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세치용학파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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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 마음으로서 이것은 上帝天 = 天命과 관련된 純善無惡한 道心이다. 셋째로는 도심에서 分枝된 여러 가지 활동적인 마음이니, 이러한 마음은 그 수가 헤아릴 수 없이 많은 것이다. 그는 또한 마음이 발동하여 의지가 되고, 의지가 氣를 지휘하며, 氣가 피를 지휘하여 顔色으로 나타나고 體에 전달된다고 봄으로써 정신과 육체의 상관 관계를 나타내었고, 또한 독창적으로 분석하였다. 이상으로 다산 정약용의 사상에 대해 살펴보았다.
물론 위의 내용이 사회 개혁 사상에 중점을 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의 세계관과 자연과, 인식론에 대해 살펴봄으로 인해 그 이전의 主를 이루었던 성리학과의 차별적인 양상을 알아볼 수 있었다. 하지만 이미 지적한바 있듯이 물론 성리학과는 구별되기 위해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성리학이 극복하지 못한 한계를 다산 정약용 또한 범하고 있는 것 같아 좀 서운하다. 물론 하나의 사상이 만들어지고 그것이 완성되기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물론 성리학이 범한 문제를 동일하게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 당시 정약용의 사상은 그 무엇과도 차별되는 그러한 사상이었을 것이다. 그래서 실학의 집대성자 혹은 최고의 실학자로 불리는 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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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7.27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18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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