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교육사상의 NEW 파트너
2. 가정교육의 NEW파트너
3. 학교교육의 NEW파트너
4.교회 교육의 NEW파트너
5.사회교육의 NEW파트너
6.교육특강의 NEW파트너
2. 가정교육의 NEW파트너
3. 학교교육의 NEW파트너
4.교회 교육의 NEW파트너
5.사회교육의 NEW파트너
6.교육특강의 NEW파트너
본문내용
3단계 정보를 확인해야 한다. 4단계 수업을 위한 목표를 진술해야 한다. 5단계 계획을 세워야 한다. 우리가 이용하게 될 학습활동 등을 통해서 생각하고, 우리가 각각 활동들을 하게 될 때를 계획해야 하며 그 세부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6단계로 계획을 수행해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 7단계로 평가를 한다.
(2) 기독청소년의 열등감 치료
열등감이란 자기가 다른 사람보다 뒤쳐진다는 의식 또는 그러한 감정이다. 열등감은 가진 사람들은 주의집중행동을 보이고 자아의식이 약하고 예민한 감수성을 가지고 있고 시기심이 상하고 완벽증이 있고 지배하려고 하고 은둔하려는 특성을 보이고 보상심리가 있으며 습관적으로 타인을 비판하는 비판증이 있다. 이러한 열등감의 원인으로는 기질 신체적 이상에서 오는 선천적인 원인과 후천적인 원인 계속적인 실패와 거부경험, 비현실적인 기대, 그듯된 상상, 사회의 영향, 사정환경의 영향 등이 있다. 이러한 열등감은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게 만들고 부정적 측면이 발견한다. 열등감 자체가 자기비하 내지 자기학대가 되는 것이다. 열등감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비교를 통해서 긍정적인 측면을 발견하게 해주어 열등감으로 인한 자신의 성장을 이루게 돕는 방법이 쓰인다. 성경적인 방법으로는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심, 하나님은 인간 개개인에게 특별한 재능을 주셨다 등의 성경 용구로 열등의식을 낮춘다.
(3) 창조적인 성경 교수법
창조적인 교수법이란 메시지를 받아야 하고 자신의 삶을 돌아보아야 한다. 그리고 자신이 변해야 할 필요가 있는 부분을 확인하고 변화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창조적인 성경 교수법은 학생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즉, 학생들이 하나님의 진리를 이해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그들에게 이야기하시고 계시는 하나님께 적절한 반응을 하고 그런 반응을 내보일 수 있는 방법으로 성경을 가르치는 것이다.
(4) 미래 속의 교회교육 변화 시급
21세기는 사회 문화에 걸친 다원주의 현상으로 더욱 다양하고 빠른 변화를 겪게 될 것이다. 이로 인해 21세기 교회교육은 교육의 내용과 방법, 구조, 행정 면에서 적잖은 변화가 예상된다. 우선 앞으로 교회는 '진정한 그리스도인의 양육과 기독교 문화 형성의 교육'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 둘째로 교육내용에 있어서 교회교육 커리큘럼은 현대적인 인간의 삶과 경험에서 새롭게 대두되는 문제들과 삶 속에서 부딪치는 청소년들의 문제들을 적극적인 자세로 수용하여 성경과 함께 가르쳐야 할 것이다. 셋째로 교육방법에 있어서 교회교육 연구기관들이 빠르게 변모하는 교육기술의 발달에 발맞추어 새로운 전문 인력을 늘 충원해야 하며, 기존의 교회교육 전문기관들 역시,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을 보충하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넷째로 교회학교 구조, 조직에 있어서 교회교육은 학교의 교수-학습의 형태로부터 교회만의 신앙교육을 위한 구조적인 변화를 꾀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교회교육 행정에 있어서 기계적 조직 혹은 인간 관계적 조직체계를 지양하고 유기적 구조로 전환이 필요하다.
(5) 모세의 모세 됨
모세는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개인적으로 만나서 인격이 변화되고 예수를 영접해서 성령이 내재하심으로 그 생활이 변화했고 성령이 내재하실 뿐만 아니라 성령의 충만함을 받아 그 주위를 변화시킨 사람이다. 모세의 부모는 신앙교육과 소망교육 그리고 사랑교육을 모세에게 시켰다. 이세가지는 교육의 삼대 자본으로 우리도 이런 원리로 교육을 행해야 한다.
(6) 성경적 자녀교육
자녀교육을 위해서 말씀으로 가르치고 본을 보임으로 가르쳐야 한다. 그리고 징계하며 키워야 한다.
