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
Ⅱ. 삶의 편력과 작품
Ⅲ. 백신애 소설의 주제
1. 여권의식과 여성문제
2. 빈궁의 문제와 약자의 고뇌
3. 여성성의 추구와 낭만주의
4. 지식인의 허상과 법률의 허구성
5. 자전적 회고록
Ⅳ. 문학사적 위치와 평가
Ⅴ. 맺는말
<참고문헌>
Ⅱ. 삶의 편력과 작품
Ⅲ. 백신애 소설의 주제
1. 여권의식과 여성문제
2. 빈궁의 문제와 약자의 고뇌
3. 여성성의 추구와 낭만주의
4. 지식인의 허상과 법률의 허구성
5. 자전적 회고록
Ⅳ. 문학사적 위치와 평가
Ⅴ. 맺는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혼은 불가피했음을 고백하고 있다.
백신애의 결혼관은 처음부터 부정적인 것이었다. 독립운동 및 사회주의 운동으로 연결되어 심한 고문을 당한 그로써는 결혼에 대한 미련이 없었으며, 결혼을 기피했다. 그러나 백신애가 소설가로 활약하는데 절대적인 영향력을 준 어머니의 간곡한 하소연과 효도하는 뜻으로 집에서 정해준 사람과의 결혼생활은 부친의 사망과 함께 파경으로 끝나버렸다. 그의 결혼은 처음부터 효도의식에서 출발했을 뿐 사랑으로 합일된 것이 아니었다. 여기에 문제점이 있었던 것이다.
Ⅳ. 문학사적 위치와 평가
1930년대라는 특수한 정치·사회적 배경을 가지고 아직도 보수 전통주의의 남성전제 체재의 흐름이 계속되는 가운데 전개된 여성문학은 소설에 있어서 강경애, 박화성, 최정희, 백신애 등의 여류작가들에 의하여 주도되었다.
강경애와 박화성이 당대의 궁핍화 현상을 적나라하게 묘사하며 노동문제의 현장과 소외계층의 고통에 관심하는 문학사회학적인 측면에 대한 특성을 가졌다면 최정희는 여성주의의 심리묘사와 언제나 유동적인 여성의 심층적 변화구조 속에 생물학적 대상으로써 여성을 묘사하였다.
백신애는 강경애와 박화성이 가지는 문학사회학인 농촌현실의 가난함과 무지한 남성 밑에서 인권을 유린당하는 여권 상실의 현장을 폭로하여 진정한 여성해방의 차원을 그리되 여성심리의 미묘함까지를 관심하는 다양성의 여성리얼리즘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백신애는 강경애, 박화성의 사회문제와 최정희의 여성주의를 함께 수용하는 폭넓은 주제성과 그 특성을 가진다. 따라서 백신애는 그의 소설을 통하여 여성들의 자아의식 형성과 존엄성 회복을 위한 제언을 시도하였다. 여성해방문학으로서 당대 현실에 도전하는 민족문학, 농촌현실을 노동하는 농민의 시각에서 적나라하게 펼쳐보인 농민문학, 자신의 체험적 수기와 같은 내용의 자전적 문학 등의 특성을 가진다. 그의 이러한 여성의식의 자각은 단순한 여성 리얼리즘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보다 깨어 있고, 열려 있는 사회를 지향한다.
Ⅴ. 맺는말
일제시대의 항일시인 이육사, 이상화에 비교되는 백신애는 농민문학, 민족문학, 여성해방문학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자전적 체험록의 요소를 작품화시켰다.
여성활동을 통하여 여성의 진정한 인권을 부르짖고, 여성이기 이전에 인간적 평등사회를 요구한 백신애는 남성전제 사회에 있어서의 여성해방 운동의 한 방법으로 그의 소설을 충분히 원용하였다.
식민지 시대에 태어나 몸과 행동으로 일제에 항거하며 일제 저항작가로 독립운동에 앞장섰던 백신애는 조국의 해방과 여성해방의 두 인권적 차원의 주체성을 인식하였다.
언제나 새로운 문학은 한 시대를 앞선다. 기존의 윤리나 도덕에 안주하고 있지 않는다. 문화와 환경 그리고 시대가 다름에 따라 도덕적 신념이나 행동양식이 달라지는 것이다.
백신애 자신은 부유한 가정환경 속에 생활하면서도 농민과의 동참의식, 현실과 제도에 항거하는 열린 세계로의 지향을 감행하였다.
