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유교와 인간
1. 유교의 인간관
2. 유교의 윤리사상
Ⅲ. 기독교와 인간
Ⅱ. 유교와 인간
1. 유교의 인간관
2. 유교의 윤리사상
Ⅲ. 기독교와 인간
본문내용
라 천과 합일되는 이상적 인간상인 대인(大人)의 경지에 이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끝없는 질문, 인간』, 이효범, 소나무, 2001, p. 63∼65
그리고 덧붙여 맹자는 대인이 되기 위해 반성적 사고를 통해서 자신을 발견하고 자신의 행동을 수정해야 한다고 하고 있다. 늘 철저하게 스스로를 반성하는 자세를 통해 인간에게 주어진 인의예지의 본성을 보존하고 잘 기름으로써 호연지기를 저절로 자라게 되면 대인의 경지에 누구든 다다를 수 있다고 본다.
) 위의 책, p. 70∼75
2. 유교의 윤리사상
오랜 세월 동안 우리의 생활을 규율해 온 전통적인 윤리 규범은 '삼강오륜(三綱五倫)'이었다. 더욱이 조선조 사회에 있어 삼강오륜의 사회적 구속력은 매우 컸다. 그러므로 삼강오륜은 일면 전통사회에 있어 삼강오륜은 일면 전통 사회의 윤리질서를 지켜온 파수꾼으로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기도 하지만, 다른 일면에서는 권위주의적이고 경직ㄷ힌 유교 사회를 지탱해 온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 『유교와 현대적 대화』, 황의동, 예문서원, 2002, p. 98
삼강오륜(三綱五倫)은 '삼강(三綱)'과 '오륜(五倫)'으로 그 의미가 구별된다.
Ⅲ. 기독교와 인간
) 『끝없는 질문, 인간』, 이효범, 소나무, 2001, p. 63∼65
그리고 덧붙여 맹자는 대인이 되기 위해 반성적 사고를 통해서 자신을 발견하고 자신의 행동을 수정해야 한다고 하고 있다. 늘 철저하게 스스로를 반성하는 자세를 통해 인간에게 주어진 인의예지의 본성을 보존하고 잘 기름으로써 호연지기를 저절로 자라게 되면 대인의 경지에 누구든 다다를 수 있다고 본다.
) 위의 책, p. 70∼75
2. 유교의 윤리사상
오랜 세월 동안 우리의 생활을 규율해 온 전통적인 윤리 규범은 '삼강오륜(三綱五倫)'이었다. 더욱이 조선조 사회에 있어 삼강오륜의 사회적 구속력은 매우 컸다. 그러므로 삼강오륜은 일면 전통사회에 있어 삼강오륜은 일면 전통 사회의 윤리질서를 지켜온 파수꾼으로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기도 하지만, 다른 일면에서는 권위주의적이고 경직ㄷ힌 유교 사회를 지탱해 온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 『유교와 현대적 대화』, 황의동, 예문서원, 2002, p. 98
삼강오륜(三綱五倫)은 '삼강(三綱)'과 '오륜(五倫)'으로 그 의미가 구별된다.
Ⅲ. 기독교와 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