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라이트의 건축적 사고 >
1. 유기적 건축
1.1 건축사 속에서의 유기적 건축
1.2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유기건축
< 알바알토의 건축적 사고 >
1. 유기적 건축
1.1 건축사 속에서의 유기적 건축
1.2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유기건축
< 알바알토의 건축적 사고 >
본문내용
대 앞에 있는 형태는 가까운 것으로 지각하여, 공간적 인상이나 깊이를 경험하게 되므로, 중첩은 공간감을 일으킨다.
이렇게 중첩되어진 공간에서의 지배형태는 비정형, 즉 예배와 의식의 공간이 아닐까 싶다. 또한 지배형태가 비정형인 이유는 손과 손목에서의 지배적인 것은 역시 손이기 때문에 건축적 형태에서도 손을 나타내는 비정형 형태에 주 기능을 부여한 것 같다. 또한 보크세니스카 교회의 평면형은 좌우 비대칭으로 되어 있다. 이는 제단의 중앙이 아니라 옆에서 설교하는 푸터파의 독특한 형식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것이며, 공간을 평면에서 뿐 아니라 입체적으로도 휘게 하여 융통성을 부여하기 위해서이다. 그러한 형태로 인해 축성이 더욱 강하게 나타나며, 결과적으로 지배형태를 더욱 확실하게 인지시킨다.
헬싱키 문화회관 Finlandia Concert Hall & Congress Hall (1967-1975)
헬싱키 서부의 해안에 연속적인 문화시설의 띠를 형성하는 재개발 계획에 포함된 건축물이다.
그는 이 건축물에 처음으로 본격적인 대리석을 사용한다. 쐐기 형상의 음악당은 가동 칸막이 벽에 의해 세 부분으로 구획 할 수도 있다. 그는 이 시설로 인해 엄청난 양의 공공 건축물의 설계를 의뢰 받게 된다.
야간에 완전하게 조명이 되면 이 번쩍이는 백색의 구조물은 헬싱키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는 보석처럼 반짝이고 있다. 대규모 문화 센터를 위한 계획의 일부분인 육중한 콘서트 홀은 핀란드의 가장 위대한 현대 건축가의 가장 최근에 중요한 작품 중 하나이다.
웅장한 구조물은 디자인과 형태상 고전주의 풍으로 단순하다. 그 백색의 대리석은 알토의 철학과 연관된 인간적인 온화함을 전달하고 있는데 알토는 또한 실내 비품을 대부분 디자인하기도 하였다.
오타니에미 공과대학 Technical University Center At Otaniemi (1962-65)
교정의 중앙에 있는 선택 된 언덕에 대지에 자리 잡고 있는 주요 건물들은 auditorium hall 이다. 극적인 계단실은 굽이치는 부채꼴 모양에 구조물로 유도하고 있으며 곡선형 창문 외관은 디자인의 주제를 성취하고 있다. 재료는 어두운 붉은 벽돌, 붉은 색 화강석 그리고 청동을 포함하고 있다. 구조물의 전체 길이에 걸쳐서 확대되고 있는 현관 홀은 인상적인 강의실과 강당으로 통행을 조절하고 있다.
알바알토는 이 건축학과의 건물에서 비직선계의 디자인을 위해서 두 가지 장소 즉, 강당이 있는 주요현관과 강의실을 선정하였다. 이 건물에서 그밖에 건물은 모두 직사각형이다. 외관에서 보면 강당의 곡면이 가장 중요한 형태이며 캠퍼스를 향해 자동차를 진입할 경우 맨 처음으로 보이고 있다. 제 3의 레벨에 있는 건축학과에 미술 스튜디오에 부여된 외부 형태는 평면도에 그 위치의 전체층에서 보이는 비직선형 계획과 관련 된 것이다. 지붕의 수평선을 파괴하고 있는 다른 형태는 지리학부 위에 있는 소규모 기능적인 돔뿐이다. 직선적인 것에서 비직선적인 것으로 기하학을 변화시킴으로서 알바알토는 장소에서의 도착감, 두 가지 집회홀의 소재감을 강조하고자 했다.
UNIVERSITY OF JYVASKYLA (1951-1971)
알토는 jyvaskyla에 인접한 곳에서 태어나 학교를 다녔다. 그는 구조물의 디자인에 주변의 멋진 숲을 통합할 목적으로 나무의 느낌을 나타내는 내부의 독특한 지지기둥을 창조하고 있다. 건축적인 계획은 많은 관심과 일부 비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오늘날 핀란드의 교육시설의 높은 질은 알토에 의해서 대부분 고취되었다.
VILLA MAIREA, 1937-39
VILLA MAIREA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현재 초기 주택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 다. 이것은 알토의 전생에 걸쳐서 후원자이자 친구인 MAIREA를 위해서 건설되었 다. 나무, 타일, 그리고 회반죽을 바른 벽돌로 건설된 이 주택은 옥외 수영장, 사 우나, 정원 뜰 주변에 설계되어 있다. 참신한 백색의 녹청이 있는 벽, 나무 판벽, 타일 바닥, 그리고 그 밖에 단순한 재료의 실내 디자인은 스칸디나비아의 내부공간 처리의 원형이 되고 있다.
