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2. 컴퓨터 발전과정
3. PC의 기본구조
4. 메인 보드(Main Board)
5. 입력장치
6. 출력장치
2. 컴퓨터 발전과정
3. PC의 기본구조
4. 메인 보드(Main Board)
5. 입력장치
6. 출력장치
본문내용
음성 아날로그 신호로, 또는 그 반대의 방향으로 변환하는 장치.
예전에는 MIDI기능이 주된 관심이었으나 최근에는 MP3의 확대로 잡음의 최소화,
멀티 트랙 재생능력, 3-D 음향 구현에 중점을 두며 버스도 ISA에서 PCI로 전환.
Sound Card의 구조
DAC/ADC 은 디지털/아날로그 및 아날로그/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
다양한 외부 입력을 받기 위해 CD In, Line In, Aux In 등을 지원.
MIDI 기능을 위해 Wavetable Synthesiser와 RAM Socket 존재.
DSP칩을 이용하여 음에 다양한 효과를 첨부하는 것도 가능.
Bios
BIOS(Basic Input Output System)는 모든 하드웨어 정보를 일차적으로 제어.
시스템 하드웨어 정보를 OS에 제공하므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사이를 연결하는 다리의 역할.
CMOS는 BIOS내의 저장소로 시스템의 가장 기본적인 정보를 저장.
기존에 지원되지 않는 새로운 장치들은 BIOS를 업그레이드 해야 인식 가능.
Power Connector
메인보드에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
AT형은 12핀, ATX형은 25핀으로 구성.
ATX형은 방향만 맞춰 연결하면 되나 AT형은 검은 선(GND)이 가운 데가 되도록 두개를 동시에 결선하여야 함.
Jumper
일종의 수동 스위치로 점퍼를 끼우면 On이 되고 빼면 Off 상태가 됨.
점퍼 조정으로 보드 클럭, CPU 클럭, CPU 전압, 메모리 전압 등 세부적인 조절 가능.
최근에는 점퍼를 없애고 CMOS에서 조절할 수 있는 Jumperless 방식의 보드가 많이 쓰임.
입력장치
사용자와 컴퓨터가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일차적으로 키보드와 마우스를 이용한다.
그 외에도 Joystick, Microphone, Touch screen, Digital camera 등 많은 종류의 입력 장치가 가능.
Keyboard & Mouse
기본적인 입력도구로 키보드는 문자 입력을 마우스는 pointing을 입력.
대부분 PS/2 포트를 사용하며 최근에는 PS/2 키보드도 사용되고 있음.
출력장치
사용자와 컴퓨터가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결과에 대한 출력을 화면에 나타내거나 인쇄물로 얻음.
주로 모니터나 LCD로 화면 디스플레이를 하며 프린터로 인쇄하여 출력.
Monitor
모니터 구조
모니터는 크기, 도트피치, Refresh Rate 등으로 특성을 표현함.
크기는 스크린의 대각선 길이를 의미하며 클수록 고해상도 작업이 가능하지만
최근 가격대 성능비가 우수한 17인치를 선호.
도트피치는 도트사이의 간격으로 좁을수록 선명.
고해상도용은 Refresh Rate이 72 이상이 되어야 눈의 피로가 덜 함.
프린터
결과물을 종이에 출력하는 장치.
주로 패러럴 포트에 연결해 사용하며 잉크젯 방식과 레이저 방식이 있음.
프린터의 성능은 해상도를 나타내는 DPI(Dot Per Inch)와 출력 속도를 나타내는
PPM(Page Per Minute)으로 구분.
DPI가 높을수록 인쇄가 정교하며 PPM이 높을수록 분당 인쇄량이 많음.
예전에는 MIDI기능이 주된 관심이었으나 최근에는 MP3의 확대로 잡음의 최소화,
멀티 트랙 재생능력, 3-D 음향 구현에 중점을 두며 버스도 ISA에서 PCI로 전환.
Sound Card의 구조
DAC/ADC 은 디지털/아날로그 및 아날로그/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
다양한 외부 입력을 받기 위해 CD In, Line In, Aux In 등을 지원.
MIDI 기능을 위해 Wavetable Synthesiser와 RAM Socket 존재.
DSP칩을 이용하여 음에 다양한 효과를 첨부하는 것도 가능.
Bios
BIOS(Basic Input Output System)는 모든 하드웨어 정보를 일차적으로 제어.
시스템 하드웨어 정보를 OS에 제공하므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사이를 연결하는 다리의 역할.
CMOS는 BIOS내의 저장소로 시스템의 가장 기본적인 정보를 저장.
기존에 지원되지 않는 새로운 장치들은 BIOS를 업그레이드 해야 인식 가능.
Power Connector
메인보드에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
AT형은 12핀, ATX형은 25핀으로 구성.
ATX형은 방향만 맞춰 연결하면 되나 AT형은 검은 선(GND)이 가운 데가 되도록 두개를 동시에 결선하여야 함.
Jumper
일종의 수동 스위치로 점퍼를 끼우면 On이 되고 빼면 Off 상태가 됨.
점퍼 조정으로 보드 클럭, CPU 클럭, CPU 전압, 메모리 전압 등 세부적인 조절 가능.
최근에는 점퍼를 없애고 CMOS에서 조절할 수 있는 Jumperless 방식의 보드가 많이 쓰임.
입력장치
사용자와 컴퓨터가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일차적으로 키보드와 마우스를 이용한다.
그 외에도 Joystick, Microphone, Touch screen, Digital camera 등 많은 종류의 입력 장치가 가능.
Keyboard & Mouse
기본적인 입력도구로 키보드는 문자 입력을 마우스는 pointing을 입력.
대부분 PS/2 포트를 사용하며 최근에는 PS/2 키보드도 사용되고 있음.
출력장치
사용자와 컴퓨터가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결과에 대한 출력을 화면에 나타내거나 인쇄물로 얻음.
주로 모니터나 LCD로 화면 디스플레이를 하며 프린터로 인쇄하여 출력.
Monitor
모니터 구조
모니터는 크기, 도트피치, Refresh Rate 등으로 특성을 표현함.
크기는 스크린의 대각선 길이를 의미하며 클수록 고해상도 작업이 가능하지만
최근 가격대 성능비가 우수한 17인치를 선호.
도트피치는 도트사이의 간격으로 좁을수록 선명.
고해상도용은 Refresh Rate이 72 이상이 되어야 눈의 피로가 덜 함.
프린터
결과물을 종이에 출력하는 장치.
주로 패러럴 포트에 연결해 사용하며 잉크젯 방식과 레이저 방식이 있음.
프린터의 성능은 해상도를 나타내는 DPI(Dot Per Inch)와 출력 속도를 나타내는
PPM(Page Per Minute)으로 구분.
DPI가 높을수록 인쇄가 정교하며 PPM이 높을수록 분당 인쇄량이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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