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양윤리사상의 의의
Ⅱ. 서양윤리사상의 특징
Ⅲ. 서양윤리사상의 연원
Ⅳ. 서양윤리사상의 전개
1. 근세경험 중심의 윤리 사상
1) 베이컨의 윤리설
2) 홉스의 윤리설
3) 흄의 윤리설
4) 공리주의 윤리설
5) 실용주의 윤리설
2. 근세 이성 중심의 윤리사상
1) 데카르트의 윤리설
2) 스피노자의 윤리설
3) 칸트의 윤리설
4) 헤겔의 윤리설
3. 현대 윤리 사상
1) 유물론
2) 생철학
3) 실증주의
4) 생명 존중의 윤리 사상
참고문헌
Ⅱ. 서양윤리사상의 특징
Ⅲ. 서양윤리사상의 연원
Ⅳ. 서양윤리사상의 전개
1. 근세경험 중심의 윤리 사상
1) 베이컨의 윤리설
2) 홉스의 윤리설
3) 흄의 윤리설
4) 공리주의 윤리설
5) 실용주의 윤리설
2. 근세 이성 중심의 윤리사상
1) 데카르트의 윤리설
2) 스피노자의 윤리설
3) 칸트의 윤리설
4) 헤겔의 윤리설
3. 현대 윤리 사상
1) 유물론
2) 생철학
3) 실증주의
4) 생명 존중의 윤리 사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 인격의 존엄을 바탕으로 한 쾌락의 추구
- 내적인 양심을 중시 - 이타심(동정과 이해)의 사회적 감정
- 도덕의 본질 - 이타심을 바탕으로 공익과 정의의 실현
5) 실용주의 윤리설
일상생활에서의 유용성을 중시 - 경험론과 공리주의 계승
지식은 실제 생활에 유용하다고 검증될 때 참이다. -지식의 행동적실제적현실적미래적인 성격을 중시
*대표적 학자 - 듀이(Dewey, J.)*
- 성장하고 진보하는 도덕적 가치가 최고선이다.
- 올바른 선택이 도덕적 갈등 상황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준다.
- 도덕적 선택은 지성적인 선택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
- 도덕의 기준은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를 지닌 사회적 자아이다.
- 사회를 개선, 발전시키는 데 유용한 사회적 가치가 도덕적으로 타당하다.
2. 근세 이성 중심의 윤리사상
1) 데카르트의 윤리설
감각적인 경험을 통한 지식은 단편적이고 우연적인 지식에 불과
사유를 통한 완전하고 확실한 지식의 추구
방법적 회의 - 이성 활동에 의한 진리 탐구의 방법
사유의 제1원리 -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 한다\'
이성을 통한 보편적 지식의 추구 - 근대 합리주의 사고의 전형
인간의 인간다움은 참과 거짓을 구별할 수 있는 이성에 있다.
정념이 이성 활동을 방해할 때 도덕적 과오가 발생한다.
정념을 지배하는 데서 인간의 덕이 생김 - 강한 의지가 요청된다.
2) 스피노자의 윤리설
이성을 최대로 완성하는 일이 가장 값진 것으로, 이것이 행복이다.
행복이란 자연에 대한 참된 인식에서 나오는 마음의 평화이다.
바람직한 삶을 살기 위해 이성과 감성의 협력에 의해 자연의 모든 사물이 엄격히 결정되어 있다는 것을 파악해야 한다.
인간의 삶이 영원 속의 한 부분이라는 것을 깨달았을 때 자유와 기쁨을 누릴 수 있음 - 신에 대한 사랑으로 나타난다.
자유란 자기규정이고 이성적 사고에 의한 정신이 자유정신이며 이성적 인식이 자유 상태이다.
3) 칸트의 윤리설
- 독일의 관념론
인간의 내면적인 자유 의지나 인격에서 나오는 자율적 도덕 법칙을 확립하고자 하였다.
인간은 이중적 존재이지만, 자신의 내면에 있는 도덕률을 따를 때 인간다운 인간이 된다.
