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의 윤리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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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헤겔의 생애와 저서

III. 헤겔의 철학 사상

IV. 헤겔의 윤리사상

V. 결론

본문내용

실현이다. 자유는 국가에서 구체적으로 실현된다. 자유의 구체적 실현은 특수와 보편의 완전한 조화통일 속에 이루어진다. 사람의 양심과 자유의 실현은 국가에서 완전하게 나타난다. 결국 국가는 이성적 인격체로서 실천적 의지의 현실태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국가는 개인적 도덕률이 완성된 단계이고 개인이 속해야만 하는 필연적인 운명체이다.
) 강재륜(1996), 윤리학의 역사, 대광사, pp.236-245.
V. 결론
지금까지 헤겔의 철학사상과 윤리사상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헤겔은 독일 관념론 전체를 절대정신에로 끌어들여 결국 헤겔철학은 이념이 자신을 전개하고 있는 과정을 사유를 통해 체계화하는 것이었다. 그 체계가 변증법적 발전 과정에서 전개된다. 그 발전 과정의 최고 단계인 국가는 유기적 통일체로 간주된다. 헤겔에게서 국가는 정신적 실체이다. 국가는 사람의 모든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기관으로 또는 수단적 실체로 보지 않고 오히려 이런 것들의 유기적 통일체이다. 국가가 개인의 결합으로 된 것이 아니라, 국가라는 유기체가 있으므로 해서 참된 의미의 개인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가족 관계에서나 사회관계에서 성원의 독립성을 인정하지 않는다.
변증법적 발전의 최고 단계인 국가가 절대정신을 의미하는 것인지, 아니면 요즘의 정부와 같은 의미로 사용된 것인지 의문이 생겼다. 만약 정부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었다면 국가는 가부장적 권위에 의해서 지배되는 비민주적인 정치체제로 전락할 가능성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 결국 헤겔의 철학은 현체제를 유지하려는 이데올로기에 불과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헤겔의 윤리학이 정신의 변증법적 발전 과정에서 가지는 위상에 대해서 생각해보면 한 인간의 양심적 자유에 대한 제한이 가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윤리학은 절대자의 정신을 대행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절대자의 방식과 목표에 따라 우리의 자유의지가 움직인다면 개인의 행위에 대해 책임을 묻는 것은 한계를 가지게 된다. 개인의 자유가 사회적 조건에 의해서 좌우된다는 헤겔의 주장에 대해 일부분은 수긍을 하지만 인간의 행위가 외재하는 세계정신에 의해 결정된다고 하는 것은 개인의 자유실현에 방해가 될 따름이라고 여겨진다.
◇ 참고문헌 ◇
김형석, 『서양철학사 100장면』, 가람기획, 1997.
램프레히트, 『서양철학사』, 을유문화사, 1998.
박선목, 『서양윤리학의 흐름』, 세진사, 1991.
강재륜, 『윤리학의 역사』, 대광사, 1996.

키워드

헤겔,   윤리,   사상,   칸트,   순수,   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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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2.03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6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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