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과 자기계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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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습과 자기계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절 학습 및 자기계발의 정의(중요성, 필요조건)와 문제점
1. 학습의 정의
1) 행동 변화
2) 비교적 영속적 변화
3) 경험과 약속
4) 강화 작용
2. 학습의 중요성
3. 학습의 필요 조건
4. 학습의 심리적 과정
5. 학습 및 자기계발의 모형과 문제점

제2절 학습 및 자기계발관련 주요이론
1. 전통적 학습이론과 사회학습이론
1) 전통적학습이론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고전적 조건화
<Pavlov의 실험>
Skinner의 작동적 조건형성이론
1) 스키너의 실험
2) 학습과정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차이점
(2) 인지적 학습이론
(3) Albert Bandura(1925~ )의 사회학습이론
▶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2) 관찰학습의 전형▶ Bendura의 관찰학습(사회적 학습)
1) 관찰학습의 단계
▶ 관찰학습의 전형
2. 학습 패턴
3. 학습과 행동 수정
1) 행동 수정의 원리
2) 간헐적 강화의 종류
3) 소거와 자발적 회복

제3절 학습 및 자기계발의 촉진방안
1. 체계적인 자기계발의 수행
2. 조직사회화 프로그램의 도입
3. 강화효과의 극대화방안(앞에서 논의하였음)
4. 벌의 효과적 활용과 규율의 확립(앞에서 논의하였음)
5. 교육․훈련제도의 정비

