장되기는 하였지만 그 사회가 쌓아온 역사가 내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슬람 법의 특징은 알라 신이 만들었지 인간이 만든 것이 아니란 사실을 통해 이슬람법의 유일한 입법권자는 어디까지나 신이며 인간은 단지 법을 인지하여 해석하고 설명하여 법을 준수해야할 의무를 가지고 있을 뿐이라는 관념을 가지고 있다. 이슬람의 법인 샤리아는 무슬림의 공적, 사적 생활 전부를 구속하는 동시에 내세의 삶을 보장해 주는 성스러운 규약이다. 즉 이 법은 공동체와 국가에 대한 의무뿐만 아니라 결혼, 상속, 상거래 등 현세를 사는 개인 생활 전반에 걸친 사항들과 예배, 단식, 순례 등 종교적 의무 사항도 모두 포함한다. 무슬림에게 있었어 법과 국가는 샤리아를 집행하기 위한 존재로 인식되는 특징을 볼 수 있었다.
문명의 발상지로서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을 연결하는 육교적인 위치에 살고 있고, 수많은 다른 인종, 민족, 문화의 침입을 받아온 서아시아의 이슬람 문화에 대하여 앞에서 그들의 정신적인 지주인 이슬람교, 생활 규범인 이슬람법, 그리고 이슬람인들의 문화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그 동안 이슬람 문화권에 있는 사람들의 생활 태도를 우리 나라의 사고 테두리에서 생각하여 이해하기 어려운 점이 많이 있었는데 그들의 사고 형성과정과 사회상을 알아봄으로 해서 그들의 행동을 이해하는 뜻있는 기회가 되었다.

키워드

이슬람교,   이슬람,   ,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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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2.17
  • 저작시기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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