따라서 백신애의 파란만장한 삶의 편력은 통속소설보다 훨씬 드라마틱하였다. 이와 같은 다양한 체험은 그의 소설 주제의 다양성으로 수용되고 있다.
첫째, 여권의식과 여성문제
둘째, 빈궁의 문제와 약자의 고뇌
셋째, 女性性의 추구와 낭만주의
넷째, 지식인의 허상과 법률의 허구성
다섯째, 자전적 회고록
위와 같은 다섯부분으로 특성지을 수 있는 주제를 통하여 못가진 자의 소외된 현실, 특히 당대 한국 농촌의 농민의 생활과 가부장 전제주의적 제도하에서 핍박하고 있는 여성의 진정한 인권회복과 인간적 평등주의를 문제삼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현실인식의 냉정하고도 격양된 비판에 못지않게 낭만주의 여성문학적 흐름도 함께 보여주고 있다.
강경애와 박화성이 당대의 궁핍화 현상을 적나라하게 묘사하여 노동문제와 소외계층의 고통에 주목하는 문학사회학적인 측면이 두드러진다면 최정희는 여성주의의 심리묘사와 생물학적 대상으로서의 여성을 부각시켰다.
백신애는 문학사회학적인 측면 외에 여권상실의 현장을 폭로하여 진정한 여성해방문학을 추구하되 여성심리의 미묘함까지를 천착하는 다양성의 여성리얼리즘도 함께 표현하고 있다.
따라서 박화성, 강경애와 최정희의 두 요소를 함께 수용한 여류작가이다.
<참고문헌>
김윤식 편, {백신애소설집, 꺼래이}(조선일보사, 1987).
김윤식, {현대한국단편문학전집} 4집(금성출판사, 1981).
김윤식, [불꽃의 여자 백신애] {가정조선}(1987. 2).
김윤식, [최초의 항일여류작가, 백신애], {우리시대}(1987. 2).
A. 베벨, 선병렬 역, {여성과 사회}(한솔출판사, 1980).
구석봉, {개화 백년의 여인산맥}(수상출판사, 1978).
김문수, [백신애의 작품과 생애], {한국문학대전집}(태극출판사).
김숙희, [전후 동·서독의 여성해방과 여성문학운동], {여성해방의 문학}(평민사, 1987).
김용성, {한국현대문학사 탐방}(현암사, 1984).
김윤식, [백신애연구초], {경산문학}(1986).
말린딕슨, [여성해방운동의 대두], 이효재 엮음, {여성해방의 이론과 현실}(창작과 비평사, 1979).
백 철, {조선신문학사조사}(백양당, 1949).
서정자, [백신애 소설연구], {원우논총} 2집(숙명여대 대학원 원우회, 1984).
신희천 엮음, {백신애작품집}(보성출판사, 1987).
오세영, {현대시와 실천비평}(이우출판사, 1973).
이남덕, [한국문학에 나타난 전통적인 여성상], {여성학}(이화여대 출판부, 1979).
이재선, {한국현대소설사}(홍성사, 1979).
장백일, [백신애의 문학세계], 신희천 엮음, {백신애}(보성출판사, 1987).
장백일, [언어미학으로 그린 인간학], {현대한국단편문학전집} 4집(금성출판사, 1981).
채 훈, [1930년대 한국여류소설에 있어서의 빈궁의 문제], {아세아여성연구} 23집(숙명여 대 아세아여성문제연구소, 1984.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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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일수, [네 사람의 여류작가], {한국단편문학대계} 3(삼성출판사, 1973).
한기찬, [생명의 빛], {한국문학} 6집(동서문화사, 1984).
백신애의 결혼관은 처음부터 부정적인 것이었다. 독립운동 및 사회주의 운동으로 연결되어 심한 고문을 당한 그로써는 결혼에 대한 미련이 없었으며, 결혼을 기피했다. 그러나 백신애가 소설가로 활약하는데 절대적인 영향력을 준 어머니의 간곡한 하소연과 효도하는 뜻으로 집에서 정해준 사람과의 결혼생활은 부친의 사망과 함께 파경으로 끝나버렸다. 그의 결혼은 처음부터 효도의식에서 출발했을 뿐 사랑으로 합일된 것이 아니었다. 여기에 문제점이 있었던 것이다.