Town Hall - KUNNANTALO (1966-69)
이 시청 디자인을 통하여 알토는 그 당시 미국과 유럽에서 널리 유행하던 현대 어휘의 한계를 완벽하게 타파하였다.
그 커다란 존경을 받는 복합체의 미는 공간, 형태, 재료의 상상력 풍부한 사용에서 생겨나고 있다. 매혹적인 계단형 접근로는 중앙의 정원으로 유도하여 이 주변의 여러 단계로 건물이 배치되어 있다.
온화한 색의 벽돌로 건설된 이 시청은 이 소규모 섬도시의 자연 환경 을 존중하여 멋지게 배치되어 있다.
세이네찰로 시청 SAYNATSALO TOWN HALL (1949-1952)
이것은 한 섬에 커뮤니티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즉, 어떤 의미에서는 지역사회에 모든 초점이 되어야 할 공간인 것이다. 그 복합 시설에는 공동도서관과 함께 공회당도 들어가 있다. 또한 1층에 필요한 때에는 사무실로 전환 할 수 있는 점포가 있다. 공회당은 경사지붕을 가진 거의 입방체의 볼륨 속에 놓여 있다. 숲의 작은 길을 지나서 기복이 많은 대지를 지나 계단을 올라가 중정을 가로질러 이 건물에 접근할 때 입방체는 이 계획의 중심체로서 작용을 하는 것이다. 창 나누기와 마무리재의 다양함이 건물의 다른면을 분절하는 사용되고 있다. 즉, 나무로 된 갤러리가 붙은 창과 발코니는 현저하게 거친 벽돌면을 바탕으로 부착되어 있다. 몇 개의 계단, 큰 화초, 여러 가지 실루엣 그리고 풍우에 견디는 재료에 의해서 세이네찰로는 점차로 조금씩 성장하여
복잡한 것이 된, 고대 건축과 같은 분위기를 간직하고 있다. 이 건물은 숲의 배치나 여러 가지로 변화하는 대지의 높이와 조화되고 있다. 단순한 회화로의 타락은 그 바탕이 형태의 질서에 의해서 완전히 방어되고 있다.
세이네찰로에 있는 공회당은 민주적인 만남의 장소라는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좁은 연속계단으로 정점에 이르는 간접로에 의해 도달된다. 축을 벗어나 낡아서 벽돌이 노출된 벽으로 들어서면 펼쳐진 들과 넓은 목재 벤치들이 비공식적인 거래와 토론에 용이하도록 배열되어 있다.
이렇게 중첩되어진 공간에서의 지배형태는 비정형, 즉 예배와 의식의 공간이 아닐까 싶다. 또한 지배형태가 비정형인 이유는 손과 손목에서의 지배적인 것은 역시 손이기 때문에 건축적 형태에서도 손을 나타내는 비정형 형태에 주 기능을 부여한 것 같다. 또한 보크세니스카 교회의 평면형은 좌우 비대칭으로 되어 있다. 이는 제단의 중앙이 아니라 옆에서 설교하는 푸터파의 독특한 형식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것이며, 공간을 평면에서 뿐 아니라 입체적으로도 휘게 하여 융통성을 부여하기 위해서이다. 그러한 형태로 인해 축성이 더욱 강하게 나타나며, 결과적으로 지배형태를 더욱 확실하게 인지시킨다.
헬싱키 문화회관 Finlandia Concert Hall & Congress Hall (1967-1975)
헬싱키 서부의 해안에 연속적인 문화시설의 띠를 형성하는 재개발 계획에 포함된 건축물이다.
그는 이 건축물에 처음으로 본격적인 대리석을 사용한다. 쐐기 형상의 음악당은 가동 칸막이 벽에 의해 세 부분으로 구획 할 수도 있다. 그는 이 시설로 인해 엄청난 양의 공공 건축물의 설계를 의뢰 받게 된다.
야간에 완전하게 조명이 되면 이 번쩍이는 백색의 구조물은 헬싱키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는 보석처럼 반짝이고 있다. 대규모 문화 센터를 위한 계획의 일부분인 육중한 콘서트 홀은 핀란드의 가장 위대한 현대 건축가의 가장 최근에 중요한 작품 중 하나이다.
웅장한 구조물은 디자인과 형태상 고전주의 풍으로 단순하다. 그 백색의 대리석은 알토의 철학과 연관된 인간적인 온화함을 전달하고 있는데 알토는 또한 실내 비품을 대부분 디자인하기도 하였다.