선의지는 아무런 조건이나 제약 없이 그 자체로 선한 것
의무 의식에 의해서 하는 행동이 올바른 행동이다.
도덕률을 존중하는 의무, 즉 실천이성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도덕적 행동이며, 자율적인 것이다.
인간의 도덕적 자율성과 인격을 존중하였다.
정언명법 - 무조건 따라야 할 당위의 법칙
- \"네 의지의 격률이 언제나 동시에 보편적 입법의 원리가 될 수 있도록 행위 하라.\"
- \"너 자신에게 있어서나 다른 사람에게 있어서나 인격을 언제나 동시에 목적으로서 대하고 결코 수단으로서 대우하지 말라.\"
인격주의 윤리설과 목적의 왕국 - 각 개인이 목적 주체로서 조화롭게 공존하는 사회
4) 헤겔의 윤리설
개인과 국가 구성원 전체의 역사적, 사회적 현실 속에 나타나는 윤리를 중시한다.
인륜 공동체 - 개인과 사회의 자유가 함께 실현되기 위한 공동체
인륜 공동체는 변증법적 원리에 의해 가족, 시민사회, 국가를 거쳐 완성된다.
국가는 모든 갈등, 대립, 모순을 극복하는 최고의 인륜체로서 여기에서 객관주의적 윤리가 실현된다.
국가는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고 개인은 국가의 구성원으로서 진실로 존재하게 된다.
3. 현대 윤리 사상
1) 유물론
ㆍ포이에르바하와 마르크스가 대표적인 인물
ㆍ자본주의 경제 체제에서 나타난 노동자들의 비참한 삶과 사회구조의 모순을 비판하기 위해 대두된 사회사상
ㆍ공산주의 유물 변증법과 유물 사관의 기초 - 사회발전의 원동력은 물질적 생산력이다.
ㆍ유물론적 인간관 - 인간은 창조적 노동을 통해 자기 자신을 실현한다.
ㆍ사유 재산 제도와 자본가의 착취로 인간의 자기 소외 등장
ㆍ폭력 혁명을 통한 사회주의를 건설함으로써 인간다운 삶이 가능
2) 생철학
ㆍ계몽 철학의 주지주의와 헤겔의 이성주의에 반대
ㆍ비합리적인 것과 의지를 강조함 - 생은 응결,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항상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ㆍ생의 의지, 가치, 본질을 직관적이고 비합리적인 방법으로 파악
ㆍ생의 충실 속에서 인간의 궁극적인 가치를 찾고자 한다.
*쇼펜하우어(Schopenhauer, A.)*
세계의 본질은 비합리적인 의지이고 이 의지는 생에의 맹목적인 의지이므로 생은 고통이다.
이 고통을 벗기 위해 인간은 철저히 금욕을 실천해야 한다.
3) 실증주의
ㆍ비합리주의적 사조 - 관념론과 실증주의 비판
ㆍ개별적이고 현실적이며 상대화할 수 없는 인간의 실존을 중시
ㆍ비인간화 현상과 전쟁으로 인한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개인의 주체성 회복을 강조 *키에르케고르 - 실존주의의 선구자
실존이란 자기가 자신이 되려는 생성 과정이다.
신 앞에 선 단독자로서의 주체적 결단을 강조
*하이데거
시간의 흐름 속에서 인간 존재의 본질을 해명
인간은 세계에 던져진 현존재로서 자신을 개인적 주체로 발견하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자기를 발견하는 공동 존재임.
인간이 죽음을 자각하고 직시할 때 본래적인 실존을 찾게 된다.
4) 생명 존중의 윤리 사상
ㆍ과학기술의 급격한 발달, 인구의 증가, 전쟁 등으로 자연 환경의 파괴와 인간 생명에 대한 위협이 급증하면서 대두되었다.
ㆍ현대 사회의 생명 윤리학과 환경 윤리학의 이론적 토대 제공
*슈바이처 *
생명 외경 사상 - 우리는 살고자 하는 생명들로 둘러싸여 살고 있는 생명 : 모든 다른 생명체를 염려하고 존중한다.
