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몸에 대한 예의
2. 관계에 대한 예의
3. 가족은 없다?
4. 나의 결론.......
2. 관계에 대한 예의
3. 가족은 없다?
4. 나의 결론.......
본문내용
고 화해-재구성해야 할 대상일 수밖에 없다는 거죠.
대체가족이나 대안가족의 개념이 조금씩 나타납니다만, 그것이 사회 주류가족이 결코 될 수는 없다는 것과 그리 오랫동안 한국인의 뇌리에 뿌리박은 가족/가족주의란 부분은 쉽게 변할 수도 없고 사회필요상 더구나 없어질 수는 없다는 거죠.(지금 온 매스컴에서 특집으로 다루는 출산률저하-생산성저하 대책들을 본다면 더욱 그런 생각이 듭니다)
물론 자유로운 선택과 사랑으로 맺어진 삼각형 가족-생계를 부담하는 아버지와 가사를 맡는 어머니, 그 둘간의 결실인 아이라는 ‘부르주아적 가족’개념은 이미 ‘행복예약’의 유효기간을 넘긴 가부장제의 껍데기가 되어 갑니다. 그리고 ‘여성의 감옥’으로서의 집이란 인식도 널리 확산되었구요. 그러나, 그/그녀들도 나이 먹고 사회적 지위와 생활양식이 변하면서 어떤 식으로든 가족을 재구성하는 걸 보면, ‘가족은 없다’란 명제는 한 단편일 뿐이란 생각도 듭니다.
영화를 본 날 밤 라디오에서 나오던, 위에 인용한 양희은의 노래를 들으면서, 가슴 저밑이 찡해지고 콧날이 시끈거림을 조금이라도 느낀다면 그런 한, ‘그래도 가족은 있다’는 명제는 여전히 우리들을 지배하고 있음을 새삼 느꼈습니다.
대체가족이나 대안가족의 개념이 조금씩 나타납니다만, 그것이 사회 주류가족이 결코 될 수는 없다는 것과 그리 오랫동안 한국인의 뇌리에 뿌리박은 가족/가족주의란 부분은 쉽게 변할 수도 없고 사회필요상 더구나 없어질 수는 없다는 거죠.(지금 온 매스컴에서 특집으로 다루는 출산률저하-생산성저하 대책들을 본다면 더욱 그런 생각이 듭니다)
물론 자유로운 선택과 사랑으로 맺어진 삼각형 가족-생계를 부담하는 아버지와 가사를 맡는 어머니, 그 둘간의 결실인 아이라는 ‘부르주아적 가족’개념은 이미 ‘행복예약’의 유효기간을 넘긴 가부장제의 껍데기가 되어 갑니다. 그리고 ‘여성의 감옥’으로서의 집이란 인식도 널리 확산되었구요. 그러나, 그/그녀들도 나이 먹고 사회적 지위와 생활양식이 변하면서 어떤 식으로든 가족을 재구성하는 걸 보면, ‘가족은 없다’란 명제는 한 단편일 뿐이란 생각도 듭니다.
영화를 본 날 밤 라디오에서 나오던, 위에 인용한 양희은의 노래를 들으면서, 가슴 저밑이 찡해지고 콧날이 시끈거림을 조금이라도 느낀다면 그런 한, ‘그래도 가족은 있다’는 명제는 여전히 우리들을 지배하고 있음을 새삼 느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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