오타니에미 공과대학 Technical University Center At Otaniemi (1962-65)
교정의 중앙에 있는 선택 된 언덕에 대지에 자리 잡고 있는 주요 건물들은 auditorium hall 이다. 극적인 계단실은 굽이치는 부채꼴 모양에 구조물로 유도하고 있으며 곡선형 창문 외관은 디자인의 주제를 성취하고 있다. 재료는 어두운 붉은 벽돌, 붉은 색 화강석 그리고 청동을 포함하고 있다. 구조물의 전체 길이에 걸쳐서 확대되고 있는 현관 홀은 인상적인 강의실과 강당으로 통행을 조절하고 있다.
알바알토는 이 건축학과의 건물에서 비직선계의 디자인을 위해서 두 가지 장소 즉, 강당이 있는 주요현관과 강의실을 선정하였다. 이 건물에서 그밖에 건물은 모두 직사각형이다. 외관에서 보면 강당의 곡면이 가장 중요한 형태이며 캠퍼스를 향해 자동차를 진입할 경우 맨 처음으로 보이고 있다. 제 3의 레벨에 있는 건축학과에 미술 스튜디오에 부여된 외부 형태는 평면도에 그 위치의 전체층에서 보이는 비직선형 계획과 관련 된 것이다. 지붕의 수평선을 파괴하고 있는 다른 형태는 지리학부 위에 있는 소규모 기능적인 돔뿐이다. 직선적인 것에서 비직선적인 것으로 기하학을 변화시킴으로서 알바알토는 장소에서의 도착감, 두 가지 집회홀의 소재감을 강조하고자 했다.
UNIVERSITY OF JYVASKYLA (1951-1971)
알토는 jyvaskyla에 인접한 곳에서 태어나 학교를 다녔다. 그는 구조물의 디자인에 주변의 멋진 숲을 통합할 목적으로 나무의 느낌을 나타내는 내부의 독특한 지지기둥을 창조하고 있다. 건축적인 계획은 많은 관심과 일부 비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오늘날 핀란드의 교육시설의 높은 질은 알토에 의해서 대부분 고취되었다.
VILLA MAIREA, 1937-39
VILLA MAIREA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현재 초기 주택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 다. 이것은 알토의 전생에 걸쳐서 후원자이자 친구인 MAIREA를 위해서 건설되었 다. 나무, 타일, 그리고 회반죽을 바른 벽돌로 건설된 이 주택은 옥외 수영장, 사 우나, 정원 뜰 주변에 설계되어 있다. 참신한 백색의 녹청이 있는 벽, 나무 판벽, 타일 바닥, 그리고 그 밖에 단순한 재료의 실내 디자인은 스칸디나비아의 내부공간 처리의 원형이 되고 있다.
Town Hall - KUNNANTALO (1966-69)
이 시청 디자인을 통하여 알토는 그 당시 미국과 유럽에서 널리 유행하던 현대 어휘의 한계를 완벽하게 타파하였다.
그 커다란 존경을 받는 복합체의 미는 공간, 형태, 재료의 상상력 풍부한 사용에서 생겨나고 있다. 매혹적인 계단형 접근로는 중앙의 정원으로 유도하여 이 주변의 여러 단계로 건물이 배치되어 있다.
온화한 색의 벽돌로 건설된 이 시청은 이 소규모 섬도시의 자연 환경 을 존중하여 멋지게 배치되어 있다.
세이네찰로 시청 SAYNATSALO TOWN HALL (1949-1952)
이것은 한 섬에 커뮤니티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즉, 어떤 의미에서는 지역사회에 모든 초점이 되어야 할 공간인 것이다. 그 복합 시설에는 공동도서관과 함께 공회당도 들어가 있다. 또한 1층에 필요한 때에는 사무실로 전환 할 수 있는 점포가 있다. 공회당은 경사지붕을 가진 거의 입방체의 볼륨 속에 놓여 있다. 숲의 작은 길을 지나서 기복이 많은 대지를 지나 계단을 올라가 중정을 가로질러 이 건물에 접근할 때 입방체는 이 계획의 중심체로서 작용을 하는 것이다. 창 나누기와 마무리재의 다양함이 건물의 다른면을 분절하는 사용되고 있다. 즉, 나무로 된 갤러리가 붙은 창과 발코니는 현저하게 거친 벽돌면을 바탕으로 부착되어 있다. 몇 개의 계단, 큰 화초, 여러 가지 실루엣 그리고 풍우에 견디는 재료에 의해서 세이네찰로는 점차로 조금씩 성장하여
복잡한 것이 된, 고대 건축과 같은 분위기를 간직하고 있다. 이 건물은 숲의 배치나 여러 가지로 변화하는 대지의 높이와 조화되고 있다. 단순한 회화로의 타락은 그 바탕이 형태의 질서에 의해서 완전히 방어되고 있다.
세이네찰로에 있는 공회당은 민주적인 만남의 장소라는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좁은 연속계단으로 정점에 이르는 간접로에 의해 도달된다. 축을 벗어나 낡아서 벽돌이 노출된 벽으로 들어서면 펼쳐진 들과 넓은 목재 벤치들이 비공식적인 거래와 토론에 용이하도록 배열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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