본문내용

onsequence)는 행동에 따르는 결과를 표시한다. 특정한 자극 A가 주어졌을 때 개인이 보여 줄 수 있는 자극에 대한 여러 가지 반응 행동들 중 긍정적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을 강화하고, 부정적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을 소거시키는 것이다. 여기서 행동 수정은 특히 B C의 관계에 초점을 둔다.
행동 수정의 원리에 따른 구체적인 행동과 변화의 관계를 대변하는 것을 강화이다. 강화는 어떤 행동 뒤에 나타나는 긍정적 결과로 인하여 미래에 그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이것은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과정에 의하여 정의된 것이다.
ㄱ. 강화
* 개념: 어떤 특수한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모든 것.
예) 흰 쥐에게 주어지는 먹이, 어린이에게 하는 칭찬, 학생에게 주어지는 상장 등
* 종류
- 정적강화: 어떤 행동이 일어난 직후에 주어졌을 때 또는 그 상황에 가해졌을 때
그 행동이 일어날 확률을 높이는 자극.
- 부적강화: 어떤 행동이 일어난 직후에 제거했을 때 또는 그 상황에서 감해졌을 때 그 행동이 일어날 확률을 높이는 지극.
ㄴ. 벌
* 개념: 사람에게 그가 원하는 어떤 것을 빼앗아가거나 또는 원하지 않는 어떤 것을
줌으로써 반응을 약화시키는 것.
* 종류
- 가하는 벌(제 1종의 벌): 부적 강화물을 가하는 것, 불쾌자극을 제시
- 감하는 벌(제 2종의 벌): 정적 강화물을 박탈하는 것, 쾌자극을 제거.
ㄷ. 강화계획
강화에는 일관성있게 강화하는 계속적 강화와 부분적으로 강화하는 간헐강화가 있다.
* 계속적 강화: 각 행동마다 강화물을 주어 행동을 빨리 변화시키기 때문에 학습 초기단계에서는 가장 효과적이다.
* 간헐적 강화: 가끔씩 강화를 하여 행동의 소거에 대한 저항이 강해지기 때문에 학습된행동을 유지하는 데에 보다 유용하다.(스키너가 자주 이용)
2) 간헐적 강화의 종류
ㄱ. 고정간격계획
일정한 시간을 경과하지 않으면 지렛대를 누르는 반응을 해도 먹이가 나오지 않도록
설계된 강화계획. 예) 고정급(월급)
ㄴ. 변동간격계획
지난번 강화로부터 일정한 시간이 경과된 뒤에 나타난 첫번째 반응에 강화가 주어지도록 강화 간의 시간이 어떤 평균점을 중심으로 변동하는 강화계획. 예) 낚시
ㄷ. 고정비율계획
일정한 수의 반응을 한 뒤 주어지는 강화계획. 예) 성과급 보수제도
ㄹ. 변동비율계획
고정비율비율계획에서와 같이 일정한 수의 반응을 한 뒤에 강화가 주어지지만, 강화와 강화간의 반응수가 어떤 평균수에 따라서 변동하는 강화계획'
예) 도박행위에서 딸 수 있는 확률
3) 소거와 자발적 회복
ㄱ. 소거
강화물을 계속 주지 않을 때 반응의 강도가 감소되는 것.
ㄴ. 자발적 회복
소거가 일어난 다음에 실험동물을 잠시 동안 옛날의 거처로 옮겼다가 다시 실험장면에 데리고 왔을 때 추가훈련이 없어도 얼마동안 다시 학습된 행동을 하는 것.
제3절 학습 및 자기계발의 촉진방안
1. 체계적인 자기계발의 수행
개인이 훌륭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조직은 체계적이고 효과적은 교육·훈련활동을 해야 할 뿐만 아니라, 개인도 또한 조직에서 바람직한 행동이나 업무에 필요한 지식 등을 습득하기 위하여 자기계발노력을 경주해 나가야 한다.
1) 자기계발방안의 수립
우선 개인 스스로가 자기계발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조직에서의 학습 및 자기계발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의 해결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자기관찰-계기의활용-자기목표의 설정-예행연습-자기보상 및 징계-지속적인 자기관리계획
2) 개인벤치마킹의 생활화
자기계발활동은 반드시 교육기관을 활용하거나 관련 자료서적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만은 아니다. 조직구성원 개개인이 일상생활에서 접하고 있는 다른 사람들을 주도면밀하게 관찰하고 그 사람의 바람직한 행위를 재연해 봄으로써 자기계발을 할 수 있다.
2. 조직사회화 프로그램의 도입
조직은 조직사회화 프로그램을 도입함으로써 개인이 조직에서 요구되는 바람직한 가치와 행동을 습득할 수 있도록 촉진할 수 있다. 조직사회화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기법은 매우 다양하지만 여기서는 개인의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사회화 프로그램으로서 멘토링 프로그램과 직장상사의 솔선수범행동, 그리고 업무실패사례의 공개 등에 대해 살펴보자.
1) 멘토링 프로그램의 공식화
조직에서 영향력있는 사람으로서 필요한 관심을 보여 신참자에게 영향을 주는 직위나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을 특히 멘토라고 하며 그러한 역할을 멘토십이라고 한다. 현실적으로 멘토는 경험이 많은 고참선배인 경우가 많은데 이들은 후배들에게 기술적인 지식 및 정보, 대인관계에 대해 그리고, 직장생활을 하는데 알아둘 것과 갖추어야 할 것들에 대해 지원을 해주고 지도한다. 멘토링이란 조언을 해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 간에 개발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과정을 말한다.
2) 직장상사의 솔선수범행동
조직에서 상급자의 위치에 있는 사람이 부하에게 귀감이 될 수 있도록 바람직한 조직행위를 솔선수범하여 실천함으로써 학습을 촉진할 수 있다.
3) 업무실패사례 공개프로그램
조직내에서 업무실패사례를 모아 알림으로써 똑같은 업무실패를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는 것도 학습을 촉진하는 경영정책의 하나이다.
3. 강화효과의 극대화방안(앞에서 논의하였음)
4. 벌의 효과적 활용과 규율의 확립(앞에서 논의하였음)
5. 교육·훈련제도의 정비
개인역량을 배양하기 위한 교육·훈련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운용하기 위해서는 전산적인 교육목표를 명확히 체계화하며, 교육 내용 및 방식을 현장감있게 하고 일반교육과 직무교육을 균형있게 실시하여야 한다. 또한 정보화시대에 걸맞게 멀티미디어 등 첨단 장비를 활용한 교육·훈련시스템을 구축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1) 다기능전문가 육성을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도입
2) 현장체험식 교육·훈련방식의 활용
3) 컴퓨터기술을 활용한 교육·훈련시스템의 구축
4) 현지문화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의 강화
< 참고문헌 >
인간관계와 조직행동-인간행동론 ( 경영학 박사 이한검, 형설출판사)
조직행위론적 접곤- 인간존중의 경영 (신유근)
조직행태의 이해( 김호섭 김판섭 이창원, 대영출판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최혜경, 나남출판사)
인지적 행동수정 (김남성,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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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6.01
  • 저작시기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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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53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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