교육목회의
NEW파트너
(2) 기독청소년의 열등감 치료
열등감이란 자기가 다른 사람보다 뒤쳐진다는 의식 또는 그러한 감정이다. 열등감은 가진 사람들은 주의집중행동을 보이고 자아의식이 약하고 예민한 감수성을 가지고 있고 시기심이 상하고 완벽증이 있고 지배하려고 하고 은둔하려는 특성을 보이고 보상심리가 있으며 습관적으로 타인을 비판하는 비판증이 있다. 이러한 열등감의 원인으로는 기질 신체적 이상에서 오는 선천적인 원인과 후천적인 원인 계속적인 실패와 거부경험, 비현실적인 기대, 그듯된 상상, 사회의 영향, 사정환경의 영향 등이 있다. 이러한 열등감은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게 만들고 부정적 측면이 발견한다. 열등감 자체가 자기비하 내지 자기학대가 되는 것이다. 열등감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비교를 통해서 긍정적인 측면을 발견하게 해주어 열등감으로 인한 자신의 성장을 이루게 돕는 방법이 쓰인다. 성경적인 방법으로는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심, 하나님은 인간 개개인에게 특별한 재능을 주셨다 등의 성경 용구로 열등의식을 낮춘다.
(3) 창조적인 성경 교수법
창조적인 교수법이란 메시지를 받아야 하고 자신의 삶을 돌아보아야 한다. 그리고 자신이 변해야 할 필요가 있는 부분을 확인하고 변화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창조적인 성경 교수법은 학생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즉, 학생들이 하나님의 진리를 이해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그들에게 이야기하시고 계시는 하나님께 적절한 반응을 하고 그런 반응을 내보일 수 있는 방법으로 성경을 가르치는 것이다.
(4) 미래 속의 교회교육 변화 시급
21세기는 사회 문화에 걸친 다원주의 현상으로 더욱 다양하고 빠른 변화를 겪게 될 것이다. 이로 인해 21세기 교회교육은 교육의 내용과 방법, 구조, 행정 면에서 적잖은 변화가 예상된다. 우선 앞으로 교회는 '진정한 그리스도인의 양육과 기독교 문화 형성의 교육'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 둘째로 교육내용에 있어서 교회교육 커리큘럼은 현대적인 인간의 삶과 경험에서 새롭게 대두되는 문제들과 삶 속에서 부딪치는 청소년들의 문제들을 적극적인 자세로 수용하여 성경과 함께 가르쳐야 할 것이다. 셋째로 교육방법에 있어서 교회교육 연구기관들이 빠르게 변모하는 교육기술의 발달에 발맞추어 새로운 전문 인력을 늘 충원해야 하며, 기존의 교회교육 전문기관들 역시,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을 보충하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넷째로 교회학교 구조, 조직에 있어서 교회교육은 학교의 교수-학습의 형태로부터 교회만의 신앙교육을 위한 구조적인 변화를 꾀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교회교육 행정에 있어서 기계적 조직 혹은 인간 관계적 조직체계를 지양하고 유기적 구조로 전환이 필요하다.
(5) 모세의 모세 됨
모세는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개인적으로 만나서 인격이 변화되고 예수를 영접해서 성령이 내재하심으로 그 생활이 변화했고 성령이 내재하실 뿐만 아니라 성령의 충만함을 받아 그 주위를 변화시킨 사람이다. 모세의 부모는 신앙교육과 소망교육 그리고 사랑교육을 모세에게 시켰다. 이세가지는 교육의 삼대 자본으로 우리도 이런 원리로 교육을 행해야 한다.
(6) 성경적 자녀교육
자녀교육을 위해서 말씀으로 가르치고 본을 보임으로 가르쳐야 한다. 그리고 징계하며 키워야 한다.
교육목회의
NEW파트너
추천자료
- 교회사회사업실천론(노인복지를 중심으로)
- 교회사회사업실천 기술의 이해와 실제
- 교회사회사업의 개념과 필요성
- 교회사회사업의 모형개발과 실천과제
- 교회사회사업 프로그램 개발
- 초대교회의 이단문제와 대학의 이단문제 연구
- [신학]한국교회의 선교와 21세기 교회의 비전
- [사도바울][교회론][구원론][종말론][의인론][사도권][인간론]사도바울 일생, 사도바울 성장...
- [목회자][목회자 역할][목회자상 역사][목회자와 교인 관계][목회사역][교회에서 목회자 비전...
- 한국교회의 민족 사회운동
- 교회헌금(재정)에 대한 납세의무 가능여부에 대한 연구
- [교회개척학] 교회개척의 정의
- [새들백교회이야기] 새들백교회 이야기 감상 및 분석
- 초대교회 교부들을 통한 정통적 삼위일체론의 발전과 의의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