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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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실존주의의 역사적 개요

2. 실존주의란 무엇인가

3. 대표적인 실존주의 학자들

4. 실존주의와 교육

본문내용

예술이다. 왜냐하면 실존적 선택은 매우 개인적이고 주관적이기 때문에 정서적이고 심미적이며 시적인 과목들이 실존적 교육과정에 적합하다고 본다. 다시 말하자면 인간의 정서 및 심미적 성향과 도덕적 성향이 이러한 과목들을 통해 잘 계발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실존주의 교육에서 중요시하는 또 다른 측면은 삶의 부조리나 실존적 긴장, 즉 불안이다. 따라서 이들은 진정한 인간교육은 삶의 좋은 측면뿐만이 아니라 삶의 불합리한 측면, 즉 삶의 추한 측면까지도 포함한 전체로서의 인간교육으로 파악되어야 한다고 본다.
현대교육은 인간 혹은 인간 세상의 어두운 측면을 감추고자 한다. 그러나 실존주의자들은 진정한 교육이란 감추지 않는 교육이라고 믿는다. 따라서 훌륭한 교육이란 적나라한 인간의 모습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라고 보기 때문에 학생들로 하여금 좋은 것이나 나쁜 것, 합리적인 것이나 비합리적인 것 등 삶의 모든 측면들을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학생들이 알게 된 후 불안이나 두려움을 자아내게 하므로 해가 된다고 본 종교, 죽음, 출생, 성 등에 관한 문제에 있어 학교는 계획적으로 거짓말을 하기도 하는데 실존주의자들은 오히려 진짜 상황을 알지 못하게 되면 더 큰 불안을 유발하게 된다고 주장한다. 그러기에 실존주의자들은 죽음, 좌절, 갈등, 고통, 공포, 성 등과 같은 어두운 측면들을 감추거나 거짓교육을 시키지 말고 떳떳이 교육내용으로 채택하여야 한다는 입장을 취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삶과 죽음 그리고 인간실존의 부조리에 등에 관한 궁극적 의문들을 가지고 인간실존을 탐구하도록 조성하여야 하며, 또한 그러한 문제들을 다양한 관점으로 탐구할 수 있도록 도와야만 하며, 이러한 경우에 있어서 교육방법은 촉진적이어야 한다. 교육학에 있어서 비연속성을 가능케 하는 것으로 교사와 학생과의 만남, 학생과 작품 속의 인물 또는 역사적 위인과의 만남, 훈계나 조언 등을 들 수 있지만 전환이나 비약을 가능케 하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만남이다. 또한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도 일방적이고 권위적인 전통적 관계를 벗어나 인격을 지닌 상호주체적 관계로 파악된다.
실존주의 교육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들은 첫째, 교육마당에서 비연속적 형성 가능성의 일면을 주목하게 하며 둘째, 보편화, 집단화, 획일화하는 현대교육의 경향을 인간의 개성과 주체성을 최대한 존중하는 교육으로 전향시키도록 촉구하며 셋째, 학생 개개인의 개성을 존중하여 다양한 커리큘럼을 제공함으로써 전인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며 넷째, 학생의 자율성이 강조됨과 함께 이러한 실존적 아이디어들이 교육마당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인간의 실존 내지는 인간교육에 대한 교사의 관심과 역할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새로운 차원의 교사론 및 교사교육이 요청되며 다섯째, 삶의 밝은 측면뿐만 아니라 어두운 측면까지 교육의 영역으로 끌어들임으로써 보다 진솔한 교육이 이루어질 것을 촉구한 점, 등을 들 수 있다.
물론 실존주의자의 본질상 교육방법 면에서는 취약성을 보이는 것이 사실이지만, 우리가 지향하는 것이 진정한 인간교육이라고 한다면 삶과 인간을 전체적으로 조명하는 실존적 교육방법론의 의미 있음이 쉽게 가슴에 와 닿을 것이다. 하지만 방법화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실존적 아이디어들을 교육이론이나 교육활동의 전개에 도입, 적용하려는 노력이 계속 있어 왔다. 예컨대 닐러, 모리스, 볼노오 등은 교육철학에 로저스, 매슬로우, 울포트, 프랭클, 메이 등은 교육심리 및 상담심리에 쉐릴 및 존슨 등은 종교교육에 그리고 고든 및 데마레스트 등은 평화교육에 원용하였다.
4-3. 의의와 한계
실존주의적 교육관의 의의는 인간의 주체성의 존중과 교육학에 있어서의 인간의 복권이라 할 것이다. 우리가 기리는 민주주의는 개성과 주체성을 지닌 사람들에 의해서만 이룩될 수 있다. 만일 그렇지 못한다면 민주주의는 중우정치로 타락할 것이다. 대중 인을 기르지 말고 주체 인을 기르자고 이렇게 외친 것이 실존주의교육관의 첫째 공헌한 점이다. 교육학은 원래 인간학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그런데 과학화를 표방하여 자연과학을 모델로 발전하면서 교육학은 인간의 자유, 결단성 등 인간의 특성을 경시한 채 인간부재의 학으로 변질되어 갔다. 이에 실존주의는 제동을 걸어 교육학을 인간의 학으로 다시 돌아가도록, 즉 교육학을 인간성 지향의 학으로 발전하도록 촉구했다. 이것이 실존철학의 가장 큰 공헌이라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존철학적 교육관에는 몇 가지 한계가 있다. 그것을 크게 둘로 간추릴 수 있다. 그 첫째는, 인간의 현존대의 기저를 사회과학적 시각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노력이 미흡하다는 점이다. 인간의 자유만 강조했지, 그 자유를 어떻게 쟁취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 제시가 미흡했다는 말이다. 그 둘째는, 비연속적 형식의 교육이 갖는 한계다. 방법화의 어려움, 이것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가의 문제해결에 소극적이라는 점이다. [만남]이 교육에서 중요하다면 이것을 어떻게 예비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의 논의도 있어야 할 텐데, 그들은 이것을 무의도적으로, 혹은 우연한 은총으로 나타나는 것이라고 여기며 이 이상의 논의를 피한다. 물론 만남은 인격에서 우러나오는 것임을, 그러기에 교사라는 인격의 삶의 자세에서 오는 것임을 모르는 바는 아니다. 그러나 만남은 어떤 계기를 특히 많이 나타나는가를 과학적으로 안다면 훨씬 많은 학생들이 만남의 혜택을 누릴 수 있지 않겠는가. 만남은 방법 화할 수 없다고 자랑할 것이 아니라 도리어 이것을 취약점으로 알고 그 방법 화에도 힘써야 하겠다는 말이다.
<참고문헌>
단행본
강성률. 철학의 세계. 한울, 1995.
이인걸. 현대철학의 이해. 부산외국어대학교출판부, 1995.
O.F.볼노우. 실존철학. 이성과 현실, 1990.
F.짐머만. 실존철학. 서광사, 1988.
스털링 P.램프레히트. 서양철학사. 을유문화사, 2001.
김정환.강선보 공저. 교육철학. 박영사, 1999.
사이트
야후 백과사전 http://kr.encycl.yahoo.com/
사르트르와 실존주의 http://myhome.zaigen.co.kr/~captain2
  • 가격1,3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3.11.06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0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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