생명을 지키고 촉진하는 것은 선(善)이고 그 반대는 악이다.
참고문헌
◎ 로버트 L. 애링턴, 서양윤리학사, 서광사
◎ 박병기·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 인간 사랑
◎ 박재주, 서양의 도덕교육 사상, 청계
◎ 스털링 P. 램프레히트(1963), 서양 철학사, 을유문화사
◎ 최재희(1968), 서양 윤리 사상사, 서울대학교 출판부
◎ 추병완 외(1999), 윤리학과 도덕교육, 인간사랑
◎ 홍원표(2006), 꼭 읽어야 할 인문고전 서양편3 - 니코마코스 윤리학, 타임기획
- 내적인 양심을 중시 - 이타심(동정과 이해)의 사회적 감정
- 도덕의 본질 - 이타심을 바탕으로 공익과 정의의 실현
5) 실용주의 윤리설
일상생활에서의 유용성을 중시 - 경험론과 공리주의 계승
지식은 실제 생활에 유용하다고 검증될 때 참이다. -지식의 행동적실제적현실적미래적인 성격을 중시
*대표적 학자 - 듀이(Dewey, J.)*
- 성장하고 진보하는 도덕적 가치가 최고선이다.
- 올바른 선택이 도덕적 갈등 상황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준다.
- 도덕적 선택은 지성적인 선택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
- 도덕의 기준은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를 지닌 사회적 자아이다.
- 사회를 개선, 발전시키는 데 유용한 사회적 가치가 도덕적으로 타당하다.
2. 근세 이성 중심의 윤리사상
1) 데카르트의 윤리설
감각적인 경험을 통한 지식은 단편적이고 우연적인 지식에 불과
사유를 통한 완전하고 확실한 지식의 추구
방법적 회의 - 이성 활동에 의한 진리 탐구의 방법
사유의 제1원리 -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 한다\'
이성을 통한 보편적 지식의 추구 - 근대 합리주의 사고의 전형
인간의 인간다움은 참과 거짓을 구별할 수 있는 이성에 있다.
정념이 이성 활동을 방해할 때 도덕적 과오가 발생한다.
정념을 지배하는 데서 인간의 덕이 생김 - 강한 의지가 요청된다.
2) 스피노자의 윤리설
이성을 최대로 완성하는 일이 가장 값진 것으로, 이것이 행복이다.
행복이란 자연에 대한 참된 인식에서 나오는 마음의 평화이다.
바람직한 삶을 살기 위해 이성과 감성의 협력에 의해 자연의 모든 사물이 엄격히 결정되어 있다는 것을 파악해야 한다.
인간의 삶이 영원 속의 한 부분이라는 것을 깨달았을 때 자유와 기쁨을 누릴 수 있음 - 신에 대한 사랑으로 나타난다.
자유란 자기규정이고 이성적 사고에 의한 정신이 자유정신이며 이성적 인식이 자유 상태이다.
3) 칸트의 윤리설
- 독일의 관념론
인간의 내면적인 자유 의지나 인격에서 나오는 자율적 도덕 법칙을 확립하고자 하였다.
인간은 이중적 존재이지만, 자신의 내면에 있는 도덕률을 따를 때 인간다운 인간이 된다.
선의지는 아무런 조건이나 제약 없이 그 자체로 선한 것
의무 의식에 의해서 하는 행동이 올바른 행동이다.
도덕률을 존중하는 의무, 즉 실천이성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도덕적 행동이며, 자율적인 것이다.
인간의 도덕적 자율성과 인격을 존중하였다.
정언명법 - 무조건 따라야 할 당위의 법칙
- \"네 의지의 격률이 언제나 동시에 보편적 입법의 원리가 될 수 있도록 행위 하라.\"
- \"너 자신에게 있어서나 다른 사람에게 있어서나 인격을 언제나 동시에 목적으로서 대하고 결코 수단으로서 대우하지 말라.\"
인격주의 윤리설과 목적의 왕국 - 각 개인이 목적 주체로서 조화롭게 공존하는 사회
4) 헤겔의 윤리설
개인과 국가 구성원 전체의 역사적, 사회적 현실 속에 나타나는 윤리를 중시한다.
