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머리말
2. 유교민주주의론 대두의 배경
3. 이상적 자유주의 질서의 규범론적 재구성
4. 가치다원주의와 유교민주주의의 가능성
5. 맺음말
2. 유교민주주의론 대두의 배경
3. 이상적 자유주의 질서의 규범론적 재구성
4. 가치다원주의와 유교민주주의의 가능성
5. 맺음말
본문내용
렵다. 어떤 때는 공동선을 위해 개인의 권리와 자유는 조건 없이 희생되기도 하고 포기되기도 한다. 반대로 어떤 상황에서는 아무리 공동체의 이익을 위해서도 포기할 수 없는 개인의 권리가 있다. 양자택일의 논리는 계몽적인 목적이 아니라면 어리석고 부질없는 논리라고 본다. 여기서 계몽적이라 함은 극단적으로 권리와 자유만이 존재하는 질서와, 마찬가지로 극단적으로 공동선과 책임과 의무의 논리만이 존재하는--비현실적인 가공의--질서를 제시함으로써 왜 그 극단을 피해야 하는가를 일깨워준다는 의미에서이다.
유교적 사회 역시 자유주의 사회와 마찬가지로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 갈등의 소지와 모든 문제들이 해결된 이상적인 유교공동체의 구성을 통해 많은 현실적 문제들로 고민하고 있는 현실 자유주의 사회를 비판하는 전략은 이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앞으로의 과제는 두 현실 질서의 문제점들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다원주의의 도전에 직면하여 이상화된 두 질서의 장점들을 통합함으로써 보다 향상된 질서와 삶의 창출을 위해 현실적인 대안들을 제안하는 것이라고 본다.
) 전환기에 처해 있는 한국사회를 배경으로 정치철학이 어떤 과제를 어떻게 추구해야 하는가에 관한 시론적 연구로는 필자의 다음 글을 참고할 것. 김비환, 1999.「전환기 한국사회의 정치철학의 임무: 한국적 민주정치공동체의 존재론적 기초를 찾아서」, 『한국정치학회보』, 33집 1호, 9-30.
Bibliography
『大學』
『中庸』
강정인, 1997. '유교민주주의는 모순인가?,' 전통과 현대 2호 (서울: 전통과 현대사), 362-8.
김비환, 1996. '포스트모던 시대에 있어 합리성, 다문화주의, 그리고 정치,' 『사회과학』, 35권 1호 (1996 여름), 205-36.
______, 1999. '가치다원사회와 공동선,' 『법철학연구』, 제2권 (봄), 175-204.
______, 1999. '전환기 한국사회의 정치철학의 임무,' 『한국정치학회보』, 33집 1호(봄), 9-28.
이기동, 1996. '유교의 공동체관,' 『사목』, 210호(한국천주교 중앙협의회간), 43-60.
이상익, 2000. '朱子의 生涯와 思想,' 한국정치사상사학회 5월 정기 세미나 발표논문.
이승환, 1999. '한국에서 자유주의-공동체주의 논의는 적실한가?,' 『철학연구』, 45호(여름), 61-99.
이진우, 1999. '유가적 공동체주의,' 『우리 사상 연구소 논총』, 2집(봄), 291-329.
______, 1999. '자유의 한계 그리고 공동체주의,' 『철학연구』, 45호(여름), 47-60.
함재봉, 1999. '아시아적 가치와 민주주의,' 『철학연구』, 44호(봄), 17-33.
Arendt, H., 1958. Human Condition (Chicago: Chicago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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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Seung-Hwan, 1991. 'Virtues and Rights: Reconstruction of Confucianism as a Rational Communitarianism,'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Hawa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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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masi, J., 1991. 'Individual Rights and Community Virtues", Ethics 101, 521-694.
Walzer, M., 1989. 'The Communitarian Critique of Liberalism,' Political Theory 18, no. 1, 6-23.
Yack, B., 1988. 'Liberalism and Its Communitarian Critics: Does Liberal Practice "Live Down" to Liberal Theory?,' in Community in America, edited by C. H. Reynolds & R. V. Norman(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47-69.
유교적 사회 역시 자유주의 사회와 마찬가지로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 갈등의 소지와 모든 문제들이 해결된 이상적인 유교공동체의 구성을 통해 많은 현실적 문제들로 고민하고 있는 현실 자유주의 사회를 비판하는 전략은 이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앞으로의 과제는 두 현실 질서의 문제점들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다원주의의 도전에 직면하여 이상화된 두 질서의 장점들을 통합함으로써 보다 향상된 질서와 삶의 창출을 위해 현실적인 대안들을 제안하는 것이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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