Ⅳ. 문학사적 위치와 평가
1930년대라는 특수한 정치·사회적 배경을 가지고 아직도 보수 전통주의의 남성전제 체재의 흐름이 계속되는 가운데 전개된 여성문학은 소설에 있어서 강경애, 박화성, 최정희, 백신애 등의 여류작가들에 의하여 주도되었다.
강경애와 박화성이 당대의 궁핍화 현상을 적나라하게 묘사하며 노동문제의 현장과 소외계층의 고통에 관심하는 문학사회학적인 측면에 대한 특성을 가졌다면 최정희는 여성주의의 심리묘사와 언제나 유동적인 여성의 심층적 변화구조 속에 생물학적 대상으로써 여성을 묘사하였다.
백신애는 강경애와 박화성이 가지는 문학사회학인 농촌현실의 가난함과 무지한 남성 밑에서 인권을 유린당하는 여권 상실의 현장을 폭로하여 진정한 여성해방의 차원을 그리되 여성심리의 미묘함까지를 관심하는 다양성의 여성리얼리즘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백신애는 강경애, 박화성의 사회문제와 최정희의 여성주의를 함께 수용하는 폭넓은 주제성과 그 특성을 가진다. 따라서 백신애는 그의 소설을 통하여 여성들의 자아의식 형성과 존엄성 회복을 위한 제언을 시도하였다. 여성해방문학으로서 당대 현실에 도전하는 민족문학, 농촌현실을 노동하는 농민의 시각에서 적나라하게 펼쳐보인 농민문학, 자신의 체험적 수기와 같은 내용의 자전적 문학 등의 특성을 가진다. 그의 이러한 여성의식의 자각은 단순한 여성 리얼리즘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보다 깨어 있고, 열려 있는 사회를 지향한다.
Ⅴ. 맺는말
일제시대의 항일시인 이육사, 이상화에 비교되는 백신애는 농민문학, 민족문학, 여성해방문학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자전적 체험록의 요소를 작품화시켰다.
여성활동을 통하여 여성의 진정한 인권을 부르짖고, 여성이기 이전에 인간적 평등사회를 요구한 백신애는 남성전제 사회에 있어서의 여성해방 운동의 한 방법으로 그의 소설을 충분히 원용하였다.
식민지 시대에 태어나 몸과 행동으로 일제에 항거하며 일제 저항작가로 독립운동에 앞장섰던 백신애는 조국의 해방과 여성해방의 두 인권적 차원의 주체성을 인식하였다.
언제나 새로운 문학은 한 시대를 앞선다. 기존의 윤리나 도덕에 안주하고 있지 않는다. 문화와 환경 그리고 시대가 다름에 따라 도덕적 신념이나 행동양식이 달라지는 것이다.
백신애 자신은 부유한 가정환경 속에 생활하면서도 농민과의 동참의식, 현실과 제도에 항거하는 열린 세계로의 지향을 감행하였다.
따라서 백신애의 파란만장한 삶의 편력은 통속소설보다 훨씬 드라마틱하였다. 이와 같은 다양한 체험은 그의 소설 주제의 다양성으로 수용되고 있다.
첫째, 여권의식과 여성문제
둘째, 빈궁의 문제와 약자의 고뇌
셋째, 女性性의 추구와 낭만주의
넷째, 지식인의 허상과 법률의 허구성
다섯째, 자전적 회고록
위와 같은 다섯부분으로 특성지을 수 있는 주제를 통하여 못가진 자의 소외된 현실, 특히 당대 한국 농촌의 농민의 생활과 가부장 전제주의적 제도하에서 핍박하고 있는 여성의 진정한 인권회복과 인간적 평등주의를 문제삼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현실인식의 냉정하고도 격양된 비판에 못지않게 낭만주의 여성문학적 흐름도 함께 보여주고 있다.
강경애와 박화성이 당대의 궁핍화 현상을 적나라하게 묘사하여 노동문제와 소외계층의 고통에 주목하는 문학사회학적인 측면이 두드러진다면 최정희는 여성주의의 심리묘사와 생물학적 대상으로서의 여성을 부각시켰다.
백신애는 문학사회학적인 측면 외에 여권상실의 현장을 폭로하여 진정한 여성해방문학을 추구하되 여성심리의 미묘함까지를 천착하는 다양성의 여성리얼리즘도 함께 표현하고 있다.
따라서 박화성, 강경애와 최정희의 두 요소를 함께 수용한 여류작가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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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기찬, [생명의 빛], {한국문학} 6집(동서문화사,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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