인륜 공동체 - 개인과 사회의 자유가 함께 실현되기 위한 공동체
인륜 공동체는 변증법적 원리에 의해 가족, 시민사회, 국가를 거쳐 완성된다.
국가는 모든 갈등, 대립, 모순을 극복하는 최고의 인륜체로서 여기에서 객관주의적 윤리가 실현된다.
국가는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고 개인은 국가의 구성원으로서 진실로 존재하게 된다.
3. 현대 윤리 사상
1) 유물론
ㆍ포이에르바하와 마르크스가 대표적인 인물
ㆍ자본주의 경제 체제에서 나타난 노동자들의 비참한 삶과 사회구조의 모순을 비판하기 위해 대두된 사회사상
ㆍ공산주의 유물 변증법과 유물 사관의 기초 - 사회발전의 원동력은 물질적 생산력이다.
ㆍ유물론적 인간관 - 인간은 창조적 노동을 통해 자기 자신을 실현한다.
ㆍ사유 재산 제도와 자본가의 착취로 인간의 자기 소외 등장
ㆍ폭력 혁명을 통한 사회주의를 건설함으로써 인간다운 삶이 가능
2) 생철학
ㆍ계몽 철학의 주지주의와 헤겔의 이성주의에 반대
ㆍ비합리적인 것과 의지를 강조함 - 생은 응결,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항상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ㆍ생의 의지, 가치, 본질을 직관적이고 비합리적인 방법으로 파악
ㆍ생의 충실 속에서 인간의 궁극적인 가치를 찾고자 한다.
*쇼펜하우어(Schopenhauer, A.)*
세계의 본질은 비합리적인 의지이고 이 의지는 생에의 맹목적인 의지이므로 생은 고통이다.
이 고통을 벗기 위해 인간은 철저히 금욕을 실천해야 한다.
3) 실증주의
ㆍ비합리주의적 사조 - 관념론과 실증주의 비판
ㆍ개별적이고 현실적이며 상대화할 수 없는 인간의 실존을 중시
ㆍ비인간화 현상과 전쟁으로 인한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개인의 주체성 회복을 강조 *키에르케고르 - 실존주의의 선구자
실존이란 자기가 자신이 되려는 생성 과정이다.
신 앞에 선 단독자로서의 주체적 결단을 강조
*하이데거
시간의 흐름 속에서 인간 존재의 본질을 해명
인간은 세계에 던져진 현존재로서 자신을 개인적 주체로 발견하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자기를 발견하는 공동 존재임.
인간이 죽음을 자각하고 직시할 때 본래적인 실존을 찾게 된다.
4) 생명 존중의 윤리 사상
ㆍ과학기술의 급격한 발달, 인구의 증가, 전쟁 등으로 자연 환경의 파괴와 인간 생명에 대한 위협이 급증하면서 대두되었다.
ㆍ현대 사회의 생명 윤리학과 환경 윤리학의 이론적 토대 제공
*슈바이처 *
생명 외경 사상 - 우리는 살고자 하는 생명들로 둘러싸여 살고 있는 생명 : 모든 다른 생명체를 염려하고 존중한다.
생명을 지키고 촉진하는 것은 선(善)이고 그 반대는 악이다.
참고문헌
◎ 로버트 L. 애링턴, 서양윤리학사, 서광사
◎ 박병기·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 인간 사랑
◎ 박재주, 서양의 도덕교육 사상, 청계
◎ 스털링 P. 램프레히트(1963), 서양 철학사, 을유문화사
◎ 최재희(1968), 서양 윤리 사상사, 서울대학교 출판부
◎ 추병완 외(1999), 윤리학과 도덕교육, 인간사랑
◎ 홍원표(2006), 꼭 읽어야 할 인문고전 서양편3 - 니코마코스 윤리학, 타임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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